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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스타트업 생태계 분석과 우리의 진출방안
일본 스타트업 생태계 분석과 우리의 진출방안
목차

요 약


Ⅰ. 일본 스타트업 창업 환경
가. 일본 스타트업 생태계의 특징과 강점
나. 정부·지자체 및 기업의 지원 정책


Ⅱ. 일본 VC 투자 동향
가. 투자 현황
나. 對한국 스타트업 투자 동향


Ⅲ. 일본 스타트업 자금 조달 동향으로 보는 유망 분야
가. 일본 스타트업 자금조달 개요
나. 유망분야 ① : AI
다. 유망분야 ② : 핀테크
라. 유망분야 ③ : 헬스케어
마. 유망분야 ④ : 우주, 바이오


Ⅳ. 스타트업 일본 진출 전략
가. SWOT 분석
나. 진출 전략

요약

□ 일본에서의 스타트업 창업 환경의 변화
 ◦ 일본에서는 스타트업이 기업, 국가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라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이에 발맞춘 정부지원 확대로 사업 환경 정비가 이뤄짐
    - 일본 정부가 매년 발표하는 성장전략 ‘미래투자전략’에서 유망 벤처 창출을 하나의 KPI로 설정, 개별 부처 및 기관의 지원 정책이 다수 존재
 ◦ 아베노믹스 및 글로벌 경기 회복으로 일본기업 사내유보금이 증가하여 자금조달이 용이해진 것도 스타트업 성장에 긍정적으로 작용
    - 신성장동력을 찾는 일본 대기업들이 추진하는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이 크게 증가
    - 이에 관련 프로그램 운영 자체를 사업으로 하는 기업의 성장도 두드러짐
 ◦ 한편 2014년부터 확산되고 있는 이번 4차 스타트업 붐의 차별성은 일본 내 스타트업에 대한 가치관 변화로 우수한 인재가 유입되고 있는 점이라 할 수 있음.


□ 일본 VC 투자 동향을 보면, 투자금액 및 투자건수가 크게 증가
 ◦ 2018년 상반기 일본 국내 VC 벤처기업 총 투자 금액은 전년 동기 대비 44.9% 증가한 1,237억 엔. 투자 건수는 751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23.3% 증가하였음.
    - 2017년도는 1,976억 엔으로 전년 대비 29.3% 증가, 투자 건수는 1,579건으로 13.8% 증가
    - 2017년도 업종별 국내외 투자를 보면, 금액 및 건수 모두 IT 관련이 절반을 차지함. 한편 바이오·의료·헬스케어는 큰 폭으로 감소
 ◦ 한편 2018년 상반기 100억 엔 이상 수익을 달성한 VC는 6개로 집계됨
    - 1위 글로벌브레인은 430억 엔의 수익을 기록, 동사는 한국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도 적극 추진 중
 ◦ 2017년~2018년 기간 동안 일본 VC는 한국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약 70건의 투자를 추진
    - 대표적으로 글로벌브레인, SBI인베스트먼트, 소프트뱅크벤처스 등 한국 거점을 보유한 VC의 한국 투자가 두드러짐.


□ 대표적인 유망분야인 AI, 핀테크, 헬스케어 분야 스타트업들의 자금 조달이 지속적으로 증가
 ◦ 일본 스타트업의 총 조달금액은 2012년 이래 지속적인 증가세를 유지, 2018년 상반기 기준으로 전년 동기대비 141% 증가한 1,732억 엔을 기록
    - 스타트업의 총 조달금액은 2017년 2,921억 엔에서 2018년 4,000억 엔으로 크게 증가할 전망
 ◦ 2017년 인공지능, 정보분석서비스·빅데이터 분야의 조달금액이 전년 대비 대폭 증가, 순위 상승이 두드러짐
    - (인공지능) 2016년 127억 엔(9위) → 2017년 342.3억 엔(1위)
    - (정보분석서비스·빅데이터) 2016년 64.7억 엔(18위) → 2017년 193.2억 엔(9위)
 ◦ 핀테크는 2017년 자금조달 규모가 전년대비 감소했으나, 여전히 전체 조달금액 기준으로 상위권인 6위를 차지
 ◦ 헬스케어 분야는 2016년과 2017년 연속으로 300억 엔 투자를 유치


□ 스타트업 관련 네트워킹, 현지화를 통한 진출전략 모색이 중요
 ◦ 스타트업 관련 행사 참가를 통해 네트워킹을 형성해나가며 자사 제품·서비스 관련 트렌드를 파악하는 것이 우선 필요
    - KOTRA 도쿄무역관이 추진하는 일본 대기업과의 제휴 및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입점 지원 사업을 통해서도 스타트업 기업의 참여가 가능
 ◦ 성공적인 일본진출을 위해서는 기업의 현지화를 위한 거점설립이 필요
    - 일본 현지인재를 채용 및 일본 기업과의 JV 설립 등의 방식이 가능
 ◦ 거점운영 및 잠재적 투자가, 파트너사 발굴 및 관리, 마케팅 방식 등 일본 업계에 적합한 방식으로의 업무 추진이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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