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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프리카 의료기기 시장동향과 우리기업 진출전략
아프리카 의료기기 시장동향과 우리기업 진출전략
목차

요 약 / 1


Ⅰ. 아프리카 의료기기 시장 개요 / 3


Ⅱ. 국가별 시장 현황 및 특징 / 13
    1. 남아프리카공화국
    2. 케냐
    3. 나이지리아
    4. 수단
    5. 에티오피아
    6. 가나
    7. 탄자니아
    8. 코트디부아르
    9. 모잠비크
    10. 콩고민주공화국


Ⅲ. 붙임 / 121

요약

■ 아프리카 의료기기 시장 개요
  ㅇ (시장규모) 사하라이남 아프리카(SSA) 인구는 10억 명(세계인구 13.9%)이나 의료기기 시장은 전 세계 시장 대비 0.6%에 불과, 잠재력이 매우 높은 시장
    * 1인당 의료비 지출(USD) : 아프리카 98, 전 세계(1,059), OECD국가(4,739)
    - SSA 의료기기 시장 규모는 2016년 약 23억 달러로 추정되며, 2021년까지 연평균 9.2% 규모로 성장할 전망
  ㅇ (시장 특징) 1인당 GDP 규모가 6,000달러 수준인 남아공 시장과 1인당 GDP 2,500달러 이하인 기타 개발도상국 시장으로 구분
    - (남아공) 남아공은 의학이 선진국 수준으로 발달한 국가로 미국·유럽 수준의 품질을 요구, 신기술·혁신제품 수요 높음
    - (기타) 자금 부족으로 가격에 매우 민감하며, 시장 규모는 작은 편이나 인구 증가·도시화 가속화 등 거시적인 원인과 지속적인 ODA·정부지출 증가로 인해 완만한 성장 기대
    * SSA 인구 전망(억 명) : 2016년(10.3) → 2030년(14.0)→ 2050년(21.2)


■ 우리기업 진출전략
  ㅇ (현황) 한국의 2016년 시장 점유율은 2.7% 수준이며, 탄자니아·모잠비크 ODA 사업으로 인해 2016년 수출 112% 증가
  ㅇ (유망품목) MRI·초음파 등 영상진단기 수요가 높은 편이며, SSA 주요 사망 원인인 AIDS, 결핵, 말라리아 등 주요 전염병 관련 진단장비 수요 지속적 증가 전망
    * 사망 원인(%): AIDS(8.3%), 결핵(4.7%), 말라리아(4.4%)
  ㅇ (가격) 남아공을 제외한 대부분 국가는 가격에 매우 민감하여 경쟁력 있는 가격은 성공적인 진출의 핵심 요소, 대부분 바이어는 한국 제품의 가격이 다소 높다고 인지
    * 중국, 인도 제품 수입시장 점유율이 높은 국가의 가격 민감도가 높은 편
  ㅇ (품질·브랜드) 한국 제품의 품질이 저평가돼 있으며, 적극적인 브랜드 인지도 제고 마케팅 필요
    - 한국 제품 사용 바이어는 품질 만족도가 높은 편이나, 신규 바이어들은 아직 미국·유럽 제품보다 품질이 낮다는 편견을 가짐
  ㅇ (ODA·CSR) 아프리카 시장진입을 위해 ODA·CSR사업 등을 활용한 의료기기 무상·유상 기증 등으로 국내제품 노출 유도
    * 탄자니아·모잠비크의 경우 병원 건설 프로젝트 연계 유상원조 사업을 통해 우리기업 제품 납품 개시, 2016년 한국 의료기기 수입점유율 1위 달성
  ㅇ (에이전트) 현지 시장 정보력이 높으며, 제품 등록·시장 진출·공공조달 입찰 경험이 있고, 수익 허가증이 있는 유능한 에이전트 확보는 성공 진출의 필수사항
  ㅇ (인증) 미국 FDA, CE 등 국제인증 확보를 추천하며, 없을 경우 각국 보건당국 등록이 필요하나 최소 수개월 소요


■ 주요국 동향 및 시장 특징
  ㅇ (주요시장) 남아공 시장이 전체 시장의 45%를 차지하고 있으며(약 10.3억 달러), 이외에 케냐·에티오피아·나이지리아·수단 시장 규모도 1억 달러 이상
    * 시장 규모(억 달러): 케냐(1.22), 나이지리아(1.11), 수단(1.0), 에티오피아(1.0)
    - (남아공) 2018-2020년 보건 인프라 및 장비에 10억 달러 투자 예정, 최신·혁신 제품 관심 높음, 흑인기업 우대 조항(BBBEE) 숙지 필요
    - (케냐) 안정적인 경제 성장, 도시화·인구 급증으로 인해 의료서비스 수요 증가 전망, 의료보험은 걸음마 수준이나 적용 범위 증가
    * 2000-2016년 GDP 6배, 인구 54% 증가, 평균수명 51 → 66세
    - (나이지리아) 현 시장 규모는 남아공의 1/10에 불과하나, 인구가 2억 명 수준이라 잠재력이 매우 높은 편, 기대 수명 증가로 시장 수요 증가 전망
    - (수단) 미국발 경제제재 해제로 인한 의료기기 수입 증가 가능성, 피부미용기기 등 한류를 활용한 마케팅 가능
    - (에티오피아) ODA로 인한 의료기기 구입 및 의료서비스 개선 사업 증가, 국제인증 부재 시 식약청 등록 1년 이상 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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