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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제빵왕은 누구?
2010-12-29 유예진 중국 칭다오무역관

 

중국의 제빵왕은 누구?

- 중국 내 제과제빵산업 경쟁 심화 -

- 온라인 및 전화 판매, 베이커리 까페 증가 -

 

 

 

□ 중국 제과제빵 시장 동향

 

 ○ 성장하는 중국의 제과제빵산업

  - 지난 1월, ‘21세기 경제보도’와의 인터뷰에서 주넨린(朱念琳) 중국제과제빵식품공업협회 이사장은 중국의 제과제빵업의 시장규모가 평균 연 20%의 성장세를 보인다고 밝힘.

  - 현재 중국의 제과제빵산업의 경쟁은 심화되지만 아직 절대적인 강자는 존재하지 않음.

  - 중국 제과제빵 산업은 중국 1~4급 도시 중에 현재까지 1, 2급 도시 중심으로 발달됨. 점차 3, 4급 도시로 확대될 전망.

 

 ○ 2009~13년 중국 제과제빵 식품시장조사 및 발전 전경 분석 보고서

  - 2009년 2월 중국 시장 연구기관인 中商情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2013년 중국 제과제빵 식품산업의 시장규모는 1300억 위안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

  - 최근 중국은 소득 수입 및 국제 교류의 증가로 제과제빵산업 발전에 좋은 조건을 갖춤.

  - 중국의 제과제빵산업은 중국 및 서양식 식생활이 한데 뒤섞인 중국식 특색을 갖는 신흥산업임.

 

□ 중국 대륙 진출업체

 

 ○ 한국 파리바게트(巴黎) : 고급화 전략

  - 2003년 상하이 SPC식품유한공사를 설립했고, 현재 상하이, 베이징, 톈진, 항저우 등에 총 42개 매장 보유. 해마다 30% 이상 매출 성장세를 보임.

  - 맛을 결정하는 밀가루 등 재료의 고급화, 상품의 다양화, 냉동생지를 운반해 점포에서 직접 제조하는 운영시스템으로 운영

  - 파리바게트는 중국 내 단 10개 점포에만 주어지는 ‘오성급점포’에 2개 점포가 선정되는 등 중상위 계층을 타깃으로 고급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함.

  - 지난 6월 중국 가맹 1호점인 상하이 창더루점을 개설, 가맹 산업을 확대해 2014년까지 점포를 200여 점포 개설 예정

 

 ○ 대만 85℃ : 일반 가격으로 고품질의 제품 판매

  - 2007년 상하이를 시작으로 쑤저우(州), 항저우(杭州), 베이징 등 중국 전역으로 점포를 확장함. 현재 총 158개의 직영점포 운영 중

  - 향후 6년 안에 중국 화동 지역을 기반으로 베이징, 충칭, 선전 등 주요 도시에 점포 수를 늘려 중국 대륙에 총 1000여 개의 점포를 설립 계획

  - 85℃는 빵, 케이크, 커피를 45%, 30%, 25%의 비율로 판매하며, 평균 커피 8위안, 빵 3~6위안, 케이크 한조각 8위안의 저렴한 가격으로 고품질의 제품을 판매함.

  - 85℃의 커피가 가장 맛이 좋다는 뜻의 이름과 같이 제빵 제품 뿐 만이 아닌 까페 형식으로 점포를 운영함. 24시간 영업해 소비자들이 언제든 찾을 수 있도록 함.

 

85℃ 베이커리 까페

 

 ○ 싱가포르 BreadTalk(面包新) : 독창적인 제품 디자인과 제품명

  - 2003년 중국에 진출한 이후 상하이, 베이징 등의 주요 대도시를 중심으로 점포수를 지속적으로 확장해 현재까지 171개 점포 개설

  - 모든 제품에 빵의 맛과 느낌을 이해할 수 있는 이름과 이야기를 지어줌으로써 빵이 고객에게 이야기하는 듯한 느낌을 줌.

  - 대리석, 스테인리스강, 유리 위주의 점포 인테리어는 소비자에게 깨끗하고 정갈한 느낌을 주며, 소비자가 제빵 과정을 볼 수 있도록 제빵실을 유리창으로 두름.

 

개방된 제빵실 및 점포 전경

 

 ○ 일본 ICHIDO(宜芝多) : 제조 당일 상품만 판매

  - 1999년 상하이에 처음 진출한 이후 상하이, 장쑤(江), 랴오닝(宁) 등지에 37개의 점포가 있으며 2010년 말 45개로 확대할 계획

  - 제조 당일 상품만 판매한다는 원칙 아래 중국식, 서양식, 일본식의 3가지 종류의 케이크, 빵, 음료 등 약 100가지 제품을 판매함.

  - 2008년 말 ‘중국 최고 인기 베이커리 Top 10’, ‘2009년 말 상하이 최우수 베이커리’로 선정됨.

  - ‘제품이 기업의 생명’이라는 기업 이념에 맞게 제품의 연구 개발에 주력하며 느끼하지 않고 적당한 당도의 제품으로 좋은 평가받음.

 

인기 제품인 녹차두부(抹茶豆腐)

 

 ○ 일본 Patisserie Yamakawa(山崎面包) : 제품 연구 개발에 주력

  - 1981년 홍콩 통뤄완(铜锣)에 처음 점포를 개설한 이후 현재 중국 내 1개의 중앙 공장과 37개 점포를 운영 중

  - 케이크를 만들지 않고 중국인의 입맛에 맞는 빵의 연구 개발에 주력함. 주로 저열량, 기능성, 새로운 원료의 상품을 연구 개발함.

  - 최근 젊은 층에서는 DIY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음.

  - 판매 제품은 다른 베이커리와는 달리 녹차, 녹두 맛의 찹쌀떡, 훈제 닭고기 샌드위치 등의 흔치 않은 제품이 많으며, 샌드위치에 양파의 유무를 구분하는 등 고객의 입맛을 최대한 고려함.

 

 ○ 대만 元祖(Ganso) : 아이스크림 월병

  - 1993년 ‘위안주홍(元祖)’이 쓰촨(四川) 베이루(北路)에서 처음 설립됐으며, 이후 상하이를 기반으로 우시(无), 항저우(杭州), 청두, 우한, 칭다오, 장샤(沙) 등 53개 주요 도시에 260여 개 점포를 설립함.

  - 신선한 제품 유지와 서비스에 주력함. 끊임없는 신제품 개발, 광고 공세, 점포 관리 강화로 중국 전역에 모르는 사람이 없는 정성 담긴 선물의 대명사가 됨.

  - 설날의 8가지 재료가 포함된 설떡, 청명절의 중국식 쑥떡(), 단오절의 쫑쯔(棕 : 소를 넣은 찹쌀을 대나무 잎사귀에 싸서 찐 음식), 중추절 아이스크림 월병을 출시함.

  - 2004년 출시 이후 큰 인기를 끈 아이스크림 월병의 가격은 148위안에서 698위안 정도로 선택의 폭이 넓음.

 

아이스크림 월병 188 위안 세트

(초콜릿맛 4개, 딸기맛4개, 바닐라맛 4개로 구성)

 

□ 중국 대륙 본토 업체

 

 ○ 베이징 Holiland(好利) : 점포수 확대에 주력

  - 1992년 설립돼 동북 시장에서 성공한 후 베이징으로 진출. 초기 사업이 어려웠으나 2002년 다시 베이징에서 성공해 현재 중국 전역 70여 개 중대형 도시에 1000여 개 직영 점포를 보유함.

  - 케이크, 빵, 쿠키, 월병, 탕위안(汤圆:중국식 새알심) 등의 제품을 위주로 판매하며, 제품의 평균 가격은 케이크 200위안, 빵 3~8 위안, 커피 8 위안 수준임.

  - 2009년 조각 케이크, 빵, 음료를 함께 판매하는 베이커리 까페 점포 개설. 직장인을 위한 30위안의 간단 식사용 세트를 출시

  - ‘집에서 먼 곳을 몇 개의 빵을 사기 위해 차를 몰고 올 사람은 없다.’는 뤄홍(罗红) 사장의 이념에 따라 점포수 확대에 주력함.

  - 연 판매액이 20억 위안에 달하는 중국 제1의 베이커리로 꼽힘.

 

Holiland(好利) 베이커리 까페

 

 ○ 시안 MAKY(米旗) 그룹 : 제품의 품질을 최우선으로 함.

  - 1994년 시안에서 설립된 이래로, 하얼빈, 장춘, 따칭(大), 베이징, 톈진, 션양에 10개의 지사와 전문 식품 연구소를 설립

  - 헤이룽장성, 산시(西)성을 핵심 상권으로 중국 북방 지역 중대형 도시에 400여 개 점포 보유

  - 월병, 케이크, 빵, 서양식 쿠키, 중국식 쿠키, 음료의 6개 종류의 제품을 판매하며, 시안, 하얼빈, 장춘, 베이징, 따칭(大)에 4개의 식품유한공사, 시안에 2개 음료유한공사를 설립

  - 상품의 품질 연구 및 향상을 위해 공업원을 설립해 MAKY(米旗) 식품 학교와 연구 개발 센터를 운영, 신제품을 개발함.

 

 ○ 충칭 Qinyuan(沁) : 우수한 생산 설비와 관리 체계

  - 1989년 충칭에서 설립돼, 현재 충칭, 청두, 구이양(贵阳), 준이(遵)등의 중국 서남 지역 200여 개의 점포 보유

  - ‘빵을 매개로 마음을 담아(沁) 모두가 하나()가 된다.’는 뜻을 가진 기업명과 같이 제품의 품질 향상을 위해 현대화된 공장 시설, 기술 연구 센터를 운영

  - 최근 총 판매액이 매년 20% 이상 증가하며, 충칭 지역 내 40% 정도의 절대적인 제과제빵 시장 점유율을 차지함.

  - 가맹점이나 대리 판매상 없이 모두 직영 판매로 운영하며, ERP 시스템을 통해 관리 체계를 견고히 했음.

 

현대화된 생산 라인을 갖춘 생산 공장

 

 ○ 상하이 Christine(克莉汀) : 해외 선진 기술 설비

  - 1992년 상하이에 처음 설립됐으며, 현재 상하이, 저장(浙江), 장쑤(江)의 장강 삼각주 지역에 800여 개의 점포를 보유하고 있음.

  - 중국 제과제빵 산업 내 가장 먼저 ISO9001 품질 관리 인증 및 HACCP 식품 안전 인증을 받았으며 월평균 2개의 신상품을 출시함.

  - ‘중국을 근거지로 해 세계로 뻗어나간다.’는 경영 이념에 따라 유럽, 미국, 일본, 홍콩, 대만, 중국 국내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직원 채용해 세계 수준에 맞는 제품 개발에 주력함.

  - 최근 IT관리 시스템, 현대화된 설비, CI , ISO22000 식품 안전 관리 시스템, 인사 관리 등의 선진 관리 방식을 도입

 

 ○ 우한(武) 황관(皇冠蛋糕) : 우한(武) 지역 장악

  - 1995년 우한(武) 챠오커우(口) 경제 개발구에 설립됐으며, 우한(武)을 중심으로 화중 지역에 1백여개의 점포를 보유하고 있음.

  - 약 2만㎡의 현대화된 중앙 공장은 공기 정화 능력이 30만 급에 달하는 공기 정화 시스템을 설치했고, 현대화된 고첨단 기술의 생산 설비 시설을 구비함.

  - 주로 중국과 서양식 케이크, 빵, 월병, 웰빙 건강 식품을 생산 판매하며 우한(武) 지역에서 입소문으로 성공한 만큼 고객에게 양질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함.

 

 ○ 톈진(天津) 진러위안(津乐园) : 3+3 건강 법칙

  - 1996년에 톈진(天津)에서 설립돼, 현재 톈진(天津)과 탕산(唐山) 지역을 중심으로 73개 점포 보유

  - ‘고칼슘, 고단백질, 고비타민 + 저당, 저지방, 저콜레스테롤’의 ‘3+3 건강 법칙’을 판매하는 빵, 케이크류, 월병 등의 모든 제품 및 첨가물에 모두 적용함.

  - ‘중국 우수 브랜드’, ‘안심할 수 있는 우수 월병’, ‘ 명성 월병 제조 기업’, ‘전국 우수 베이커리’, ‘중국 전역에서 인정받는 브랜드’등의 각종 우수기업으로 선정됨.

 

진러위안(津乐园) 점포 전경

 

□ 시사점 및 전망

 

 ○ 대부분 직영 점포로 운영

  - 본사가 직접 점포에 자금을 투자해 점포에 대한 모든 권리와 경영권을 갖는 형식

  - 자금 흐름 조절, 판매 촉진 전략 설계, 인사 관리에 있어 용이하지만 광대한 자금을 가진 기업만이 가능하다는 한계가 있음.

 

 ○ 지역별 인기 베이커리가 분화됨

  - 베이징의 Holiland(好利), 상하이의 Christine(克莉汀), 충칭의 Qinyuan(沁), 우한(武)의 황관(皇冠蛋糕), 톈진(天津)의 진러위안(津乐园) 등과 같이 지역별로 많은 시장 점유율을 가진 베이커리가 분화됐음.

  - 대부분 초기 설립 지역을 중심으로 인근 지역으로 점차 시장을 확대함.

 

 ○ 다양한 형태의 베이커리 등장

  - 다수 업체가 온라인 또는 전화를 통한 주문 판매 형식을 적용해 고객이 편하게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함.

  - 최근 베이커리 까페가 등장하기 시작했으며, 아직은 초기 단계이나 앞으로 점차 확대될 것임.

 

 

자료원 : 蛋糕, 烘焙食品, 바이두 백과사전, 신문 기사(新浪, 北京晨, 新浪), 해당 업체 홈페이지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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