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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남아 온라인 유통시장 현황 및 진출방안
동남아 온라인 유통시장 현황 및 진출방안
목차

요 약


Ⅰ. 동남아 온라인 유통시장 현황


Ⅱ. 국가별 온라인 유통망 특성

 1. 싱가포르
 2. 태국
 3. 말레이시아
 4. 인도네시아
 5. 베트남
 6. 필리핀
 7. 캄보디아


Ⅲ. 우리기업 진출전략


첨부. 참고자료
 1. 온라인 유통망관련 KOTRA 행사
 2. 국가별 주요 벤더.  끝.

요약

□ 동남아 온라인 유통시장 개요
 ◦ 2016년 동남아시아 온라인 유통시장 규모는 약 74억 달러로, 최근 5년 간 인터넷 사용 확산에 힘입어 연 평균 22%의 폭발적인

     증가세를 지속
 ◦ 2025년까지 동남아 온라인 시장은 연 평균 32%의 성장을 거듭해서 878억 달러(동남아 전체 유통시장의 6.4%)로 성장할 것이라

     전망
 ◦ 온라인시장 환경을 국가별로 점수화*하였을 때 싱가포르 태국 말레이시아는 선발국가, 인도네시아 베트남 필리핀은 발전국가,

     캄보디아는 후발국가
     * 평가항목 : 시장 규모, 인터넷 및 신용카드 보급률, 물류 인프라, 중산층 비중, 정부 규제

 ㅇ SWOT 분석

강점 (Strength)

약점 (Weakness)

   · 6.3억 명 규모의 거대시장으로, 40세 이하 인구 비율이

     세계에서 가장 높음.

   · 연 평균 7% 가량의 높은 경제성장률에 따른 현지 소비자의

     구매력 증가

   · 배송자에게 현금으로 대금을 지급하는 후불 결제 문화로 인한

     비효율 발생

   · 일부 국가의 경우, 낙후된 인프라 및 지리적 한계로 인해 물류

     비용 과다

기회 (Opportunity)

위기 (Threat)

   · 알리바바·아마존 등 글로벌 온라인 기업 주도의 선진시스템

     도입

   · 정부 주도 인프라 프로젝트를 통한 도로·항만 등 물류 인프라

     건설

   · 언어·문화·정치 체계·경제 발전 수준 등의 국가별 다양성 존재

   · '쇼핑몰 문화'의 발달로 인해 고가의 물건을 온라인으로 구입

     하는 것을 꺼림

 

 □ 국가별 온라인시장 현황
 ◦ (싱가포르) 온라인시장 규모가 11억 달러이며, 최근 2년 간 연 30% 이상의 높은 성장률을 보임. IT 금융 물류 인프라가 고루

      발달되어 온라인 수출이 용이함.
 ◦ (태국) 시장 규모는 15억 달러로, ‘디지털 이코노미’ 정책 등에 힘입어 지속 성장 전망. LAZADA가 당일배송 시스템을 도입해 업계

     전반 배송시간 단축 중
 ◦ (말레이시아) 시장 규모는(5.7억 달러) 작은 편이나, 교통체증으로 인해 온라인쇼핑의 인기 상승세. ‘15년에 도입된 소비세(6%)로

     인해 가격경쟁력 중요
 ◦ (인도네시아) ASEAN에서 가장 큰 온라인 시장(27억 달러)이며, 2025년까지 460억 달러로 성장 전망. 단, 도서 국가이기 때문에

     물류비용이 높은 편
 ◦ (베트남) 시장 규모 8억 달러로 최근 5년 간 연 30% 이상의 빠른 성장 지속. 온라인쇼핑 시 69%의 1회 구매액이 2만5천원 이하일

    정도로 저가품 구매 경향
 ◦ (필리핀) 현재 시장규모는 5.6억 달러이나, 세계에서 인터넷 접속시간이 가장 길고 SNS를 가장 많이 하는 국가이기 때문에 온라인

     쇼핑몰 유망.
 ◦ (캄보디아) 시장규모는 아직 작으나 최근 빠른 경제 성장세 및 저가 스마트폰 보급에 힘입어 성장 중. 고유의 모바일 송금 및

    오토바이 배달 시스템 존재


□ 우리기업 진출전략
 ◦ (유망 시장) 시장규모 10억 달러 중산층 비중 60% 이상인 싱가포르 태국 및 2.6억 인구로 인해 성장 잠재력이 가장 큰 인도네시아

     중심 진출 필요
 ◦ (유망 품목) 화장품, 패션의류, 간편 식품, 저가 전자제품, 건강제품 등이 공통적으로 동남아시아 온라인 쇼핑몰에서 큰 인기
 ◦ (타깃소비자) 트렌드에 민감하고 인터넷의 사용이 능숙하며, 온라인 쇼핑을 위한 구매력을 갖추고 있는 20 - 30대 직장인
 ◦ (홍보마케팅) 현지 진출 한국 온라인 쇼핑몰 입점 및 소셜 미디어 프로모션 등을 통한 브랜드 인지도 제고 필요
 ◦ (규제 인증) 싱가포르의 육류 수입 규제 및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의 할랄 인증 등 관련 사전준비를 철저히 하여 현지 소비자

     니즈에 대응 필요
 ◦ (성공 사례) 한국계 Qoo10은 싱가포르 내 온라인 쇼핑몰 1위로 월 평균 870만 명이 방문하며 11번가는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태국에서 폭발적인 성장세를 이어가는 중으로, 우리기업들의 현지시장 진출의 발판이 되고 있음.  끝.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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