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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 사례

1) 변속기 부품 수출 성공사례

H사는 전기차 변속기에 들어가는 부품을 생산하는 기업으로 기어류, 치절부분 가공을 위해 전폭적인 기술적 투자를 진행했으며, 그 결과 독일, 일본제품에 견주어도 손색이 없는 제품을 생산하는 데 성공했다. 또한, 현지에서 문제 발생 시 신속 대응할 수 있는 독일어 가능한 엔지니어를 배치하여 독일 바이어들의 신뢰를 받은 것이 큰 몫을 했다.
그 뿐만 아니라 KOTRA의 글로벌 파트너링사업(GP)도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는데 GP 사업은 글로벌 기업들의 부품 수요를 파악한 후 적합한 한국 중소기업을 찾아 매칭시킨다는 점이 기존 KOTRA 지원프로그램과 다른 점으로 성사율이 높다. 따라서 시장진출을 위해 GP 사업에 참여하는 것을 추천한다.

2) 마스크팩 수출 성공사례

유독 독일인들은 유기농 제품을 선호한다. A사는 이런 점을 살려 쌀, 콩, 동백, 쟈스민, 어성초 등 식물성 추출물 등 유기농 성분만을 사용하여 친환경적이고 품질이 우수한 제품을 출시했다. 또한, 화장품 관련 제품은 EU 화장품 등록 포털(CPNP)상 등록과 인증획득이 유럽 및 독일 시장 진출에 필수요소이기 때문에 A사는 시장 진출 전 관련 인증을 모두 획득하였다. 적극적인 마케팅을 위해 프랑크푸르트 무역관 주최로 개최된 유통망 사업을 통해 홈쇼핑채널 담당자와 미팅을 갖고 현장에서 제품을 체험해보도록 했는데 이 점이 시장진출에 결정적 역할을 하였다.

3) 벽지 수출 성공사례

A사는 기존 벽지와 다르게 벽지 뒷면에 물을 적시면 발포된 풀이 녹아 개인이 직접 작업할 수 있는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관련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A사의 제품은 당분간 중국에서도 기술 복제가 어려운 제품으로 알려져 있다. A사는 2018년도 초 관련 독일 소비재전시회 참가와 프랑크푸르트 무역관을 통해 제품을 바이어들에게 소개하고, 같은 해 6월에 프랑크푸르트 무역관 주최로 개최된 수출상담회를 통해 사전에 연락을 취했던 담당자와의 1:1 미팅을 통해 신뢰를 구축하고 유럽 취향에 맞게 디자인을 변형해 독일 바이어에게 좋은 평을 받았다. 2018년 계약이 성사되었으며 수출을 개시했다. 뛰어난 품질로 중국 유사기업의 가격경쟁력을 뛰어넘은 사례이다.

4) 녹차 수출 성공사례

독일 소비자들은 가격을 더 지불해도 친환경/무공해 식품을 선호한다. B사는 까다롭고 엄격한 품질관리 체계를 바탕으로 생산된 고품질 녹차를 생산하는 기업이며, 일본 녹차 제품보다 가격경쟁력이 높다. 한국의 고급 녹차 제품을 시음한 바이어 및 전문가들은 한국의 녹차 제품은 경쟁국(중국, 일본)의 고급 녹차와 비교했을 때 품질 차이가 나지 않으며, 가격경쟁력이 우수하다고 평가했으며, B사는 이를 성공적으로 마케팅하여 독일 바이어와의 계약에 성공했다. B사 관계자는 독일 내 한국산 녹차 제품의 인지도가 아직 낮아 바이어 접촉 시, 충분한 제품 설명 및 샘플 시음 등 적극적인 마케팅이 필요하며, 대중적인 중저가의 제품을 취급하는 대형유통업체 보다는 녹차 애호가들의 주요 구매처인 차 전문 판매점 등 전문매장을 공략하여 고급차로 이미지 메이킹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공공누리 1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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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수정 : 2019-10-11 19:30: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