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국가·지역정보

DOWN
비자 더보기

종류 및 발급절차

대한민국 일반 여권 소지자는 2018년 9월 1일부터 관광목적으로 라오스 입국 시, 최대 30일까지 무비자로 체류가 가능하다.

단순 관광 목적에 한해 30일 무비자를 허용하고 있으나, 이외의 공무, 투자, 취업 등의 경우는 입국 목적에 맞는 비자를 취득해야 한다. 무비자로 입국하여 취업, 영리활동 등을 한 경우 경찰에 단속되어 벌금이 부과될 수 있다.

비자 종류는 다음과 같다. (자료원 : 라오스 기획투자부)

  ㅇ 외교 비자(Diplomatic Visa, D-A1)
  ㅇ 공무 비자(Official Visa, S-A2)
  ㅇ 초청 비자(Courtesy Visa, C-B1)
  ㅇ 관광 비자(Tourist Visa, T-B3)
  ㅇ 단기 비자(Short Term Visa, NI-B3)
  ㅇ 장기 비자(Long Term Visa, I-B3)
  ㅇ 영구 비자(Permanent Visa, P-B3)
  ㅇ 전문가 비자(Expert Visa, E-B2)
  ㅇ 경유 비자(Transit Visa, TR-B3)
  ㅇ 학생 비자(Student Visa, ST-B2)
  ㅇ 언론 비자(Media Visa, M-B2)
  ㅇ 외국인 투자자 사업 비자(Business Visa for foreign investors, NI-B2/I-B2)
  ㅇ 기술 비자, 외국인 근로자(Technical Visa, Foreign Employee, LA-B2)

외국인 투자자 또는 근로자는 대부분 NI-B2 또는 LA-B2 비자를 취득하게 되며, 투자자나 주주, 회사(부)대표, 기술직 근로자 및 그 가족들이 이에 해당한다. 이 중 주주는 회사 정관에 투자자로 등재되어 각 지자체의 투자기획부나 중앙부처인 기획투자부의 확인을 받아야 한다. 회사(부)대표 및 기술직 근로자가 투자자 또는 주주가 아닌 경우 노동사회복지부의 직업능력개발 및 고용부의 노동허가를 받아야 한다.

현지인 명의로 사업을 하는 등, 자격요건이 미비하여 정식으로 장기복수비자 취득이 어려운 외국인들은 외국인 고용요건을 갖춘 불특정 회사들의 고용쿼터를 브로커를 통해 구매하는 방식으로 비자를 취득하는 경우가 많으나, 이는 엄연히 위장취업으로 적발 시 문제가 될 수 있다.

라오스 비자 발급 주요 장소는 다음과 같다.

  ㅇ 주한라오스대사관 – 서울시 용산구 한남동에 위치
  ㅇ 비엔티안 왓따이국제공항 - 도착비자 신청가능(사진1장, 수수료 30 USD)
  ㅇ 국경 지역 주요 출입국사무소(22개소) - www.immigration.gov.la 사이트 참고

입국 시, 입국도장을 받아야 밀입국으로 오해를 받지 않을 수 있다. 체류만료일은 입국도장에서 확인할 수 있다.

30일 단기 비자 소지자는 라오스 이민국에서 체류기간 연장이 가능하다(30일씩 2회 연장 가능, 연장 수수료 - 1일당 20,000키프). 무사증 입국자는 체류기간 연장이 불가능하다. 불법체류의 경우, 1일당 100,000키프의 벌금이 부과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공공누리 1유형

국가정보[참고정보-출입국 안내(비자)] 항목은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휴대품 통관 더보기

휴대품 면세

현금 미화 2,000달러 이상, 담배 1보루, 궐련 100g, 위스키 1리터, 와인 2리터 이상의 반입 또는 반출 시 세관 신고를 원칙으로 하고 있다.

공공누리 1유형

국가정보[참고정보-출입국 안내(휴대품 통관)] 항목은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최종수정 : 2019-11-05 10:5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