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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자동차산업 글로벌 밸류체인(GVC) 진출 방안
- 총서번호 GMR 17-039
- 발간일 2017-11-16
- 게시일 2017-11-16
- 페이지 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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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지역
아시아 태국
- 첨부파일 17태국자동차산업글로벌밸류체인GVC진출방안.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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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요약
Ⅰ. 태국 자동차산업 현황
1. 개관
2. 태국 자동차 생산·판매·수출입 현황
3. 우리나라의 대 태국 자동차·부품 수출 현황Ⅱ. 태국 자동차산업 밸류체인 현황
1. 개관
2. 완성차 브랜드 현황
3. 협력업체(부품 공급업체) 현황
4. 주요 품목별 납품 현황Ⅲ. 태국 자동차산업 육성정책 및 유관정보
1. 태국 자동차 산업 육성정책
2. 태국 자동차 전문 전시회 일정
3. 태국 자동차산업 관련 기관Ⅳ. 태국 자동차산업 전망 및 시사점
1. 우리나라 업체의 태국 자동차시장 진출 현황
2. 우리나라 자동차부품 기업의 진출방안<부록>
요약
1. 태국 완성차 브랜드의 위치와 생산 모델 현황
2. 태국 완성차 및 조립업체 정보(18개사)
3. 태국 주요 1차 협력업체 현황
4. 태국의 주요 자동차 부품별 공급업체 명단
5. 태국 투자청의 자동차 엔진 및 부품 제조업 투자 인센티브□ 태국은 아세안 최대, 세계 12위의 자동차 생산국가로 일본을 비롯한 글로벌 완성차 브랜드의 아세안 생산 및 수출 허브 역할 수행
◦ 태국은 1960년대부터 정부 주도로 자동차 산업을 육성, 동남아에서 일찍 자동차 조립기반 및 폭 넓은 자동차부품 공급망을 구축
- 18개의 완성차 브랜드, 700개의 1차 협력업체(Tier 1), 1,700개의 2차 및 3차 협력업체(Tier 2 & 3)가 태국 자동차산업 밸류체인을 형성
* 방콕 인근의 차층사오, 라용 등 태국 동부 및 중부 지역은 태국 투자청(BOI)의 투자인센티브 제공, 근거리 항구 접근성으로 제조 및 수출이 쉬워 자동차산업 클러스터를 형성
□ 2015년 12월 아세안경제공동체(AEC) 출범으로 아세안 자동차산업의 밸류체인이 태국을 중심으로 재편될 가능성
◦ 태국의 대 아세안 자동차 수출은 2018년 1월부터 아세안 역내 수입 완성차에 대한 관세 완전철폐로 특히 대 베트남을 중심으로 증가 예상
◦ 태국 현지 투자진출은 태국과 아세안 역내 시장을 겨냥한 신차 및 교체 부품시장의 지역 공급망으로서의 역할 수행 가능
□ 일본․미국 완성차 기업과는 달리 우리나라 자동차 기업은 태국에 투자 진출하고 있지 않아 브랜드 이미지나 A/S 보증 면에서 열세
◦ 태국정부의 친환경차 육성정책 추진으로 인해 자동차산업의 밸류체인 재편이 예상되어 태국 부품기업과의 기술협력 등을 통한 GVC 진입 기회를 활용할 필요
* 우리 자동차부품 기업의 대 일본 수출 경험을 바탕으로 일본계 기업과의 협력 강화 노력, 현지 생산시설 구축 또는 합작투자를 통한 GVC 편입 등을 고려<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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