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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기업의 코로나19 대응사례와 포스트 코로나 新전략
  • 작성자 : 김건숙 등
  • 총서번호 : GMR 20-017
  • 발간일 : 2020-08-10
  • 게재일 : 2020-08-10
  • 페이지 : 106
  • 게재자 : 이은혜
  • 관련지역 : 글로벌
목차

요약


Ⅰ. 포스트 코로나 대비 주요국 업계의 대응전략


Ⅱ. 글로벌 기업의 코로나19 대응사례와 포스트 코로나 新전략
1. 미국 (월마트 / 펩시코 / 포드)
2. 일본 (다이킨/ 소니 / JTB)
3. 독일 (아우디 / 지멘스 / Conrad / 보쉬 / 다임러)
4. 프랑스 (르노 / 까르푸 / LVMH)
5. 영국 (오카도 / 로이즈 / 테스코 / BT / BP)
6. 싱가포르 (DBS / SIAEC / Lazada / 싱텔)
7. 베트남 (빈그룹 / 비에텔 / Saigon 쿱 / Lixco)
8. 인도 (타타 / ITC / 릴라이언스 지오)
9. 멕시코 (포드 멕시코 / P&G 멕시코 / CIE)
10. UAE (스트라타 / EMAAR / MERAAS / 에미레이트 그룹)


Ⅲ. 시사점

요약

□ (주요국 업계의 대응전략)
 ◦ (제조업)
  - 자동차·차부품 제조업
    ① 직원 안전관리 및 위기대응 시스템 정비
    ② 글로벌 공급망 정비 등 GVC 재편 움직임 강화
    ③ 온라인 마케팅 등 판매방식의 디지털 전환 추진
    ④ 미래차 시장 선점을 목표로 차세대 자동차 사업 부문 비중 확대
  - 소비재 제조업
    ① D2C 판매방식 활용 확대
    ② 고객맞춤형·동종/이종 업종간 협업 통한 판매전략 강화
    ③ CSR 활동으로 기업·제품 이미지 제고
  - 기타 제조업
    ① 생산 효율성 제고를 위한 디지털화·자동화(스마트팩토리)
    ② 안정적 부품 확보 위한 공급망 재구축
    ③ 자체 플랫폼 구축 또는 기존 온라인 유통망 활용한 온라인 판매에 집중
  ◦ (유통·물류업)
    ① 온라인 판매와 오프라인 매장을 연계한 ‘옴니채널’ 전략 활용
    ② 오프라인 업체는 온라인 판매를 새로 시작, 기존 온라인 업체도 온라인 마케팅 비중을 확대하는 추세
 ◦ (금융업)
  - 고객들의 디지털 뱅킹 활용 빈도 증가 등을 반영하여 인공지능 데이터 분석, 고객맞춤형 디지털 금융 서비스 확대 등 ‘디지털 전환’

    적극 추진
 ◦ (여행·항공업)
  - 해외여행객 감소에 대응하여 내국인 위주로 국내관광 상품 개발에 주력, 관광산업 비중이 높은 국가에서는 해외여행객 유치 위해

    입국제한 조기 해제 및 관광 홍보활동 재개
 ◦ (통신·인프라)
  - 재택근무와 온라인 교육 증가로 인터넷 사용이 확대되면서 5G 인프라 구축 및 디지털 전환을 적극 추진, 온라인 교육 플랫폼이나

    핀테크 앱 개발 등 새로운 사업으로 영역 확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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