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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의 국교 수립 및 협정 현황 더보기

국교 수립일 : 1992년 12월 22일 (자료원 : 한국 외교부)

협정 발효 현황

협정발효현황(협정명, 발효일자, 발효내용, 비고)을 조회 할 수 있는 표 입니다.
협정명 발효일자 발효내용 비고
한국-베트남 외교관계 수립 1992년 12월 22일 없음
경제 및 기술협력 협정 1993년 02월 01일 없음
투자 증진 및 보호에 관한 협정 1993년 05월 01일 없음 2003년 개정
이중과세방지협정 1994년 05월 01일 없음 2014년 개정
문화협력협정 1994년 08월 01일 없음
세관협력협정 1995년 03월 01일 없음
해상운송협정 1995년 04월 01일 없음
과학 및 기술협력협정 1995년 04월 01일 없음
대외경제협력기금 차관에 관한 협정 1995년 04월 01일 없음
원자력 평화이용 연구협정 1996년 11월 01일 없음
관광분야 협력협정 2002년 12월 01일 없음
무상원조 및 기술협력 협정 2005년 04월 01일 없음
한국-ASEAN FTA 발효 2007년 06월 01일 없음
안전보건기술협력협정 체결 2009년 10월 21일 없음
군사정보보호 협력 약정 2014년 07월 01일 없음
한-베트남 농업분야 교류협력 촉진 협력 약정 2015년 01월 01일 없음
한국-베트남 FTA 발효 2015년 12월 20일 없음
2017 APEC 정상회의 2017년 11월 01일 없음 베트남 다낭시 개최, 문재인 대통령 참석
한-베트남 미래 지향공동선언문 채택 2018년 03월 23일 없음 문재인 대통령 국빈방문

한국교민 수 : 124,458 명 (자료원 : 한국 외교부)

공공누리 4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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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양국간 현안이슈 더보기

정치

한국과 베트남은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2009년 합의)를 맺고 있으며, 그 관계가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특히 2018년 3월 우리나라 문재인 대통령은 베트남 지도부 4인과 정상회담을 가졌으며, 현재의 양국 관계를 더욱 강화하고 심화시키기 위해 '포괄적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시키는 방안을 검토해나갈 것을 제안했다. 또한 ① 교역 천억 달러 달성 협력, ② 소재부품산업 협력, ③ 교통 및 인프라 협력, ④ 건설 및 도시개발 협력, ⑤ 4차 산업혁명 대응 협력, ⑥ 고용허가제의 6개 분야에서 MOU를 체결하는 등 협력 심화의 기틀을 마련했다.

한편 한국과 베트남은 1992년 12월 국교 수립 후 2019년 한-베 수교 27주년을 맞이했으며, 지난 27년 동안 양국은 정치·외교·경제·통상·사회·문화 등 다방면에서 교류와 협력의 폭이 비약적으로 확대되었다.

경제

베트남은 한국의 3대 수출시장(중국, 미국, 베트남 순)이자 4대 교역국(중국, 미국, 일본 베트남 순)으로 한국의 매우 중요한 교역 파트너이다. 2018년 한국과 베트남의 교역 규모는 682억 달러를 달성했으며, 이는 1992년 한-베트남 국교수립 이래 130배 이상 성장했다. 특히 베트남은 한국의 아세안 제1위 교역대상국으로 그 비중이 약 43%에 달한다.

투자부문에서도 베트남은 한국의 3대 투자 대상국으로 부상했다. 한국은 1988년 1월~2019년 6월 누적 기준 약 645억 달러를 베트남에 투자해 대베트남 최대투자국으로서 지위를 유지 중이다. 주요 투자 업종은 제조업, 부동산, 건설, 물류 등이며 제조업 투자 비중이 74%로 가장 높다.

한편 2017년 11월 문재인 대통령은 '신남방정책'을 발표하고 추진하기로 했다. 이는 아세안 국가들과의 협력 수준을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등 주변 4강국 수준으로 끌어올린다는 것으로, 그 중 베트남은 한국의 4번째 교역국(중국, 미국, 일본, 베트남 순)으로서 신남방정책의 가장 핵심적인 협력 파트너이다.

또한 2019년 6월 21일 제1차 한-베트남 경제부총리 회의를 개최해 무역·투자, 금융·개발협력, 인프라건설·에너지, 산업·농업·과학기술·ICT, 노동·보건의료 등 5개 분야에 대한 협력 확대 방안을 논의하였다.

문화

최근 베트남 내 한류는 드라마, K-Pop, K-Beauty, K-Food 등에서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관광, 도서, 교육 등 그 영역이 점차 확대 중이다.

베트남에서 한류는 1990년대 말~2000년대 초 겨울연가, 대장금 등 드라마를 중심으로 시작되었고, 이후 2010년을 전후로 '슈퍼주니어', '소녀시대', '비' 등 K-Pop이 큰 사랑을 받았다.

이 같은 드라마, K-Pop 등의 한국 문화 콘텐츠 인기는 식품, 화장품과 같은 한국 제품 판매량 증가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자연스레 K-Beauty와 K-Food로 관심이 옮겨갔다. 식품에서는 초코파이, 과일(딸기, 배, 사과 등), 홍삼, 김치 등이 베트남에서도 높은 인기를 얻고 있으며, 한국 화장품은 베트남 여성들의 선호도가 매우 높은 제품 중 하나이다.

최근 베트남 한류 중심에는 베트남 축구대표팀 '박항서 감독'이 있다. 그가 베트남 팀을 이끌고 최고 성적을 내면서 베트남인들의 한국에 대한 이미지와 호감도가 또 다시 상승하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칸영화제 수상작인 우리나라 영화 '기생충' 역시 베트남에서 한국 영화 흥행 기록을 새로 썼으며, 한국 연예기획사들은 한류 열풍을 이용해 베트남 시장에 진출 중이다. 도서 부문에서도 우리나라 서점이 베트남 시장 진출에 성공했으며, 이러한 한류 열풍에 힘입어 베트남 내 한국어 학습 수요도 늘고 있다.

이외에도 한국 정부가 베트남 3개 도시(하노이, 호치민, 다낭) 거주 현지인들에 대한 복수비자 발급을 허용해 관광 분야에서 양국간 교류가 촉진될 것으로 기대된다.

공공누리 1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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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수정 : 2019-09-23 18:59: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