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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 사례

1) 테크로스

전기분해 수처리 분야 전문기업인 테크로스는 세계 최초로 선박평형수 처리장치에 대한 국제해사기구 기본승인을 획득했으며 수많은 업계 최초의 기록을 세운 대한민국 대표 조선기자재업체이다. 선박평형수가 해양생태계파괴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면서 새로운 환경규제가 도입됐는데 이에 맞춰 테크로스는 친환경적인 선박평형수 처리장치 Electro-Clean System를 개발하고 제조하기 시작했다.

테크로스는 약 2년 동안 싱가포르 내 다양한 선사들을 방문하여 수주 프로젝트를 논의했으며 2018년 초에는 싱가포르 지점 설립, 5월 경에 KOTRA Business Incubation(BI)에 입주해 안정적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7월 초에는 조선기자재 고객 120여 명을 대상으로 신제품 출시와 US Coast Guard(USCG) 인증 현황을 발표하는 고객행사(Techcross Night)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2018년 7월 12일 KOTRA와 한국무역협회에서 공동으로 개최한 '한-싱 비즈니스 파트너십'에서 글로벌 선주회사인 앵글로 이스턴 쉽 매니지먼트와 수주계약을 체결했다.

싱가포르는 말라카 해협을 지나가는 해상물류 중심지로 글로벌 선주사가 밀집해 향후 친환경 선박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테크로스는 앞으로도 직접 개발한 전기분해 방식의 선박평형수 처리 장치 수주활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할 예정이다.

2) 세이션

세이션은 2009년 남성 전문 화장품 브랜드인 '그라펜'을 런칭 후 2011년 남성 헤어스타일링, 헤어케어, 페이셜, 남성 색조 등 그루밍 브랜드로 라인업을 확장하여 국내 대표 남성 화장품 브랜드로 자리매김하였다. 최근 2019년 2월 '2019 고객감동 서비스지수' 남성뷰티화장품 부문 1위를 수상하는 등 2018년 부터 2년 연속 수상하였다. 특히, 그라펜은 SNS 인플루엔서를 활용한 비디오 마케팅을 통해 '3·3·3 스틱'으로 알려진 핸섬 커버스틱이 큰 인기를 끌면서 대중들에게 '그루밍의 기준'으로써 브랜드 인지도를 넓히고 있다. SNS 홍보 덕분에 그라펜이라는 브랜드는 온라인상에서 싱가포르 소비자에게 먼저 알려졌으며 싱가포르 No.1 전자상거래 업체인 Qoo10에서 샴푸 카테고리 내 단일 제품(제품명 : Root Booster Sahmpoo) 판매량 1위를 달성하는 등 큰 인기를 끌고있다.

싱가포르 유통시장은 오프라인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많은 기업들이 오프라인 시장 입점을 목표로 현지 진출을 계획한다. 반면, 현지 법인 및 직원이 없는 국내기업의 경우 싱가포르 바이어, 벤더들에게 신뢰를 줄 수 없어 비즈니스 확대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세이션은 이런 어려움속에서 현지 진출을 모색하던 중 KOTRA 지사화 사업을 활용 2개월 가량의 현지 시장조사, 유통체인 파악을 통해 싱가포르 대형 드러그스토어 3사(왓슨, 가디언, SASA)와 미팅을 추진했다. 그 이후 신뢰할 만한 현지 벤더와 계약을 체결, 단 5개월만에 왓슨(Watsons) 60여개 매장에 그라펜 샴푸 전제품 입점 계약을 완료하였다.

이는 발 빠른 현지 시장정보 조사, 오프라인 디러그스토어 입점결정권자 섭외 및 미팅, 기존 온라인으로 성공한 마케팅 컨텐츠(비디오) 활용 등 3박자가 잘 어우러진 결과로써 단기간에 계약을 체결할 수 있었다.

공공누리 1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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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수정 : 2019-10-07 14:34: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