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국가·지역정보

DOWN
임금 수준 더보기

기준환율 : 1달러=30.79밧(2019년 7월 기준)

임금수준 정보(대졸-사무직 초임(평균임금, 달러), 고졸-생산직 초임(평균임금, 달러), 최저임금(시간당, 달러), 비고)를 조회 할 수 있는 표 입니다.
대졸-사무직 초임
(평균임금, 달러)
773.8 고졸-생산직 초임
(평균임금, 달러)
383.7 최저임금
(시간당, 달러)
1.34
비고 태국 내 일일 최저 임금 규정은 존재하나 시간당 최저임금 규정은 존재하지 않아, 2018년 방콕 1일 최저임금인 330밧을 1일 근무시간인 8시간으로 나눈 금액(330/8=41.25밧)을 달러로 환산하여 표기함.

<자료원 : 태국 중앙은행(2019년 8월 확인 최신자료 기준-2019년 1분기 임금)>

공공누리 1유형

국가정보[투자-노무(임금 수준)] 항목은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노무관리 더보기

고용계약

태국의 노동 관련법은 제반 법률과 행정부의 시행령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중심이 되는 법은 노동보호법(Labor Protection Act)이다. 노동보호법은 1998년 제정된 이래 7차례 개정되어 2019년 5월 5일부터 제 7차 개정 노동보호법이 적용되고 있다.

태국법 상 고용계약서에 관한 특별한 규정 또는 정해진 서식은 없으나 일반적으로 서면으로 작성한 고용계약서에 고용주와 피고용인이 각각 서명한 뒤 한 부씩 보관한다. 계약서에는 급여, 급여 지급일, 연차휴가, 비밀유지, 해고 등에 관한 사항이 포함되고 고용기간은 명시하지 않아도 무방하다.

근로시간

태국 노동법상 1일 근로시간은 8시간, 주당 총 근로시간은 48시간을 초과할 수 없다.

  ㅇ 안전 또는 건강상 위험한 직종으로 시행령에 정해진 경우에는 1일 근로시간은 7시간, 주당 42시간을 초과할 수 없다. 이에 해당하는 업무로는 화학물질의 생산, 금속 주조, 지하나 물속, 동굴, 터널 및 환기가 잘되지 않는 곳에서의 작업 또는 위험한 진동기구를 사용하는 작업, 아주 추운 곳이나 아주 더운 곳에서의 작업을 포함한다.

  ㅇ 작업 성격상 교대근무가 연속적인 작업의 진행을 어렵게 하는 경우(예: 석유산업 등)에는 노사가 합의하여 1일 12시간, 1개월 28일 이내에서 근무일자 및 시간을 정할 수 있다. 이 경우 14일 이상 연속적으로 근무했다면 근무일수의 반 이상을 휴일로 정해주어야 한다.

  ㅇ 식음료 판매 영업장의 경우(예: 식당) 업무의 성격상 중간에 일시 휴식하는 시간이 있다면 이 시간은 통상 근로시간에 산입하지 않는다.

하루 근로 중 5시간 동안 계속 근무시 1시간 이상의 휴식시간을 주어야 한다. 다만, 고용주와 근로자 합의하에 휴식 시간을 1시간 미만으로 할 수 있으나, 이 경우에도 최소 20분 이상의 휴식시간을 주어야하며, 하루의 총 휴식시간의 합계는 1시간 이상이어야 한다.

  ㅇ 작업 성격상 중간에 휴식시간을 주면 작업의 중단으로 인해 손실이 발생하거나 작업의 진행상 꼭 필요한 경우 고용주는 근로자에게 휴식시간이 없음을 요구할 수 있다.

초과 근로나 휴일 근무는 고용주와 피고용인간 사전 합의에 의해 적용할 수 있으며, 고용주는 일방적으로 이를 강요할 수 없다. 그러나 업무의 성격상 지속적인 작업이 요구되거나 중도 중단에 따른 손실이 발생하는 경우 근로자들에게 초과 근무나 휴일 근무를 요구할수 있다. 또한 초과 근로와 휴일 근무의 총 시간은 주당 총 36시간을 초과할 수 없다.

휴가

  ㅇ 연차 휴가: 1년 이상 근무자에 대해 6일 이상의 유급 휴가가 주어지며 노사 합의시 당해 연도의 연차휴가 시행을 다음해로 미룰 수 있다. 또한 근로자가 1년 미만 근무한 경우에도 연차휴가를 지급할 수 있다.

  ㅇ 병가: 1년에 30일까지 유급병가가 가능하며, 근로자가 3일 이상 연속하여 병가를 사용할 경우 1급 병원이나 보건소에서 발급한 진단서를 고용주에게 제출해야 하며 그렇지 못할 경우 정당한 이유를 제시하여야 한다.

  ㅇ 출산 휴가: 산전, 산후를 포함하여 총 98일간(주말 포함)의 휴가를 가질 수 있다(종전 90일에서 노동보호법 개정으로 98일로 변경). 다만, 기본급이 지급되는 유급휴가는 45일을 초과할 수 없다.

  ㅇ 병역 휴가: 근로자는 정부의 명령에 의해 군에 소집되는 경우 병역휴가(유급)를 낼 수 있으나 고용주는 1년에 60일분 이상의 임금은 지불할 의무가 없다.

해고

태국 노동보호법에서는 간접적으로 노동보호법 119조를 통하여 피고용인의 심각한 과오 등 특정한 경우에 퇴직보상금을 지급하지 않을 수 있다는 조항을 두어 간접적으로 해고가 가능한 사유를 명시하고 있다.

노동보호법 119조에 따른 심각한 과오로 인한 해고 조건이 되는 경우는 아래와 같다.

    - 비리를 저지르거나 개인적인 이익을 위하거나 절도, 고용주를 폭행 또는 모욕하는 행위
    - 의도적으로 회사 및 고용주에게 손해를 입히는 행우
    - 부주의로 고용주에게 큰 손해를 입히는 경우
    - 경고장으로처벌한 실수를 반복하는 경우
    - 무단 결근 또는 적절하지 않은 이유로 결근이 3일 이상 지속되는 경우
    - 고용되기 전에 지은 죄로 고용된 후 법원의 유죄 판결을 받거나 근무 중 형사법 위반에 따른 징역을 받거나 비도적적인 행위를 하는 경우

합법적인 해고 예고의 시기는 급여일 기준으로 급여 1회 전에 해야 하며, 해고장을 제대로 작성하지 않아 소송제기시 법원판결에서 고용주가 패소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해고 사유에 대한 확실한 근거, 관련된 법 조항, 해고 날짜, 해고권자의 서명 등을 명시한 해고장 발부가 필요하다.

퇴직금

고용주는 피고용인의 근속기간에 따라 고용계약 해지 직전의 기본급 또는 임금을 적용하여 아래와 같이 퇴직금을 지급한다(2019년 5월 5일 발표된 개정 노동기준법 기준).


    - 근속기간 120일 이상~1년 미만: 최소 30일분 급여
    - 근속기간 1년 이상~3년 미만: 최소 90일분 급여
    - 근속기간 3년 이상~6년 미만: 최소 180일분 급여
    - 근속기간 6년 이상~10년 미만: 최소 240일분 급여
    - 근속기간 10년 이상~20년 미만: 최소 300일분 급여
    - 근속기간 20년이상: 최소 400일분 급여

고용계약 기간이 미리 정해져 있고 계약 종료일에 계약이 사실상 종료된 경우에는 퇴직보상금을 지급하지 않아도 된다. 이 경우는 계약 기간이 2년을 넘지 않아야 하고 고용주와 근로자가 모두 서면으로 동의해야 한다. 위의 경우 이외에도 태국법상 퇴직보상금 지급의 대상이 아닌 경우는 아래와 같다.

    - 자발적 퇴직
    - 부정직하게 의무를 수행한 경우
    - 120일 이내의 수습기간을 정하고 수습기간 중에 있는 근로자(고용 계약서에 수습기간 명시 필요)
    - 고용주에게 의도적인 손해를 입히거나 범죄행위를 한 경우
    - 적법한 취업규칙이나 명령을 위반하여 서면경고를 주었음에도 개선되지 않은 경우(서면경고는 1년간 유효하며 중대한 위반인 경우는 사전 서면경고 없이도 퇴직보상금을 지급하지 않아도 됨)
    - 정당한 사유 없이 3일 이상 무단 결근한 경우
    - 확정 판결에 따라 징역형이 선고된 경우(경미한 사고로 인한 경우는 예외)

기타

  ㅇ 노사관계위원회

정부, 고용주, 근로자 대표 등이 동수로 하여 구성된 제3기구이다. 위원회의 기능은 노사분규의 심의, 결정, 부당 노동행위 발생시 고용주에게 시정을 강제할 권한, 장관에게 심의가 요청된 노사분규, 파업, 직장 폐쇄에 대한 의견 제시 등의 권한 등이 있다.

  ㅇ 중앙노동법원

노동분규 조정관이나 노사관계 위원회의 해결 노력에도 불구하고 노사 양측이 합의에 이르지 못할 경우 마지막으로 결정을 의뢰하는 곳이 중앙노동법원이다. 노동법원은 노동관련법, 단체협약, 고용조건의 결정이나 위반사항을 법적으로 다룰 권한이 있기 때문에 노사관계위원회 대비 구속력이 크다. 법원의 결정은 다수결의 원칙에 의해 이루어지면 1심 법원의 결정에 이의가 있으면 15일 이내 대법원에 항소가 가능하며, 대법원 최종 판결시 그 결정문을 1심 노동법원에 보내 당사자들에게 통보한다.

사업장 이전

고용주가 사업장을 이전할 경우 사업장 이전 최소 30일 이전 눈에 띄는 장소에 이전 관련 공고문을 부착해야 한다.

사업장 이전으로 인해 일상 생활에 지장을 받아 새 사업장에서 일하기를 거부하는 피고용인인 사업장 이전 통보를 받은 후 30일 이내에 고용주에게 사직을 알려야 한다.

공공누리 1유형

국가정보[투자-노무(노무관리)] 항목은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사회보장세 더보기

건강보험

태국에서 1인 이상 근로자를 둔 사업장에서는 사회보장법(Social Security Act)에 따라 사회보장기금을 납부해야 하며, 내외국인 차별은 없으나 국제기구 또는 정부 등 공공기관에 고용된 직원은 해당되지 않는다. 사회보장기금은 한국의 4대보험료와 비슷한 성격의 기금으로 한국과 동일하게 법인과 개인이 각각 50%씩 부담한다. 부담세율은 법인과 개인이 급여의 10%(각각 5%)를 매달 납부해야 하며, 산정 기준 급여는 1,650밧에서 최대 15,000밧이다. 따라서 인당 최대 부담금은 1,500밧으로 법인 부담액 750밧, 근로자 부담액 750밧이 최대 금액이다.

고용보험

태국법상 고용보험은 존재하지 않는다.

산재보험

근로자보상기금법(Workmen's Compensation Act)에 의해 10인 이상의 근로자를 고용하는 사업장의 고용주는 보험료 납부의무를 진다. 단, 근로자를 상시 고용하지 않는 농업, 임업,수산업, 축산업 등과 국가기관 공무원, 비영리 기관, 공기업 및 사립학교의 교장과 교원 등은 재해보상 기준에서 제외된다.

고용주는 근로자가 근무 중 재해를 입었거나 질병에 걸린 경우 치료해 줄 의무를 지며, 근로자가 작업이나 근무 중 사망하였으나 연고가 없는 경우 최소 3일간 시체를 잘 보존해야 할 의무를 진다. 또한 고용주는 재해 발생 후 15일 이내에 노동부 사회보장국의 보상기금 담당 공무원에게 보고할 의무를 진다.

보험료는 고용주만 납부하며 사업장의 위험도에 따라 근로자 임금의 일정비율로 정해진다. 보험료 청구는 근로자는 자가 비용으로 치료를 우선 받고 90일 이내에 환급을 받거나 기금에서 병원에 직접 지급하도록 할 수 있다.

국민연금

태국법상 국민연금은 존재하지 않는다.

공공누리 1유형

국가정보[투자-노무(사회보장세)] 항목은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최종수정 : 2019-10-17 18:2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