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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 사례

1) H사
H사는 1997년 인도 자동차 시장에 진출하였다. 당시 인도 법률상 외국기업의 단독투자 자체가 불가능했으나, 4억 달러의 대규모 초기투자와 부품 조달의 현지화율 약속 등으로 투자를 감행하였다. 이에 첸나이 인근에 생산 공장을 건설하며 진출 2년 만에 소형차 시장 점유율 1위 차지하고 이후 공장 증설 및 제2공장 건설로 생산 능력은 60만대로 확장하였다.

  O 진출 성공 과정
    - 2006년 3월 진출 8년 만에 100만 번째 차량 생산에 성공
    - 2012년 39만대 판매 14.9% 점유율
    - 2015년 50만대 판매 17.3% 점유율
    - 2015년 그랜드 i10과 그랜드 i20을 10만대이상 판매하며 ‘10만대 클럽’에 가입
    - 2017년 52만대 판매 16.4% 점유율
    - 인도 자동차 시장 2위.

2) B사
B사는 2014년 7월 창업하여 인도시장에 진출하였다. 이대표는 ㅇㅇㅇ모바일 회사에서 통신사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하고 있었기 때문에 통신환경이나 통신 유저들의 패턴들을 잘 알고 있었고, 이에 인도에는 선불제 요금유저가 거의 95% 인 것에서 가능성을 보고 ‘OOO’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여 인도에 진출하였다. 출시 3년 만에 5,000만이 넘는 다운로드수를 기록하고 또한 2017년에는 인도 선지급결제 PPI 라이선스(은행과 준하는 정식 금융사업을 할 수 있는 인증)를 국내 최초로 획득하는 등 소액대출, 공과금 납부 등 모바일 파이낸스 사업으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2019년 다운로드수 7,000만 돌파하였다. 성공요인으로 인도 도시지역에서부터 시골지역까지 OOO 앱을 알 수 있도록 접근하였다. 또한 불특정 다수의 고객에게 1:1 마케팅을 진행하지 않고, 현지에 로컬 판매 에이전시와 계약을 맺어 마케팅을 펼치는 영업 전략을 사용하였다. 특히, 주변의 지인을 초대하여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면, 무료 통화와 보상 서비스 등을 제공하였다. 추가적으로 영문뿐만 아니라, 힌디어, 타밀어, 펀자브어 등 인도의 다수의 언어로 번역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3) S사

S사는 2007년 뉴델리에 처음 진출했으며, 2012년부터 뉴델리에 무역법인을 운영해왔다. 2016년부터는 푸네 지역에 초고압 차단기 생산공장을 설립하면서 사업을 확대했으며, 현재는 연 3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기록 중이다. 또한, S사는 2018년 2월 18일에 인도 뭄바이에서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와 2019년까지 마하라슈트라주에 스판덱스 공장을 건립하기로 합의하였고, 인도 마하라슈트라주의 산업도시인 아우랑가바드시 인근의 아우릭 공단에 약 12만평(40ha) 규모의 부지를 마련하고, 2019년에 공장 건립을 완료하였다. S사는 스판텍스 공장이 본격 가동되기 시작하는 2020년에는 고부가가치의 프리미엄 시장 확대에 집중할 예정이고, 시장점유율을 70%까지 늘리는 등 고수익을 창출하는 시장지배자적 위상을 확고히 한다는 전략이다.

4) A사

2013년 창업한 A사는 앞으로 전기 자동차의 수요가 증가함을 인지하고 EV Charging System을 개발하기 위해 연구소를 설립하여 꾸준히 상품 개발에 집중하였다. 인도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스마트 시티 정책 소식을 듣고, KOTRA에서 지원하고 있는 BuyKorea를 통해 인도 바이어와 연결하였다. 전기 자동차 충전소를 개설할 계획을 하고 있던 인도 회사와 연결이 되었으며, A사는 인도 회사와의 미팅 후 KOTRA 무역관에 방문했을 때 지사화 사업을 소개 받았고 지속적인 기존 거래선 관리와 추가적인 바이어 발굴을 위해 지사화 사업을 지원하였다. A사는 지사화 사업을 통해 추가적인 바이어 발굴 및 전시회 참가를 하여 EV Charging System을 소개하였다. 지사화 사업을 통해 만난 한 인도 회사에는 전기차 충전소를 소개하여 MOU를 맺었으며 10만 달러 가량 수출을 하였고 다른 인도 회사에 전기차충전기용 PLC모뎀을 소개하여 첫 수주를 맺었으며 OEM 생산 관련해서도 계속 논의중에 있다.

공공누리 1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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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수정 : 2019-10-17 16:19: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