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국가·지역정보

DOWN
투자진출형태 더보기

법인

법인은 해당 주의 사법 및 관련 규제들을 따르며, 통상적으로 주 국무부 (Department of State) 혹은 주 재무부 (Department of Treasury)에서 관할한다.
미국에 진출한 한국 기업의 미국 법인은 주로 미국 각 주의 법에 의해 설립된 미국의 국내 회사(Domestic Company)로서 외국인이 투자한 회사이다. 미국에서 안정적으로 사업하고자 하는 경우 무역장벽의 타개, 현지 국가의 생산요소 및 기술정보의 이용, 금융 또는 세제상의 혜택을 받기 위해 자회사 형태의 사업이 적절하다. 먼저 미국에 현지 법인 설립을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1명 이상의 설립자가 있어야 하며, 설립자는 외국인을 포함하고 있으며 설립되는 당해 주의 상주자가 아니어도 무방하나 등록된 에이전트(Registered Agent)는 해당되는 설립 주 영토 내에 거주하는 상주자여야 한다.

초기 자본금으로는 금융업을 제외한 여타 산업에 속하는 법인에 대해 별도의 자본금 제한 규정을 두고 있지는 않지만, 자본금을 바탕으로 주식을 발행할 경우, 이사회 의장은 주주에 대한 책임을 다해야 한다. 회사설립 절차로는 회사명 사용 가능 여부 확인과 회사등록, 필요 시 각 지방정부의 규정에 따른 영업허가나 면허를 신청해야 하며, 주 정부 사업자 등록과 고용진흥국(Employment Development Department)에 등록절차가 별도로 요구된다. KOTRA 뉴욕 무역관에서 한국기업들의 현지 진출을 오랜 기간 상담해 보면 현지법인 즉, 미국법인(U.S. Entity)으로 설립할 경우 많은 장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외국(한국) 기업의 자회사이기에 외국회사(Foreign Entity)으로 등록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외국 법인으로 설립할 경우 미국 내 영업활동과 특히 철수할 때 미국법인과 여러 가지로 상이한 사항이 발생하므로 사전에 영업활동 계획과 전망 그리고 철수 가능성에 대한 검토를 가능한 한 많이 하고 법인을 설립할 것을 권한다. 외국 법인으로 미국 내에서 영업하려면 영업활동을 하고자 하는 주에 필요한 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이때 필요한 서류와 절차는 주마다 상이할 수 있으므로, 해당 주에서 요구하는 서류와 절차를 확인하여 진행해야 한다.
    
미국법인의 경우는 한국 본사에서 송금하는 자금이 일반 비용으로 송금하기보다는 대출이나 투자개념으로 송금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유는 미국법인이 본사의 하나의 부서가 아니라 독립된 법인이고 아울러 타국에 소재한 법인이기 때문이다. 대출의 경우는 본사에 대출 이자를 납부해야 하고, 투자금일 경우는 이익 배분(Dividend)를 지급해야 한다. 미국법인이 현지에서 대출을 받을 경우에도 한국의 본사가 원금 상환을 보증하면 대출을 받을 수 있는데, 미국계 은행들은 미국 내 법인과 한국 본사와의 관계 등에 대해서 증명할 수 있는 서류와 여러 가지 서류를 요구하지만, 미국에 진출한 한국계 은행을 사용할 경우보다 한국에 소재한 본사와 미국법인 간의 관계를 알고 있기 때문에 한층 편리하게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철수를 가정한 검토도 필요하다. 미국에서의 영업활동이 저조해 미국 내에서 많은 부채가 있을 경우 미국법인의 경우 법인을 청산하면 모든 부채가 탕감될 수 있지만, 외국 기업의 경우는 외국(한국)에 있는 본사가 모든 책임을 져야 하기에 한국 본사가 채무를 100% 변제해야 한다. 이런 경우는 단지 부채에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다. 사무실을 임대했을 경우에도 임대기간 중에 철수를 하려면 남은 임대 기간에 대한 임대료를 지불해야 하는데, 미국법인인 경우 기업의 청산으로 임대료에 대한 전액 지불을 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가 많지만, 외국(한국) 기업일 경우는 한국에 소재한 본사가 모든 임대료를 지불해야 한다. 따라서 미국에 진출할 때는 진출만 생각하지 말고 미국에서 기업을 운영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사항, 그리고 특히 철수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사전에 회계사와 변호사와 상담해 이를 최대한 해소할 수 있는 방법으로 법인을 설립할 것을 권한다.

대표적으로 뉴욕주와 뉴저지주에서 법인 설립하는 방법을 간단하게 소개한다.

  ㅇ 뉴욕주

뉴욕주 법인명 선택에 관한 안내사항은 https://www.dos.ny.gov/corps/faq_availability.page.asp에 잘 설명되어 있다. https://www.dos.ny.gov/corps/bus_entity_search.html에서 귀사가 사용하고자 하는 법인명이 존재하는지 먼저 검색해 보아야 한다.

이후 법인명이 결정되면 법인 설립 서류 (Corporation의 경우 Certificate of Incorporation; LLC의 경우 Articles of Organization) 및 관련정보를 New York Department of State Online-Filing System (https://appext20.dos.ny.gov/ecorp_public/f?p=2020:1:15766308543035)에 제출함으로써 기본적인 설립절차를 마칠 수 있다.

뉴욕주 법인 설립 관련정보는 https://www.dos.ny.gov/corps/busguide.html와 http://www.nyc.gov/html/sbs/nycbiz/downloads/pdf/educational/other_languages/korean/registering.pdf (국문 버전)에 상세히 안내되어 있다. 또한, 뉴욕주 제공 웹사이트 https://www.businessexpress.ny.gov/app/bw/startnewbusiness에서 사업 시작에 필요한 체크리스트와 해당 사업에 적용되는 규제/라이선스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다.      

  ㅇ 뉴저지주

뉴저지주 법인명 선택은 https://www.nj.gov/treasury/revenue/checkbusiness.shtml를 참조할 수 있다. https://www.njportal.com/dor/businessnamesearch/에서 귀사가 사용하고자 하는 법인명이 존재하는지 먼저 검색해보기를 추천한다.

이후 법인명이 결정되면 New Jersey's Online Business Formation (https://www.njportal.com/DOR/BusinessFormation/Home/Welcome)에서 온라인 법인 설립절차를 진행하면 된다.

뉴저지주 법인 설립 관련정보는 https://www.nj.gov/treasury/revenue/filecerts.shtml; https://www.state.nj.us/njbusiness/documents/Doing_Business_in_New_Jersey08.pdf에 상세히 안내되어 있다.

한편, 모든 해외진출 시 법인과 사무소 설립 후, 주재 지역의 관할 총영사관에 신고하고 재외국민등록을 해야 한다.

지사

지사는 외국에서 영업활동을 영위하고자 하는 경우 설치하는 업무장소로서 외국법에 의해 설립된 외국 회사다. 따라서 미국의 입장에서 보면 지사는 미국에서 영업활동을 하는 외국회사(Foreign Company)다. 지사 설립을 위해서는 특별히 제정된 법규나 규칙은 거의 없고 설립에 따른 요구조건은 해당 지역의 조례에 따르기 위한 '사업허가신청(Filing of Authorization)'을 사업장이 있는 주 정부에 하는 것이 거의 전부라 할 수 있다. 특정 기업의 지사는 단순히 모기업의 자회사로 간주되고 있으며 별다른 자본금 등이 필요 없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모기업이 지사의 모든 법적 책임을 가지고 있다. 지사는 모든 법인에 해당되는 회계감사(Statutory Audit)가 이루어지지 않으나 지사 수입을 명확하게 하기 위해 관련 자료를 보관할 의무를 가지고 있다. 지사의 경우 미국에서 세무신고, 회계감사, 회사법상 요구사항이 자회사에 비해 많지 않고 적자가 나더라도 본사에 자금을 송금할 수 있으며, 지점의 손실을 본사에 합산해 본사의 이익금과 상계해 절세가 가능하기 때문에 해외진출 초기에는 지점 형태의 사업을 많이 영위한다.  

  ㅇ 지사 설립 구비 서류
    - 주 정부 외국인 회사 등록증(Certificate of Authority)
    - 미국 국세청 세금번호(EIN)
    - 정관(By-law)

모든 해외진출 시 법인과 사무소 설립 후, 주재 지역의 관할 총영사관에 신고하고 재외국민등록을 해야 한다.

연락사무소

미국은 법적으로 연락사무소 방식의 투자 진출 형태가 존재하지 않는다. 미국 내 연락사무소 기능의 오피스가 필요할 경우, 투자 진출 전 법률 및 회계 전문가와 상의를 통해 적절한 투자 방식을 선택해야 한다.

공공누리 1유형

국가정보[투자-투자진출방식(투자진출형태)] 항목은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회사 유형 더보기

주식회사

주식회사는 미국에서 규모를 불문하고 가장 널리 사용되는 사업조직 형태이다. 주식회사의 형성과 운영은 주 법령에 의해 정해진다. 주식회사의 존재는 정관의 등록으로 시작된다. 정권에는 회사의 명칭, 수권 자본의 상세 정보 및 기타 일정한 확인 정보 등이 기재된다. 주식회사의 사업과 업무는 이사회에 의해 조정되며 이사들은 주식회사의 주주들에 의해 선출된다. 이사회는 회사의 임원을 선출하며 이들은 매일 매일의 사업운영을 감독한다. 보통주는 주식회사에서 기본적인 주주권을 대표한다.

회사를 설립할 때에는 기업등기부 등본(Certificate of Incorporation)을 각 주의 주 정부 사무국(Secretary of State)이 관장하는 주식회사부서(Division of Corporation)에 등록해야 한다. 회사 명칭이 기존 회사와 같거나 혼동을 일으키면 안 된다. 회사 명칭에는 주식회사임을 표시하는 ‘Corporation(약칭 Corp.)’, ‘Incorporated(약칭 Inc.)’ 또는 ‘Co. Ltd.(Company Limited)’이 반드시 포함돼야 한다. 또한, 등기부 등본에는 회사 명칭, 회사설립 목적, 사무소의 주소, 존속기간, 발행할 주식 총수 및 주식의 종류, 등록 대리인의 주소와 성명(대리인이 있는 경우), 주 정부 사무국(Secretary of State)을 회사에 대한 소송서류 송달을 위한 대리인으로 지명한다는 내용 등이 포함돼야 한다.

회사 설립 때에는 등록 절차에 소요되는 수수료와 회사 설립에 따른 세금을 지불해야 한다. 회사 사규를 제정해야 하고 회사 설립인의 설립총회 의사록 및 이사회의 의사록 등을 기록해야 한다. 비록 주식회사가 다른 형태의 기업보다는 정부 규제를 많이 받지만, 큰 규모의 기업은 물론 간단한 경영을 원하는 소기업의 조직 형태로도 주식회사가 가장 적합한 형태라 할 수 있다.

설립 등기 시에는 주주의 신원을 밝히거나 등록할 필요도 없다. 주주 한 사람이 주식 100%를 소유할 수도 있고, 한 사람이 회사의 모든 임원의 직책을 맡을 수도 있다. 설립 시 납입 자본금의 경우, 한국에서는 최소한 자본금 5,000만 원을 현금으로 납입해야 하나, 미국에서는 발행주식 100주에 1주당 납입금 1달러면 설립이 가능하다. 그러나 이런 자본금 납입에 대한 규정도 주 정부별로 상이하다. 참고로 뉴욕주의 경우는 주당 가격이 없는 ‘No Par Value’로도 주식회사 설립이 가능해 실제로 기업을 주 정부에 등록하는데 자본금이 필요하지는 않다.  

회사 운영의 책임자가 미국의 영주권자일 필요도 없으며 책임자는 미국 밖에서 회사를 운영할 수도 있다. 다만 미국 내에 등록된 사무소를 두어야 하고 등록 대리인을 지정해야 하는데, 이 대리인은 사무소가 소재한 주의 주민이어야 한다.
  
주식회사 설립 주의 법이 주식회사의 내부 사항을 규정하기 때문에 설립 주를 결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내부 사항이란 주주와 임원, 주주와 이사, 주주와 회사의 채권자, 주주 상호 간의 관계 등을 말한다. 예를 들면 주주의 투표권, 이익배당의 실현, 회사장부의 검사 등이 회사 설립지의 법에 의해 규제되는 사항이다. 뉴욕 주에서는 회사법(Business Corporation Law)이 이런 역할을 한다.
  
한편 일반주식회사인 C 주식회사(C Corporation)는 여러 가지 단점이 있다. 이중 특히 이중과세(법인과 주주에게 이중으로 과세) 문제가 사업하는 이들에게는 부담으로 작용하게 된다. 이를 보완하면서 주식회사로서의 장점을 가질 수 있는 형태가 S 주식회사(S Corporation)다. S 주식회사 설립을 위해서는 회사 설립일 또는 회계 기간이 시작하는 날로부터 약 75일 이내(설립 후 세 번째 달 15일까지)에 연방국세청 양식 2553(IRS Form 2553)을 작성해 신청해야 한다. Form 2553은 아래 링크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 https://www.irs.gov/forms-pubs/form-2553-election-by-a-small-business-corporation

회사 설립지를 어느 주로 할 것인지를 결정할 때 설립자는 그 주의 세금에 관한 법규뿐 아니라 공해 방지에 관한 법, 그 주에서 영업하는 회사에 부과되는 각종 환경 관련 규제 등도 고려해야 한다. 만일 뉴욕 주 이외의 지역에서 설립된 회사가 뉴욕 주에서 영업활동을 하려면 신청서를 접수해 뉴욕 주에서 영업할 수 있는 해외기업(Foreign Corporation) 자격 사업허가증(Certificate of Authorization)을 얻어야 한다. 이 자격을 얻으면 뉴욕 주의 규제에 따라야 하며 뉴욕 주의 법원에서 소송할 수 있다.

유한책임회사

유한책임회사(이하 LLC, Limited Liability Company)는 회사화되지 않은 사업 조직 형태로서 본질적으로 주식회사(Corporation)와 파트너십(Partnership)의 성격이 혼재된 법인이다. 파트너십이 가지고 있는 연방 세법상의 유리한 지위와 주식회사의 주주에게 주어지는 유한책임의 유리한 지위를 결합한 기업 형태이다. LLC는 S 법인(S Corporation)과 C 법인(C Corporation)의 장점을 살린 특수 형태 법인으로 알려지고 있다. C 법인은 주주와 법인에게 이중으로 과세되지만 S 법인은 파트너십과 같이 단일 조세가 적용되는 법인이다. 파트너십의 경우에는 회사 부채에 대해 무한의 개인 책임을 부담할 최소한 1인의 무한책임 사원이 있어야 하지만 LLC에는 모든 출자자들이 유한책임, 즉 출자범위 내에서의 책임만을 가진다. 또한, 유한책임회사는 주식회사와 달리, 연간 개최하는 이사회, 주주총회, 사규 등의 형식이 필요 없고, 구성원에게 많은 자율적 권한이 주어지는 장점이 있어 소규모 자본의 업체들이 선호하는 형태다.  

유한책임회사의 명칭에는 Limited Liability Company 또는 LLC., L.L.C. 등의 약칭이 포함돼야 한다. 회사 정관에는 주식회사의 등기부 등본(Certificate of Incorporation)에서 요구하는 바와 비슷한 사항들, 즉 △회사 명칭 △뉴욕 주 정부사무국(Secretary of State)을 소송 서류를 접수할 목적상 대리인으로 지정할 것 등의 요구사항들이 들어가야 한다. 정관에는 LLC가 1인이 지배할지 또는 여러 명이 지배할지, 아니면 1인의 지배인 또는 여러 명의 지배인이 동시에 경영할지 여부를 명기해야 한다. 또 회사의 특정 채무에 대해 특정 사원이 책임지는 경우, 이에 관한 사항을 정관에 포함시켜야 한다. 정관이 발효한 뒤 120일 이내에 두 개의 신문에 6주 연속, 주당 1회 광고를 해야 하며, 이 절차는 파트너십의 경우와 유사하다.

LLC 사원(Member)들은 서면으로 경영계약서를 채택해야 한다. 경영계약서는 영업 일반에 관한 사항들과 사원 및 지배인의 권리, 권한, 책임, 제한 등에 관해 규정한다. LLC는 사원 보유지분 2/3 이상의 서면 동의 또는 표결로서 해산할 수 있다. 또한, LLC는 경영계약서에 정한 특정 사원의 파산, 사망, 해산, 강제퇴출, 퇴출 및 무능력(한정치산, 금치산 선고)이 발생할 때 해산한다. 다만 해산사유 발생 후 180일 이내에 잔존 사원 지분의 과반수의 표결 또는 서면 동의를 받으면 LLC를 지속할 수 있다. 또 해산 사유가 발생했더라도 경영계약서에 LLC를 지속할 권한이 있으면 이에 따라 지속할 수도 있다. LLC는 다른 LLC, 다른 주나 외국의 주식회사와 합병할 수 있다.

LLC는 많은 장점이 있으나, 다른 유형으로 기업을 운영하고 있는 경우에는 기존의 기업체를 LLC로 전환하는 것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왜냐하면 다른 형태의 기업이 LLC의 자산을 양도할 때 따르는 납세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이 경우 세법 전문가와 상의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아직은 LLC에 대한 판례가 많지 않아 주별로 LLC의 해체에 대한 법이 상이한 점을 사전에 고려해서 기업 관련 법을 전문으로 다루는 변호사와 사전에 상의가 꼭 필요하다. 예를 들어 캘리포니아주의 경우는 LLC 해체를 마음대로 못하고 해체를 신청한 이후 일정 기간 동안 유지해야 하는 등 주 정부별로 LLC에 대해서 상이한 규정을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1인이 LLC를 설립할 경우, 소유자와 기업이 분리되지 않는다. 즉, 기업의 유한책임이 적용되지(Disregarded Entity) 않고 소유자가 무한책임을 지게 된다. 즉, 1인 소유 LLC의 경우 LLC의 이익이 100% 1인이 소유하게 되는 것이기 때문에 1인 LLC의 경우는 유한책임이 아닌 무한책임을 져야 한다. 이런 조치는 LLC가 세금을 이중으로 납부하지 않는 것과 유한책임이라는 장점이 있어 이를 악용하기 위해 LLC를 설립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이다. 주 정부별로 다를 수 있지만, 뉴욕주의 경우 부부 2인이 설립할 경우에 2인으로 간주하지 않고 1인으로 간주해 세금은 각자가 보고를 하지만 동 LLC에 발생하는 채무에 대해서는 이들 부부가 모두 무한책임을 져야 한다.

개인사업자

개인회사(또는 개인사업이라고도 칭함, Sole Proprietorship)는 가장 단순한 형태이고 가장 흔한 기업 경영방식이다. 자신의 이름으로 거래하는 개인은 어떤 형식적 절차나 조직을 위한 비용을 들이지 않고 개인의 이름으로 회사를 경영할 수 있다. 다만 개인 기업가가 개인의 명의가 아닌 가공의 명의 또는 타인의 명의로 영업하고자 할 경우에는 미국의 지방자치 행정단위인 카운티 정부의 서기(Clerk)에게 기업의 상호를 등록해야 한다. 상호 증명서(Business Certificate)에는 사업체의 상호, 주소, 개인의 성명과 주소를 기입해야 한다.
*뉴욕 주의 경우에는 개인이 ‘and Company’ 또는 ‘& Co.’ 등의 명칭을 사용하는 것이 금지돼 있다.

개인회사 소유자가 가공 명의 또는 타인의 명의로 은행계좌를 개설하고자 할 때에는 당국에 의해 공인된 상호증명서(Certified Copy of Business Certificate)를 은행에 제출해야 한다. 또 상호증명서는 영업장소에 눈에 띄도록 게시해야 한다. 기업주는 기업 이익의 전부를 향유하지만, 자신의 행위 및 그의 고용인이 고용의 범위 내에서 행한 모든 행위에 대해 무한책임(Unlimited Liability)을 진다. 기업주(Owner)의 사망 또는 은퇴 시에 개인회사는 존속이 중지된다. 개인회사의 수입은 개인 납세신고 ‘Schedule C’에 보고해야 한다. 그리고 이때 사업 경영과 관련한 모든 비용은 총 수입으로부터 공제한다. 손실은 그 개인의 여타 소득으로부터 상계하며 개인의 전체 납세 의무액에서 공제하게 된다.

개인회사는 설립 초기에는 설립이 용이하고 설립 비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개인이 무한책임에 노출될 위험이 있다. 이러한 기업 형태를 선택한다면 손해배상 청구로부터 개인 업주의 다른 자산을 보호하기 위한 책임보험에 가입할 필요가 있다.

파트너십

파트너십 종류에는 (1) 회사의 채무(Liability)에 대해서 무한책임을 지는 General Partner로만 구성된 General Partnership, (2) 1인 이상의 General partner와 회사 채무에 대해 유한책임을 지는 Limited Partner로 구성된 Limited Partnership, (3) General Partnership을 바탕으로 하되 다른 파트너들의 불법행위에 대한 책임은 유한책임으로 제한하는 Limited Liability Partnership 등이 있다.

일반 파트너십(General Partnership)은 2인 또는 그 이상의 개인이나 법인(다른 파트너십, 주식회사, LLC 등 모두 가능)이 일반적인 사업체를 영위하고 공동으로 관리하며, 사업체의 이윤 및 손실을 공유하는 계약에 기초한 조합이다. 일부 파트너들은 상표권, 저작권, 기술, 서비스 또는 부동산 등을 투자하면서 참여할 수도 있다. 파트너십은 구두 또는 서면에 의한 합의로 성립된다. 구두에 의한 파트너십 합의도 인정될 수도 있으나 법원에서 이를 증명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파트너 간의 서면 계약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따라서 각 파트너의 채무에 대한 책임 한계는 기업 형태에 따라 달라지고 아울러 경영에 있어서 상이한 발언권을 갖는다. General Partnership은 비슷한 권한과 책임을 가지고 공동으로 파트너십을 운영한다. 또한 각 파트너는 자본이나 용역(Service)을 출자하거나 또는 자본과 용역을 함께 출자할 수도 있으며, 용역만 출자하는 것도 있다. 뉴욕 주의 경우 영업을 하는 카운티마다 증명서를 등록하도록 돼 있는데, 이 증명에는 일반 파트너십의 명칭, 주소, 각 파트너의 성명과 주소를 기재해야 한다.

만일 파트너십의 구성원에 변화가 있거나 파트너 또는 파트너십의 주소가 변경됐을 경우에는 변경된 증명서를 등록해야 한다. 이와 같은 등록 의무를 이행하지 않으면 경범죄(misdemeanor)에 해당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각 파트너는 경영 및 기업 지배구조에 있어서 각자 정해진 범위의 발언권을 갖는다. 특히 중요한 사항의 결정, 예컨대 새로운 구성원을 영입하거나 기존에 합의된 파트너십을 수정하려고 할 때에는 결정권을 보유한 구성원의 만장일치의 동의가 필요하다. 반면 통상적인 영업활동 범위 내에 속하는 사항에 관해서는 단순 과반수 표결로 의사결정을 한다. 물론 파트너십의 합의에 의해 이런 규칙은 개정할 수 있다.

각 파트너는 파트너십의 채무에 대해 무한 또는 유한의 개인 책임을 지게 된다. 이는 출자한 자본 외에 파트너가 가진 개인 자산까지도 채무 변제를 위한 자산으로 취급된다는 의미이다. 또한 각 파트너는 다른 파트너, 고용인, 혹은 파트너의 대리인이 파트너십 영업의 범위 내에서 행한 불법행위에 대해 연대책임(Joint and Several Liability)을 질 수도 있다. 연대책임이란 A, B, C 3인의 파트너가 있을 경우, 채권자는 A에게 채권액 전부를 청구할 수도 있고, A가 자산이 없으면 B나 C에게 청구할 수도 있으며, A, B, C 모두에게 1/3씩 청구할 수도 있는 책임을 뜻한다. 가장 구속력이 강한 채무가 바로 이 같은 연대채무라고 할 수 있다.

파트너십은 과세대상 실체(Taxable Entity)가 아니고 일종의 도관회사(Pass Through Entity)이기 때문에 파트너십의 소득은 파트너 개개인의 소득에 귀속된다. 따라서 기업 자체는 별개의 과세대상 사업체가 아니기 때문에 연방 소득세는 납부하지 않는다. 파트너십은 양식 1065(Form 1065: U.S. Return of Partnership Income), 즉 일종의 정보 보고서(Information Report)를 제출해야 한다. 이는 파트너십이 시현한 수익금 액수를 보고하는 것이다.

각 파트너는 파트너십 수익 중 자신의 몫만큼 자신의 소득세를 보고할 때 계산하면 된다. 파트너십의 손실에 대해서는 자신의 다른 소득까지를 포함해 공제할 수 있다. 파트너는 파트너십 계약이 달리 정하는 바가 없으면 동등하게 이익을 분배하게 되며, 손실의 경우에도 이를 같은 방식으로 분배한다. 그러나 계약에 의해 이 같은 규정은 변경할 수 있다. 만일 파트너십 계약이 손익의 분배를 어떻게 할 것인지 규정하지 않았다면 남보다 많은 자본과 용역을 출자했다 하더라도 손익은 동등하게 분배해야 한다. 이러한 이유로 파트너십 합의계약서에는 손익의 분배에 관해 명확한 규정을 정하게 된다.
  
파트너십의 존속 여부는 개인회사와 마찬가지로 영속성이 없다. 파트너십은 파트너 어느 한 사람의 사망, 파산 또는 탈퇴로써 법률적으로 해산되며 파트너십의 청산 및 종료의 절차가 뒤따른다. 1인 또는 여러 명의 파트너, 또는 이해관계 당사자는 다양한 이유로(파트너가 무능력자 판결을 받거나 파트너십 합의에 따라 의무 이행을 할 수 없는 경우) 법원에 파트너십 해산을 청구할 수 있다.

기업 운영을 규정하는 자세한 서면 합의 없이는 파트너십을 운영할 수 없다. 일반적으로 변호사, 회계사, 의사, 간호사 들과 같이 전문가들이 파트너십 형태의 기업을 운영하고 있다. 세무상의 고려(예를 들면 부동산의 공동소유)와 같은 특별한 사정이 있지 않다면 일반 파트너십은 피하는 편이 좋다. 특별한 사정에 의해 파트너십을 해야 한다면 유한책임회사(Limited Liability Company)를 택하는 것이 좋다.

합자회사

한국의 합자회사와 같은 성질을 지닌 회사조직으로 무한책임 출자자(General Partner)와 유한책임 출자자(Limited Partner), 각 1인 이상의 결합으로 이루어진 회사이다. 무한책임 출자자는 회사 영업상 채무에 대한 무한책임을 지고 경영에 대해 전반적인 권한을 갖는다. 반면 유한책임 출자자는 회사 채무에 대해서는 개인적으로 책임지지 않는 대신(다만 출자를 약속한 자산의 범위 내에서는 책임을 짐) 경영 권한은 갖지 않는다. 유한책임 출자자는 회사 경영에 참여해서는 안 되며 회사 이름에 자신의 이름을 포함시킬 수도 없다.

설립절차(뉴욕의 경우)
    - 합자회사 증명서(Certificate of Limited Partnership)를 뉴욕 주 주 정부 사무국(Secretary of State)에 등록한다 .
    - 합자회사는 주정부(Department of State)에 등록함으로써 설립되며, 설립일을 증명서(Certificate) 등록일 이후(등록 후 60일을 넘지 않아야 함)로 지정했으면 그 날짜에 설립된다.
    - 증명서의 접수 등록 후 카운티에서 지정하는 두 개의 신문에 6주 연속 주 1회 합자회사증명서를 광고해야 한다. 광고한 사실의 증명은 증명서 등록 후 120일 이내에 접수해야 한다.

합자회사(Limited Partnership)법에 의하면, 파트너 간의 기본 관계를 규정하는 파트너십 계약을 갖추도록 돼 있고, 파트너십 계약은 모든 무한책임 출자자가 서명해야 한다. 다만 유한책임 출자자의 서명은 필요하지 않다.

    - 합자회사 형태는 특히 기업에 대한 출자자들의 출자금이 다른 경우, 다수의 기업경영에 유용한 수단이 될 수 있다. 다만 합자회사를 설립할 때에는 모든 실정법상의 요건을 충족하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합자회사는 미국 연방국세청(IRS)이 법인화되지 않는 사단(인적 결합, 단체)으로 분류하고 세금을 물릴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유한책임 출자자가 회사 채권자에 대해 개인적으로 책임을 지도록 만들 수도 있다.
    - 만일 무한책임 출자자가 1인일 경우, 회사 투자액의 15%에 해당하는 순 투자액을 투자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국세청의 심사대상이 될 수 있다.

유한책임파트너십

이 사업 형태는 전문 직업인을 위한 기업 형태이다. LLP는 전문 직업인들이나 혹은 전문 직업인으로 구성된 일반 파트너십(General Partnership)이 주체가 돼 주 정부에 LLP를 등록함으로써 설립된다. 회사 명칭은 R.L.L.P., PLLP, L.L.P., 또는 LLP 등을 사용해야 한다. 파트너는 LLP의 채무에 대해서 개인 책임을 지지 않는다.

공공누리 1유형

국가정보[투자-투자진출방식(회사유형)] 항목은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회계/법무법인 안내 더보기

한미회계법인

한미회계법인 정보(전화번호, 주소, 홈페이지, 이메일, 한국인교포 변호사 유무, 비고)를 조회 할 수 있는 표 입니다.
전화번호 212-768-9144
주소 1430 Broadway #906 New York, NY 10018
홈페이지 http://klcpagroup.com/klcpa/
이메일 kenneth@klcpagroup.co
한국인교포 변호사 유무 이경림 회계사(한인/교포)

CKP 회계법인

CKP 회계법인 정보(전화번호, 주소, 홈페이지, 이메일, 한국인교포 변호사 유무, 비고)를 조회 할 수 있는 표 입니다.
전화번호 213-201-2202
주소 3435 Wilshire Blvd., Suite 2240, Los Angeles, CA 90010
홈페이지 http://www.ckpcpas.com/
이메일 kevinchun@ckpcpas.com
한국인교포 변호사 유무 Kevin Chun 파트너 회계사(한인/교포)

UHY Advisors

UHY Advisors 정보(전화번호, 주소, 홈페이지, 이메일, 한국인교포 변호사 유무, 비고)를 조회 할 수 있는 표 입니다.
전화번호 619-540-7001
주소 719 Griswold Street, Detroit, MI 48226
홈페이지 http://uhy-us.com
이메일 jjayo726@gmail.com
한국인교포 변호사 유무 장혁 회계사

Rehmann

Rehmann 정보(전화번호, 주소, 홈페이지, 이메일, 한국인교포 변호사 유무, 비고)를 조회 할 수 있는 표 입니다.
전화번호 248-952-5000
주소 1500 W Big Beaver Rd, Troy, MI 48084
홈페이지 http://www.rehmann.com/
이메일 info@rehmann.com
한국인교포 변호사 유무 N/A

Michail & Associates, CPA, P.C.

Michail & Associates, CPA, P.C. 정보(전화번호, 주소, 홈페이지, 이메일, 한국인교포 변호사 유무, 비고)를 조회 할 수 있는 표 입니다.
전화번호 248)-689-8866
주소 3424 Rochester Road Troy, MI 48083
홈페이지 http://www.michail.us/
이메일 maged@michail.us
한국인교포 변호사 유무 N/A

JC&Company 회계법인

JC&Company 회계법인 정보(전화번호, 주소, 홈페이지, 이메일, 한국인교포 변호사 유무, 비고)를 조회 할 수 있는 표 입니다.
전화번호 949-485-4900
주소 10 Corporate Park, Suite 210, Irvine, CA 92606
홈페이지 http://jclawcpa.com/
이메일 jchung@jclawcpa.com
한국인교포 변호사 유무 정용덕 대표 변호사/회계사(한인/교포)

ACI Law Group 법무법인

ACI Law Group 법무법인 정보(전화번호, 주소, 홈페이지, 이메일, 한국인교포 변호사 유무, 비고)를 조회 할 수 있는 표 입니다.
전화번호 1-714-522-3300
주소 6 Centerpointe Dr., Suite 630, La Palma, CA 90623
홈페이지 http://www.acilawgroup.com/
이메일 pa@acilawgroup.com
한국인교포 변호사 유무 김진정 대표 변호사(한인/교포)

Fisher Phillips 법무법인

Fisher Phillips 법무법인 정보(전화번호, 주소, 홈페이지, 이메일, 한국인교포 변호사 유무, 비고)를 조회 할 수 있는 표 입니다.
전화번호 213-330-4500
주소 444 South Flower Street, Suite 1500, Los Angeles, CA 90071
홈페이지 https://www.fisherphillips.com
이메일 spark@fisherphillips.com
한국인교포 변호사 유무 박영수 변호사(한인/교포)

LBBS(lewis Brisbois Bisgaard & Smith LLP) 법무법인

LBBS(lewis Brisbois Bisgaard & Smith LLP) 법무법인 정보(전화번호, 주소, 홈페이지, 이메일, 한국인교포 변호사 유무, 비고)를 조회 할 수 있는 표 입니다.
전화번호 213-580-7910
주소 633 West Fifth St., Suite 4000, LOS Angeles, CA 90071
홈페이지 https://lewisbrisbois.com/
이메일 scott.lee@lewisbrisbois.com
한국인교포 변호사 유무 Scott Lee 파트너 변호사(한인/교포)

Lee & Hong 법무법인

Lee & Hong 법무법인 정보(전화번호, 주소, 홈페이지, 이메일, 한국인교포 변호사 유무, 비고)를 조회 할 수 있는 표 입니다.
전화번호 213-623-2221
주소 660 South figueroa St. Suite 2300, Los Angeles, CA 90017
홈페이지 http://www.lhlaw.com/
이메일 erich@lhlaw.com
한국인교포 변호사 유무 이에릭 변호사(한인/교포)

Law Office of Sook Jin Kang, P.C.

Law Office of Sook Jin Kang, P.C. 정보(전화번호, 주소, 홈페이지, 이메일, 한국인교포 변호사 유무, 비고)를 조회 할 수 있는 표 입니다.
전화번호 212-564-5550
주소 39W. 32St. Suite 600 New York NY 10001
홈페이지 http://www.sjkanglaw.com/
이메일 nyc3932@gmail.com
한국인교포 변호사 유무 강숙진 변호사

Kim & Bae, P.C.

Kim & Bae, P.C. 정보(전화번호, 주소, 홈페이지, 이메일, 한국인교포 변호사 유무, 비고)를 조회 할 수 있는 표 입니다.
전화번호 212-319-6888
주소 45 Rockefeller Plaza #2000 New York, NY 10111
홈페이지 http://www.kimbae.com/
이메일 bjkim@kimbae.com
한국인교포 변호사 유무 B.J. Kim, Christine Bae 변호사

The law office of Gus Michael Farinella PC

The law office of Gus Michael Farinella PC 정보(전화번호, 주소, 홈페이지, 이메일, 한국인교포 변호사 유무, 비고)를 조회 할 수 있는 표 입니다.
전화번호 212-675-6161
주소 130 W 15th St., New York, NY10011
홈페이지 https://www.lawgmf.com/
이메일 help@lawgnf.com
한국인교포 변호사 유무 N/A

골드파인 회계사무소

골드파인 회계사무소 정보(전화번호, 주소, 홈페이지, 이메일, 한국인교포 변호사 유무, 비고)를 조회 할 수 있는 표 입니다.
전화번호 212-714-6655
주소 40 Exchange Place, Suite 1602 New York, NY 10005
홈페이지 https://www.goldfinecpa.com/
이메일 info@goldfinecpa.com
한국인교포 변호사 유무 N/A

문주한공인회계사

문주한공인회계사 정보(전화번호, 주소, 홈페이지, 이메일, 한국인교포 변호사 유무, 비고)를 조회 할 수 있는 표 입니다.
전화번호 718-279-1254
주소 202-16 45th Avenue #2Fl Bayside, NY 11361
홈페이지 http://www.cpamoon.com/
이메일 mooncpa@gmail.com
한국인교포 변호사 유무 문주한 회계사

김경주공인회계사

김경주공인회계사 정보(전화번호, 주소, 홈페이지, 이메일, 한국인교포 변호사 유무, 비고)를 조회 할 수 있는 표 입니다.
전화번호 212-268-8940
주소 306 5th Avenue #7Fl New York, NY 10001
홈페이지 http://www.kimcpa.com/
이메일 jacqueline@kimcpa.com
한국인교포 변호사 유무 김경주 공인회계사

Jeffrey J. Lee CPA

Jeffrey J. Lee CPA 정보(전화번호, 주소, 홈페이지, 이메일, 한국인교포 변호사 유무, 비고)를 조회 할 수 있는 표 입니다.
전화번호 408-519-5781
주소 253 N 1st St, San Jose, CA 95113
홈페이지 http://www.leecpa.us/board/korean.php
이메일 jlee@leecpa.us
한국인교포 변호사 유무 이지홍 회계사

Song & Lee Law Firm

Song & Lee Law Firm 정보(전화번호, 주소, 홈페이지, 이메일, 한국인교포 변호사 유무, 비고)를 조회 할 수 있는 표 입니다.
전화번호 408-748-3308
주소 4633 Old Ironsides Dr #260, Santa Clara, CA 95054
홈페이지 http://songleelaw.com/
이메일 contact@songleelaw.com
한국인교포 변호사 유무 송희영, 이연수 변호사

Pillsbury Winthrop Shaw Pittman LLP

Pillsbury Winthrop Shaw Pittman LLP 정보(전화번호, 주소, 홈페이지, 이메일, 한국인교포 변호사 유무, 비고)를 조회 할 수 있는 표 입니다.
전화번호 650-233-4554
주소 2550 Hanover St, Palo Alto, CA 94304
홈페이지 https://www.pillsburylaw.com/en/offices/silicon-valley.html
이메일 julie.park@pillsburylaw.com
한국인교포 변호사 유무 박여훈 변호사

PNJK Partners, LLP

PNJK Partners, LLP 정보(전화번호, 주소, 홈페이지, 이메일, 한국인교포 변호사 유무, 비고)를 조회 할 수 있는 표 입니다.
전화번호 855-765-5557
주소 1480 Renaissance Dr., Suite 412 Park Ridge, IL 60068
홈페이지 http://www.pnjkllp.com/
이메일 admin@PNJKLLP.com
한국인교포 변호사 유무 박형춘, 김준현 회계사

Coryo

Coryo 정보(전화번호, 주소, 홈페이지, 이메일, 한국인교포 변호사 유무, 비고)를 조회 할 수 있는 표 입니다.
전화번호 847-472-9221
주소 1699 Wall Street, Suite 702 Mt. Prospect, IL 60056
홈페이지 http://coryolaw.com/board/
이메일 info@coryolaw.com
한국인교포 변호사 유무 이재상, 김진구, 김옹윤, 김병익

Arnold & Porter LLP

Arnold & Porter LLP 정보(전화번호, 주소, 홈페이지, 이메일, 한국인교포 변호사 유무, 비고)를 조회 할 수 있는 표 입니다.
전화번호 202-942-5000
주소 601 Massachusetts Ave NW, Washington, DC 20001
홈페이지 http://coryolaw.com
한국인교포 변호사 유무 데이빗박

Akin Gump Strauss Hauer & Feld LLP

Akin Gump Strauss Hauer & Feld LLP 정보(전화번호, 주소, 홈페이지, 이메일, 한국인교포 변호사 유무, 비고)를 조회 할 수 있는 표 입니다.
전화번호 202-887-4000
주소 Robert S. Strauss Building 1333 New Hampshire Avenue, N.W.Washington, DC 20036
홈페이지 https://www.akingump.com
이메일 dlee@akingump.com
한국인교포 변호사 유무 데이빗 리

Greenberg Traurig, LLP

Greenberg Traurig, LLP 정보(전화번호, 주소, 홈페이지, 이메일, 한국인교포 변호사 유무, 비고)를 조회 할 수 있는 표 입니다.
전화번호 202-331-3100
주소 2101 L St NW, Washington, DC 20037
홈페이지 https://www.gtlaw.com/en
이메일 leelu@gtlaw.com
한국인교포 변호사 유무 루시 리

Nelson Mullins

Nelson Mullins 정보(전화번호, 주소, 홈페이지, 이메일, 한국인교포 변호사 유무, 비고)를 조회 할 수 있는 표 입니다.
전화번호 202-712-2817
주소 101 Constitution Ave NW # 176, Washington, DC 20001
홈페이지 https://www.nelsonmullins.com/
이메일 woojin.shin@nelsonmullins.com
한국인교포 변호사 유무 신우진

CohnReznick LLP

CohnReznick LLP 정보(전화번호, 주소, 홈페이지, 이메일, 한국인교포 변호사 유무, 비고)를 조회 할 수 있는 표 입니다.
전화번호 703-744-6700
주소 8000 Towers Crescent Dr #1000, Tysons, VA 22182
홈페이지 https://www.cohnreznick.com/
이메일 jinah.lee@cohnreznick.com
한국인교포 변호사 유무 이진아

Law Office of Sul Lee PLLC

Law Office of Sul Lee PLLC 정보(전화번호, 주소, 홈페이지, 이메일, 한국인교포 변호사 유무, 비고)를 조회 할 수 있는 표 입니다.
전화번호 214-509-6609
주소 2560 Royal Lane, Dallas, TX 75229
홈페이지 https://www.sulleelaw.com
이메일 sul@sulleepllc.com
한국인교포 변호사 유무 이설 변호사

The Law Firm of Sim, Parvathaneni & Brown, PLLC.

The Law Firm of Sim, Parvathaneni & Brown, PLLC. 정보(전화번호, 주소, 홈페이지, 이메일, 한국인교포 변호사 유무, 비고)를 조회 할 수 있는 표 입니다.
전화번호 817-523-8247
주소 3010 LBJ Freeway #130, Dallas, TX 75234
홈페이지 http://spblawfirm.com/
이메일 thslaw1@gmail.com
한국인교포 변호사 유무 심현근 변호사/ 공인회계사

Law Offices of Patrick Wright

Law Offices of Patrick Wright 정보(전화번호, 주소, 홈페이지, 이메일, 한국인교포 변호사 유무, 비고)를 조회 할 수 있는 표 입니다.
전화번호 214-745-1080
주소 10888 Shady Trail, Dallas, TX 75220
홈페이지 http://www.wrightfirm.com/
이메일 chung@wrightfirm.com
한국인교포 변호사 유무 정혜진 변호사

Haynes and Boone LLP

Haynes and Boone LLP 정보(전화번호, 주소, 홈페이지, 이메일, 한국인교포 변호사 유무, 비고)를 조회 할 수 있는 표 입니다.
전화번호 214-651-5000
주소 2323 Victory Ave. #700, Dallas, TX 75219
홈페이지 http://www.haynesboone.com/
이메일 info@haynesboone.com
한국인교포 변호사 유무 N/A

Kelly CPA

Kelly CPA 정보(전화번호, 주소, 홈페이지, 이메일, 한국인교포 변호사 유무, 비고)를 조회 할 수 있는 표 입니다.
전화번호 469-857-0011
주소 2251 Vantage Street #300, Dallas, TX 75207
홈페이지 https://kellycpatexas.com/
이메일 hello@kellycpatexas.com
한국인교포 변호사 유무 N/A
공공누리 1유형

국가정보[투자-투자진출방식(회계/법무법인 안내)] 항목은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최종수정 : 2019-09-05 23:01: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