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국가·지역정보

DOWN
성공사례 더보기

성공 사례

1) 주문제작 화장품, 인콰이어리 발굴부터 현지 마케팅까지

2017년 상반기, 무역관은 고객인 바이어 L사로부터 한국의 화장품 주문 생산 업체를 소개해 달라는 요청을 받았다. 한국 화장품에 대한 라오스 소비자들의 수요를 겨냥해 독자적인 화장품 브랜드를 런칭하겠다는 것이었다. 태국의 중간업자로부터 주문제작 견적을 받았는데, 한국에서도 직접 받아보고 싶다고 했다. 무역관은 KOTRA 고객으로 가입한 한국의 유명 OEM 기업 2개사를 접촉했지만, 바이어의 주문량이 최소 주문 수량에 미달하여 불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았다. 무역관은 포기하지 않고 2017년 6월 무역사절단으로 라오스에 방문한 국내 기업 A, B사를 바이어 L사에게 소개했고, 이후 후속상담을 위해 A, B사와의 온라인 화상상담을 지원했다. 그러나 구매 단가와 주문량이 맞지 않아 거래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무역관은 12월 국내에서 열린 수출 상담회에 L사를 보냈다. L사는 현장에서 중소 화장품 주문 제작 업체인 E사를 만나 꽃 모양으로 출력되는 클렌징폼을 수입하기로 결정한 뒤, 2018년 3월 E사로부터 초도물량 1만 불 가량을 수입했다. L사는 한국 화장품이라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 한국어로 된 브랜드를 런칭하고, 라오스 유명 연예인을 활용한 SNS 마케팅을 통해 수도인 비엔티안뿐만 아니라 라오스 북부 주요 도시인 루앙파방 등에 제품을 판매 중이다. 2018년 6월, 무역관은 L사에 K-pop 연계 한류 상품전 전시 부스를 무료로 제공하여 약 2,000여 명의 라오스 젊은이들에게 현장 판매를 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L사는 2019년 8월 기준 초도물량은 전량 판매하고, 또 다른 상품을 추가로 5만 달러가량 주문하였다.

2) 화장품 시장개척단에 참가하여, 첫 해외수출 성공

2018년 12월 화장품 제조기업 '가'는 라오스 비엔티안에서 개최한 시장개척단에 천연성분을 원료로 제조한 기초화장품 4종 세트를 가지고 참가하였다. 무역관에서 소개한 바이어 '나'를 비롯해 11개사 바이어와 상담한 결과, 필러·보톡스 시술을 전문으로 하는 스킨케어 클리닉 '나'사에 제품을 판매하기로 결정하였다. 바이어 '나'사는 '가'의 제품단가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현장에서 테스트한 제품의 품질에 반해 수입을 결정했다. 국내기업 '가'는 사절단 참가 전까지 수출경험이 전무한 기업이었다. 무역관은 국내기업 '가'가 2019년 2월 무역관에 방문하도록 하여, 최소주문수량, 패키징, 운송방법에 대한 바이어 '나'와의 협의 를 완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국내기업 '가'는 2019년 3월, 4월 2개월에 걸쳐 3,000 달러 가량의 초도수출에 성공하였다.

공공누리 1유형

국가정보[참고정보-현지 진출 성공사례(성공사례)] 항목은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최종수정 : 2019-08-06 19:15: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