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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가공식품시장 동향 및 진출전략
  • 작성자 : 허유진
  • 총서번호 : GMR 19-103
  • 발간일 : 2020-01-10
  • 게재일 : 2020-01-10
  • 페이지 : 82
  • 게재자 : 이은혜
  • 관련지역 : 아시아/오세아니아
목차

요 약


Ⅰ. 인도네시아 가공식품 시장 동향
1. 인도네시아 가공식품 시장 개요
2. 인도네시아 가공식품 시장 특징
3. 인도네시아 가공식품 시장 진출 기회


Ⅱ. 인도네시아 가공식품 수출입 동향
1. 인도네시아 가공식품 세부 품목별 수출입 동향
2. 인도네시아 가공식품 국가별 수출입 동향


Ⅲ. 인도네시아 가공식품 유망 품목 시장 동향
1. 제과류
2. 음료
3. 면류
4. 유제품·아이스크림
5. 간편 조리식품


Ⅳ. 인도네시아 가공식품 주요 규제 및 인증제도
1. 주요 수입 유통 규제 현황
2. 주요 인증 제도 : BPOM, SNI, Halal
3. 수입 관세 및 비관세장벽


Ⅴ. 진출전략 및 시사점
1. 우리기업 진출 성공사례
2. 2020년 유망 수출 품목
3. 바이어 인터뷰
4. 우리기업 진출전략 및 유의사항


Ⅵ. 참고자료
1. 가공식품 관련 행사 정보
2. 주요 유통업체 정보
3. 주요 전자상거래 플랫폼 정보
4. 주요 바이어 리스트

요약

□ (시장 개황) 가공식품 산업은 인도네시아 주요 육성 대상 산업임
ㅇ (개요) 인도네시아 식음료 산업은 전체 제조업 GDP 중 31.5%를 차지하는 가장 큰 규모의 제조 업종임
ㅇ (트렌드) 인구 2억 7천만명, 중산층 성장, 소비자 가처분 소득 증가, 연 5% 경제성장률 등으로 인도네시아 가공식품 시장 성장
ㅇ (인기품목) 쌀·파스타·면 종류, 영유아식품, 제빵류, 일반 음료, 유제품, 소스·드레싱·조미료 시장 규모가 타 품목 시장보다 큼


□ (수출입 동향) 가공식품 교역 시장은 흑자를 기록, 수입 매년 증가
ㅇ (개요) 2018년 주요 가공식품 품목의 수입은 56.3억 달러, 수출은 257.3억 달러를 기록하며 201.1억의 흑자를 달성했음
ㅇ (주 수입품목) 당류·설탕과자, 코코아·초콜렛, 밀크·크림, 베이커리류
ㅇ (주 수출품목) 동식물성 유지, 코코아·초콜렛, 어류·육가공품, 조제식품


□ (품목별 시장) 제과류, 음료, 면류, 유제품·아이스크림, 간편조리식 분석
ㅇ (개요) 주식 및 스낵으로 자주 소비되는 주요 품목군인 제과류, 음료, 면류, 유제품·아이스크림, 간편조리식 시장은 매년 성장함
ㅇ (트렌드) 현지 대기업 및 글로벌 진출 기업 생산제품이 우세하며, 원부자재 및 내수 공급 부족 상품을 주로 수입함


□ (주요 제도) 인증, 식품 주요 규정, 통관 규정 기초 가이드라인
ㅇ (인증 및 주요규정) BPOM, 할랄 인증은 전 품목에 해당하는 의무 사항, SNI 인증은 정부 규정에 따라 필수 또는 선택 사항임
ㅇ (관세·통관) 한-아세안 FTA 협정세율은 거의 0%이며, 필수 인증 외에 검역이나 선적전 검사가 추가될 수 있음


□ (진출 전략) 先온라인-後오프라인 시장 공략, 업계 제휴 및 SNS 마케팅 활동, 소비자 심층 분석, 인증 대비, 유력 바이어 발굴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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