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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 사례

1) 1인 가구, 젊은 엄마들의 마음을 사로잡다 - 대우전자 ‘미니’ 세탁기

대우전자는 2018년 9월 알리바바로부터 ‘베스트 브랜드상’을 받았다. 알리바바의 입점 브랜드 가운데 매출, 소비자평가, 브랜드 인지도 등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은 9개 글로벌 기업이 선정됐는데 대우전자는 벽걸이 드럼세탁기 ‘미니’를 앞세워 ‘영유아를 위한 가전 시장’을 개척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또한, 2017년 ‘광군제’ 기간에 ‘미니’는 17시간 만에 3만대를 판매해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한 바 있으며, 2018년 ‘광군제’에는 17시간 만에 ‘미니’ 2만 3,000대를 완판했다. 이는 1분에 16대, 4초에 1대꼴로 팔린 셈으로, 평소 한 달 판매량의 5배에 버금가는 매출이다. 지난 2014년부터 ‘미니’의 광군제 마케팅을 진행한 대우전자는 첫해 1,200대를 시작으로 매년 판매 대수를 꾸준히 늘리면서 2018년까지 5년 만에 누적판매 8만대를 넘어섰다.

대우전자는 벽걸이형, 소독 등 다양한 기능의 드럼 ‘미니’ 세탁기로 중국 시장을 공략했으며, 욕실, 다용도실, 주방 등 원하는 장소에 벽걸이 가능하며 영유아 옷 세탁을 위한 95도 삶음 세탁 기능을 포함했다. 또한, 세련된 디자인으로 젊은 엄마들을 공략했으며, 물 및 전기료 절약, 스피드 업 등 기능을 추가해 중국 소비자들의 인기를 끌었다.  

2017년 중국의 세탁기 수입규모는 전년대비 28.5% 증가한 5,835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그중 한국산 세탁기는 중국 세탁기 수입시장의 30% 차지했다. 중국 세탁기시장은 한국, 일본, 중국 로컬 기업들의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대우 ‘미니’는 중국 3kg급 미니 세탁기의 64.6% 시장점유율 차지하고 있다.

최근 중국 로컬 백색가전 선두 업체들도 세련된 디자인에 IoT, 소득 및 살균 등 기능을 포함한 벽걸이, 슬림형 제품을 출시하며 해외 브랜드를 추격하고 있다. 이처럼 우리 기업들은  다양한 고객층을 면밀히 분석한 후 제품 포지셔닝과 유통채널을 확정해야 할 것이다.

2) 현지화 전략으로 중국 젊은층 공략 – 매일유업 ‘바리스타 커피’

2014년 중국 시장에 진출한 바리스타 커피는 최근 중국 소비자들에게서 큰 인기를 받으면서 중국 상위 20%의 프리미엄 컵커피로 자리잡았다. 기존 냉장 커피가 거의 없는 중국 유통시장에서 중국 시장 분석을 통해 성장가능성이 높은 바리스타 커피를 중국 시장에 진출했으며, 냉장커피 판매 가능 채널부터 단계적으로 진출했다. 편의점, 마트, 허마셴성 등 오프라인 매점을 통한 유통채널을 확대하고, 편의점 중심의 콜드체인에 과감히 도전했다. 바리스타 커피는 9가지 맛을 출시해 중국 현지인들의 취향을 저격했으며, 현지 유명 왕훙 라이브 방송을 통해 브랜드를 인지도 제고했다. 바리스타 커피는 주로 1-2선 도시의 직장인을 주 타겟으로 SNS 홍보도 꾸준히 해왔다. 2019년에 들어서 왕훙 라이브 방송을 주기적으로 해왔는데 5분 만에 2만개라는 판매 성공기록을 세웠다. 베이징, 상하이 등 대도시 편의점 60%에 입점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현지 영업과 판매망 구축을 확대하기 위해 2018년 베이징에 매일유업 독자법인을 설립하였다.

3) KOTRA 지사화 사업을 통한 시장 개척

N사는 헬스기구 관련 전문 제조업체로서 자체 기술개발로 머신 16종, 프리웨이트 20종 등 각 종 헬스기구 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다. N사는 경쟁업체에 비해 튼튼하고 운동효과가 좋은 기구를 판매하는 것으로 입소문이 나기 시작했다. N사는 기술력 인증을 받기시작하면서 국내 시장을 주력으로 공략해오던 중 중국 시장에 관심을 보이면서 2018년 KOTRA 지사화 사업에 가입했다. 지난 1년 동안 지사화 직원의 지원을 받아 바이어 발굴 및 방문, 관련 전시회 참가 등을 통해 자사의 브랜드 홍보를 해왔다. 이후 N사는 중국 UFC 전문 운영회사 L사로부터 오퍼를 받아 수출계약을 체결했다. 1차 계약에서 4만 달러 규모로  수출에 성공했으며, 제품 품질과 전문성을 인정받으면서 중국 내 IFBB(국제보디빌딩연맹) 프로리그에 헬스기구를 협찬 중이다.

공공누리 1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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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수정 : 2019-12-10 17:39: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