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국가·지역정보

DOWN
투자유치제도 더보기

외국인투자법

외국인 투자에 대한 제한은 없으나, 은행/보험/펀드 회사, 호텔 및 요식업, 의사, 약사, 변호사, 와인 도소매, 용역 회사, 카지노/무기 취급업체는 관할 칸톤 경제부서에서 영업 허가를 받아야 한다. 또한, 주식회사의 법정 자본금은 최소 10만 스위스 프랑이며 1주의 액면가는 이론상으로 최소 0.1스위스 프랑도 가능하다. 유한회사의 경우 최소 자본금은 2만 스위스 프랑으로 전액 즉시 납부해야 한다. 주식회사는 최소 1명의 서명권자는 스위스에 상시 체류하는 자이어야 하며 스위스 국적자일 필요는 없다.
개인 사업자의 경우 최소 자본금은 없으며 회사 명칭에 설립자의 성(姓)이 들어가야 한다. 회사 설립 시기는 경제 활동을 개시한 때부터 시작되며 등기할 필요는 없지만, 사회보장세 납부 의무 신고는 해야 한다.

투자인센티브

스위스 칸톤의 경제적 이해관계에 부합하고, 신규 일자리를 창출하는 신규 기업에 대해서 인센티브(business incentive) 혹은 칸톤 조세 감면(tax holidays)을 회사 설립 혹은 이전 후 최장 10년간 제공될 수 있다. 이미 스위스에 진출했으나 현재 사업방향을 완전히 변경하는 경우에도 이러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다만, 혜택을 받기 위해 충족해야 할 조건들이 칸톤 별로 상이하므로 이를 사전에 확인해둘 필요가 있다. 기본적으로 스위스 경제에 기여하고 특정 수의 고용창출을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인센티브 대상이 될 수 있다.

참고로, 각 인센티브는 모든 기업에 적용되는 사항이며, 외국인 투자기업만을 위한 별도 혜택은 없다. 일반적으로 각 칸톤(우리나라의 "도" 또는 미국의 "주"와 비교될 수 있는 행정 단위)에 따라 지원범위 및 지원내용이 상이하다.

1) 경제개발지역 지원법

산악지역에 20인 이상 고용창출 및 지역경제에 긍정적인 효과가 기대되는 서비스 산업(단, 제조업과 긴밀한 연관이 있어야 함) 투자가에게는 최장 10년간 연방세 최대 100%를 경감해 주며, 보증, 대출이자 경감 등의 지원이 가능하다. 해당 칸톤은 우리(Uri), 글라루스(Glarus), 유라(Jura) 및 그라우뷘덴(Graubuenden) 등으로 상대적으로 경제적 어려움이 많은 지역이 해당된다.

2) R&D 사업 세제 지원

2019년 5월 19일 실시된 세법 개정과 AHV (노령 유족 연금) 제정 관련 국민투표 결과에 따라 지적재산권 관련 세율을 경감이 결정되었다. 이에 따라 2020년부터 특허권과 이와 유사한 무형자산의 권리로부터 발생한 소득의 최대 90%를 면제하여 법인세를 과세 할 수 있으며, R&D 추가 소득공제는 스위스에서 발생한 적격지출의 최대 150%를 한도로 소득에서 추가 공제할 수 있도록 개정할 예정이다.

3) 낮은 법인세

2019년 기준 스위스 평균 법인세율은 17.06%로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OECD 평균 23.7%, 유럽 평균 21.5%)이다. 또한 2019년 5월 세법이 개정됨에 따라 2020년부터는 스위스의 법인세율이 다소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번 세법 개정은 1) 해외 기업 세금 혜택 제도 폐지 2) 특허 박스 (Patent Box) 3) R&D 추가 소득공제 등을 골자로 하고있으며, 2020년 1월부터 발효될 예정이다.
     * 2019년 주요 칸톤별 법인세율 현황 : 취리히 21.15%, 루체른 12.32%, 바젤시 13.04%, 추크 14.35% 등

제한 및 금지(업종)

금지 무기산업에 대한 간접 투자 금지 : 2013년에 도입이 되었으나 적용사례가 없고 협업에서는 피해가기 용이하여 실질적 효과가 없다고 평가되고 있음.

공공누리 1유형

국가정보[투자-투자환경(투자유치제도)] 항목은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투자입지여건 더보기

특별경제구역 및 자유무역지대

스위스에는 연방 국가의 특성 상 정부 주도의 특별경제구역이나 자유무역지대가 존재하지 않는다.

산업단지

Industrial Park Vial, Domat/EMS

Industrial Park Vial, Domat/EMS 정보(규모, 위치, 관할기관 및 연락처, 비고)를 조회 할 수 있는 표 입니다.
규모 215,000m2
위치 Canton Graubuenden, Domat/Ems 일대
임차료 매매가 270USD/m2
관할기관 및 연락처 ㅇ Amt fuer Wirtschaft und Tourismus Graubuenden
  - 전화: +41 81 257 23 42
  - 이메일: info@awt.gr.ch

Tardisland

Tardisland 정보(규모, 위치, 관할기관 및 연락처, 비고)를 조회 할 수 있는 표 입니다.
규모 330,286m2
위치 Canton Graubuenden, Landquart 일대
임차료 매매가 200USD/m2
관할기관 및 연락처 ㅇ Amt fuer Wirtschaft und Tourismus Graubueden
  - 전화: +41 81 257 23 42
  - 이메일: info@awt.gr.ch

Innovation park Zurich

Innovation park Zurich 정보(규모, 위치, 관할기관 및 연락처, 비고)를 조회 할 수 있는 표 입니다.
규모 380,000m2
위치 Canton Zurich, Zurich 일대
임차료 미 공시
관할기관 및 연락처 ㅇ Stiftung Innovationpark Zuerich
  - 전화: +41 43 259 49 10
  - 이메일: zurich@switzerland-innovation.com

Technologiecluster Zug

Technologiecluster Zug 정보(규모, 위치, 관할기관 및 연락처, 비고)를 조회 할 수 있는 표 입니다.
규모 80,000m2
위치 Canton Zug, Zug 일대
임차료 미 공시
관할기관 및 연락처 ㅇ V-Zug Immobilien AG
  - 전화: +41 58 768 60 20
  - 이메일: info@technologiecluster-zug.ch

Infrapark Baselland

Infrapark Baselland 정보(규모, 위치, 관할기관 및 연락처, 비고)를 조회 할 수 있는 표 입니다.
규모 370,000m2
위치 Canton Basel-Landschaft, Muttenz 일대
임차료 미 공시
관할기관 및 연락처 ㅇ Infraparkt Baselland AG
  - 전화: +41 61 469 59 99
  - 이메일: info@infrapark-baselland.com

<자료원 : 칸톤 및 기업 홈페이지 통합>

주요 지역별 여건

취리히(Zurich)

스위스 최대의 도시로 경제수도로 꼽히며,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금융허브이다. Zurich Insurance, UBS, Credit Suisse, Swiss Re, Chubb 등의 포춘 500 금융사들의 본사가 위치하고 있고, 이를 중심으로 금융 및 보험업에서 연간 부가가치 약 200억 스위스 프랑을 창출해내고 있다. 이 밖에도 다국적 엔지니어링기업 ABB, HR 솔루션 기업 ADECCO 등이 자리한 다양한 산업의 중심지이다.

제네바(Geneva)

스위스 제2의 도시로 불리는 제네바에는 UN 제네바 사무국, 세계무역기구(WTO), 유엔난민기구(UNHCR)를 비롯한 주요 국제기구가 밀집하여 있다. 또한, 제네바는 프라이빗 뱅킹을 중심으로 금융업이 발달했다. 이 밖에도, 유럽 3대 모터쇼로 손꼽히는 제네바 모터쇼를 개최하며 자동차, 운송, 숙박업과 정보 통신 산업 분야에서 연간 약 140억 스위스 프랑 규모의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베른(Bern)

스위스 연방의 행정적 수도인 동시에 광업, 제조/건설업이 발달해있으며 관련 산업에서 연간 약 160억 스위스 프랑의 부가가치를 창출되고 있다. 특히 세계적인 시계제조사인 OMEGA, Swatch Group 등을 중심으로 정밀기계/시계 부품 제조사들이 다수 자리 잡고 있어, 스위스를 대표하는 시계 산업의 중심지라고 할 수 있다.

보(Vaud)

세계 최대 식품회사 네슬레의 본사가 위치해 있으며, 이 밖에도 취리히 연방공대와 함께 세계 최고 수준의 공대로 손꼽히는 로잔연방공대가 자리 잡고 있어 우수 인재 채용에 용이하다. 주요 산업으로는 연간 약 150억 스위스 프랑 규모의 부가가치가 창출하고 있는 과학 기술 산업, 예술 및 오락 산업이 꼽힌다.

바젤(Basel)

바이오 제약/화학 산업이 발달한 바젤에는 글로벌 제약회사 노바티스, 로슈, 론자, 화학기업 클라리안트, 신겐타 등의 글로벌 기업들을 중심으로 산업 생태계를 이루고 있다. 이 밖에도, 독일, 프랑스 국경을 접하고 있어 운송업이 발달했으며, 바젤월드와 같은 국제 전시회 개최로 연간 약 50억 스위스 프랑의 부가가치가 숙박 및 식, 음료 산업에서 창출되고 있다.

추크(Zug)

추크의 인구 약 3만 명의 작은 도시인 추크는 경쟁력 있는 법인세 등을 이유로 많은 글로벌 기업들의 지주사(Holding companies)를 유치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최근 크립토밸리(Crytpo Valley)를 조성하고 블록체인 산업 육성을 위해 힘쓰고 있으며, 그 결과 현재 약 350개의 블록체인 관련 기업이 추크에 자리하고 있다.

공공누리 1유형

국가정보[투자-투자환경(투자입지여건)] 항목은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최종수정 : 2019-09-23 11:44: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