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국가·지역정보

DOWN
상거래 유의사항 더보기

상거래 시 유의사항

결제는 일반적으로 L/C at sight이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USANCE L/C 60~90일을 요구한다. L/C 개설 시 우량은행 여부를 사전 확인해야 한다. Barclays Bank, Citi Bank 등 외국계 은행이 선호되며 초기 거래는 Confirmed L/C 거래가 안전하다. 많은 수입상들은 두바이, 유럽, 인도 및 아시아 국가(중국, 대만, 일본) 등과의 거래에 친숙하며, 자동차 부품이나 섬유류의 경우 상담 중에도 직접 두바이 공급업체에 가격을 요청해 가격비교를 하는 경우가 많다.

바이어, 특히 인도인들은 가격에 매우 민감해 구매 시 공급자 간 경쟁을 유발시키고 있다. 국내업체로부터 견적을 받은 후 또 다른 한국업체로부터 견적을 비교해 구매의사를 결정하므로 손익분기점을 밑도는 가격 요구할 경우 신중하게 대처해야 한다. 조달시장 참가 시 에이전트의 역할이 필수적이나, 외국 공급업체들과 현지 에이전트 간에 법정시비가 많아 에이전트 계약 시 양측 권리 및 의무관계를 먼저 분명히 해야 한다.

급한 오더일수록 함정이 많아 첫 거래인 경우 위험성이 높은 외상거래(D/A)는 가급적 지양하고, 사정이 급한 바이어 측에서 우리 요구를 수용할 수 있도록 설득하는 요령이 필요하다. 따라서 동아프리카 바이어와 거래 시 가능한 L/C 거래를 유지하고 피치 못할 사정으로 외상거래를 해야 하는 경우, 장기간 거래로 신용이 확인된 바이어를 대상으로 하되 이 경우도 최종 선적분의 대금은 포기하는 심정으로 평소 D/A 거래분에 대해 충분한 마진을 설정하는 것이 요구된다.

공공누리 1유형

국가정보[참고정보-비즈니스 에티켓(상거래 유의사항)] 항목은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상담 유의사항 더보기

상담 및 문화적 유의사항

  ㅇ 영국 식민지 지배시대에 유입된 인도인들이 상술과 근면성을 토대로 동아프리카 상권을 지배하고 있다.
  ㅇ 유럽국가와의 교역이 많아 이들을 대체할 제품 공급 가능성을 적극 모색할 필요가 있다.
  ㅇ 열악한 제조시설 기반으로 대부분의 제조업체들도 수입과 유통을 겸하고 있어 제조업체, 바이어 및 딜러 구분이 불명확한 점을 유의해야 한다.
  ㅇ 모리셔스는 한때 프랑스 식민지였으나, 영국의 식민지배 영향으로 영어가 가능하며, 아프리카, 인도, 유럽 등 여러 문화가 복합돼 있다.
  ㅇ 식사를 할 때는 주로 나이프, 포크, 스푼을 사용하지만 인도인의 가정에서는 전통 인도식인 오른쪽 손가락을 사용한다. 손님일 경우에는 나이프, 포크, 손 가운데 손님이 편한 쪽을 선택할 수 있다.

공공누리 1유형

국가정보[참고정보-비즈니스 에티켓(상담 유의사항)] 항목은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최종수정 : 2019-02-22 15:24: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