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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환경산업 현황 및 외자기업 진출 사례
- 총서번호 KOCHI자료 17-005
- 발간일 2017-05-08
- 게시일 2017-05-08
- 페이지 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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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지역
아시아 중국
- 첨부파일 17중국환경산업현황및외자기업진출사례.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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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요 약
1. 중국 환경산업 현황 및 전망
가. 현황
나. ‘13.5’ 규획 환경산업 전망2. 중국 환경산업 주요 정책
가. 주요 정책 방향
나. 환경산업 주요 법령 및 세제3. 환경상품 무역 자유화 및 대중국 수출 현황
가. 환경산업 정의
나. 환경상품 무역자유화 국제적 논의
다. 대중국 환경상품 수출 현황4. 중국 환경시장 진출 외자기업 사례
가. 한국(8개사)
나. 일본(1개사)
다. 프랑스(5개사)
라. 네덜란드(1개사)5. 시사점 및 진출 방안
요약
가. 시사점
나. 진출방안□ 중국 환경산업 현황
ㅇ (현황) 중국내 사회 전반적인 환경보호 의식 강화와 중국의 유망산업 육성 정책으로 환경산업에 대한 관심 고조 및 투자 활발
- 중국은 공업화, 도시화, 농업현대화 시행과 생태보호도 동시 병행 과제 부담
- 2014년부터 중국 고위층의 환경에 대한 언급으로 중국 환경산업 발전 가속화
- 특히‘15년 1월 1일로 실시되고 있는 ‘신(개정)환경보호법’과 세부 법령 발표로 환경보호산업 투자 환경 조성
- 중국 즈옌컨설팅(智研咨询)이 발표한 ‘2016~2022년 중국 환경보호시장 운영 추세와 투자전략연구보고’에 따르면 2015년 환경오염처리 관련 투자액이 9,576 억 위안, 전년 동기 6% 증가
- PPP 활용 환경보호 프로젝트 활성화
· 2016년 9월 말 재정부 PPP 센터에 등록된 총 10,471개 프로젝트 중 환경부문이 581개로 16.27% 점유
ㅇ (‘13.5’규획 건망) ‘13.5’ 규획 발전 이념에서 특히 ‘친환경’부문을 강조
- 동 규획 기간 환경산업 투자액은‘12.5’보다 3.8배 증가한 17조 위안 전망
· 환경산업이 경제성장을 견인하는 지주산업으로서 역할 예상
- 2016년 중국 8대 중점업무에 포함된 100개 프로젝트 중 환경부문이 16개 점유
- 특히 동 기간에는 다음 4가지 부문 시장 확대 기대
· 도시 및 농촌 오수 처리 시장
· 탈황, 탈질산 시장 지속 확대, 설비제조 및 기술력 제고
· 청정 에너지 및 신에너지 등 친환경 산업
· PPP 활용 환경 프로젝트
□ 환경부문 주요 정책
ㅇ (정책방향)‘12년시진핑 주석 취임 후 환경보호 및 친환경 산업 위주의 경제성장 패러다임 전환
- 종전의 양적인 성장이 아니라 환경오염 감소, 고부가가치 산업 육성 등 질적인 성장으로 지속적이고 안정적 성장 유도
· 신흥전략산업 육성과 환경법령 정비 등 작업 추진
<중국의 경제발전시기별 환경정책 방향>시기
9.5 규획
10.5 규획
11.5 규획
12.5 규획
13.5 규획
핵심개념
지속가능한 성장
녹색산업 발전
녹색산업 발전
친환경 사회
생태문명 건설
정책방향
환경보호 개념 제시
환경보호 초기 모델
에너지개혁
기후변화 대응 온실
가스 감축 목표제시
강제적 감축, 친환경
인프라
ㅇ (환경법령 정비) 신환경보호범, 대기오염방지행동계획, 수질오염방지법, 수질오염방지 행동계획, 고체폐기물 환경오염 방지법 개정,
토양오염 방지 행동계획 등
□ 시사점 및 진출방안
ㅇ (환경산업 육성) 중국 내 사회 전반적인 환경보호 의식 강화와 중국의 산업육성 패러다임 전환에 따라 환경산업에 대한 관심 고조
- 지난 30여 년 간 중국 경제의 고속성장은 환경파괴라는 폐햬를 야기
- 중국 경제의 지속적 안정적 성장을 위한 환경보호 산업 육성 필요성 절감
- 환경보호산업 뿐만 아니라 환경오염 발생을 줄이기 위한 신에너지, 신재료 산업 등 신흥전략산업 육성책이 속속 발표
ㅇ (기술력 강화 필요) 중국 환경시장 진입 성공여부는 가격경쟁력보다 기술경쟁력이 관건
- 중국 기업들은 싼 노동력을 보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기술 습득력이 빠르고 중국 정부의 자국 산업 보호 정책 혜택을 받고 있기때문에 성공적인 중국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중국 기업이 쉽게 모방할 수 없는 기술이 필요
· 현재 중국 국내기업은 저가제품 시장 위주 진출, 기술력을 가진 고가제품 시장은 외자기업들이 합자 설립을 통해 진출
- 중국 시장 맞춤 고부가가치 기술 개발을 위한 지속적 연구 개발(R&D) 필요
ㅇ (소재, 부품 등 틈새시장 겨냥) 프로젝트 설계 분야는 규모가 크고 요구조건이 까다로워, 우선 우리 기업 진입이 쉬운 소재, 부품 등틈새시장 겨냥 필요
- 중국 수입시장에서 우리의 환경상품*이 제1위라는 이점을 활용하여 수입상과 합자를 통한 중국 프로젝트 참여 등 효율적인 진출방법모색이 필요
* 2012년 APEC 합의 54개 품목 한함
ㅇ (중국내 인지도 제고) 중국 로컬/외자기업의 각축장이 될 중국 환경시장에서의 인지도 제고를 통해 프로젝트 수주 확대
- 중국 진출 우리 기업들 대부분이 기술력에 비해 현지 인지도가 낮기 때문에 다양한 홍보 수단을 이용, 기업의 신뢰도, 수주 능력을인식시키는데 노력 필요
- 이는 환경설비 자체가 초기 비용이 엄청나 설치해서 제대로 쓰지 못하면 손해가 크기 때문에 ‘프로젝트 설계원’을 상대로 '기술세미나'를 연간 수차례 개최하고 관련 전문잡지에 광고와 논문 게재 등 인지도를 넓혀 나가야 함
ㅇ (유관기관과의 네트워크 구축) 환경시장은 대부분 입찰시장이며, 입찰단계가 아닌 설계단계에서 모든 스펙이 결정나므로 사전 프로젝트 설계원 공략
- 중국의 대형 프로젝트의 경우, 시 지방정부와의 협력이 필요한 부분으로 관계자와의 네트워킹 구축 필요
- 우리 기업은 국내의 환경지원 가능한 공단 및 협회를 통한 진출 기반 마련도 검토
· G사는 장쑤성 이싱환보과기공업원(中国宜兴环保科技工业园)이 동 공업원에 입주해있는 대구 환경공단 주선으로 프로젝트에 참여
ㅇ (3,4선 도시, 농업 환경시장 공략) 경쟁이 치열한 1,2선 대도시보다 3선이나 4선 도시를 공략 수요 발굴
- 특히 농촌시장의 수처리 시장 진출을 고려, 중국 농촌지역에서는 음용수를 지하수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식수오염 문제가 심각
· 농어촌의 소규모 식수처리, 축산 폐수 처리 프로젝트 등 수요 증가 추세
· 이는 대도시의 오수처리 시장이 어느 정도 성숙돼 있는 반면, 농촌과 향진 지역의 오수처리 시스템화가 미흡하기 때문임
ㅇ (PPP 활용 환경시장 진출 검토) 2014년 중국 재정부가 PPP 법령 발표 후 오수처리, 쓰레기 처리, 수질환경종합처리 프로젝트 부문의 PPP 활용 사례 증가
ㅇ (진출 주의사항) 프로젝트 낙찰 후 중국 기업이 제공하는 각종 자료 및 계약서에 대한 세밀한 검토 필요
- 중국 발주처가 제공하는 설계도 및 현장에서 제공되는 Data는 반드시 자사 장비로 검증하고 Data의 운전 상태까지 확인 필요
- 계약 체결중 어떤 상황이라도 끈기 있게 대응,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협상
- 선적전 혹은 물품 인도전 대부분의 대금을 수금하는 것이 필요
- 핵심기술 및 특정기술은 반드시 Black Box화하고 노하우는 현장 직원들까지 교육시켜 철저히 보안
· 일반적인 기술일지라도 기술 설명 및 도면 이전 시, 유출할 경우 책임진다는 각서 혹은 싸인 받은 후 제공
· 공급되는 부품은 한국 또는 국제규격에 준한다는 것을 명시
· 중국 규격 요구시 정확하게 해당 국제규격으로 대체한다는 점 명시
· 제공된 제품에 대한 검증방법에 대해 명확하게 명시<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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