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국가·지역정보

DOWN
외환제도 더보기

외환 제도 개요

외환관리는 외환관리법(Exchange Control Act)에 근거해 스리랑카 중앙은행(Central Bank of Sri Lanka) 외환관리국이 관할하고 있다.  

환율 결정은 관리 변동환율제(Managed Floating Exchange Rate System)에 의해 중앙은행의 환율변동 관리위원회(Managed Floating Committee)가 주요국 통화와 SDR을 감안해 매일 발표한다. 주요 교역상대국 6개국(미국, 영국, 일본, 서독, 프랑스, 인도)의 물가 동향 및 화폐가치 변동과 자국의 물가동향 등을 감안해 상한 및 하한선을 결정한 후, 이 범위 내에서 외환시장의 주요 공급 동향에 따라 매일 환율을 결정 발표하는 제도를 운영해 오고 있다.

이러한 독립적인 관리변동환율제도로 외환의 투기적인 요소가 감소해 환율의 안정적인 운영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참고로 스리랑카의 일일 환율 고시는 스리랑카 중앙은행 홈페이지(www.cbsl.gov.lk)에서 확인 가능하다.

외환 규제

BOI와 협약을 통해 일반외환관리법 적용을 받지 않는 외국인 투자기업은 FCBU(Foreign Currency Banking Unit) 계좌를 통한 외화의 보유, 입금 송금이 보다 자유롭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배당금의 해외송금 및 원부자재 수입을 위한 해외송금 등의 경우 정부에서 정한 규정에만 맞을 경우 자유로운 것이 원칙이나, 건별로 요구조건이 복잡한 편이므로 사전에 관련 규정들을 잘 숙지해야 한다. 예를 들면 배당금 규모별 송금 한도액 등이다.

외환거래는 공인된 외국환은행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외국인투자 관련 외환통제 현황을 보면, 현금대출업, 전당포, 자본금 1백만 달러 이하의 소매업에는 외국인 투자는 허용되지 않고 있다. 통화법(the Monetary Law)이 수정돼 스리랑카 중앙은행이 회사문서들을 심사하고 건전성 관리를 위해 필요한 추가정보를 요구할 수 있는 권한을 명시함으로써 스리랑카 중앙은행의 규제 권한이 강화됐다.

공공누리 1유형

국가정보[투자-외환(외환제도)] 항목은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최종수정 : 2019-08-29 14:54: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