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국가·지역정보

DOWN
임금 수준 더보기

기준환율 : 1달러=2.98TND

임금수준 정보(대졸-사무직 초임(평균임금, 달러), 고졸-생산직 초임(평균임금, 달러), 최저임금(시간당, 달러), 비고)를 조회 할 수 있는 표 입니다.
대졸-사무직 초임
(평균임금, 달러)
고졸-생산직 초임
(평균임금, 달러)
최저임금
(시간당, 달러)
0.69
비고 월 최저임금 약 110달러 수준임.

<자료원 : 튀니지 투자진흥청>

공공누리 1유형

국가정보[투자-노무(임금 수준)] 항목은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노무관리 더보기

고용계약

법적으로 정해진 특별한 고용 절차는 없으며, 계약서에는 채용 후 근무와 책임, 근무시간, 급여, 계약기간 등이 명시되어 있어야 한다.

외국인 근로자의 경우 노동부의 허가를 받아 고용 계약을 체결해야 하며,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계약기간을 2년을 넘길 수 없다.

근로시간

법정 근로시간은 주 40시간의 적용을 받는 경우와 주 48시간을 적용받는 경우로 되어있다. 주 40시간 근무 제도의 적용을 받는 경우에는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하루에 8시간 동안 5일을 근무하며, 주 48시간 근무제도를 적용받는 경우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하루에 8시간 동안 6일을 근무하는 것으로 한다.

법정 근무 시간이 1일 8시간으로 되어있으나 대부분의 기업 및 관공서에서는 라마단 기간과 하절기(7월~8월)에는 오전 7시 반에서 13시 30분까지 단축근무한다.

휴가

연간 휴가는 직종 및 계약에 따라 12일에서 최대 30일까지이다.

해고

계약직의 경우 계약기간이 종료됨과 동시에 고용계약이 종료된다. 계약 기간 전에 계약을 해지해야 할 정당한 사유가 있다면 (근로자의 중대 과실, 근로자의 질병 및 사망 등) 양측의 합의 하에 계약 해지가 가능하다.

정규직의 경우, 근로계약 해지(해고) 통보는 서면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해고 1개월 전에 등기우편을 통해 해고 서한을 발신해야 한다. 근로자는 계약 해지 통보를 받은 후 해고까지 남은 기간(통상적으로 1개월)의 절반만 출근하고 나머지 절반은 구직기간으로 간주하여 출근하지 않아도 무방하다(보통 2주). 이 경우 출근하지 않은 기간도 근무 기간으로 포함하여야 하며 급여 등에 불이익을 줘서는 안 된다.

근로계약 해지 통보시에는 서면상에 해고 사유를 명백하게 명시해야 하며, 법에서 규정하는 해고가 가능한 중대 사유는 다음과 같다.

    - 회사의 업무를 방해하고 회사의 자산에 큰 손실을 입힌 경우
    - 악의를 가지고 생산활동을 방해한 경우
    - 공중보건위생 규정을 위반하거나 동료 직원들의 안전을 위협한 경우
    - 정당한 사유 없이 업무 수행을 거부한 경우
    - 업무와 관련하여 개인적으로 부당한 뇌물을 수수하거나 특혜를 받은 경우
    - 회사의 유무형자산을 횡령한 경우
    - 청결하지 못한 상태로 출근하거나 업무 중에 음주를 한 경우
    - 사전에 허가받지 않은 상태에서 근무지에서 무단 이탈한 경우
    - 사업장 내에서 회사 내 동료 직원 및 외부인들에게 폭력을 행사한 경우
    - 회사의 기밀을 유출한 경우
    - 회사 및 회사 직원들이 위기에 처했을 때 외면한 경우

퇴직금

퇴직금은 근무 기간에 따라 산정되며, 퇴직금 산정 기준 및 산식은 노사간의 합의에 의해 결정하나 보통 마지막 1개월 월 급여에 해당하는 금액이며, 이 금액은 최근 12개월의 평균 급여보다 낮은 금액이어서는 안 된다.

공공누리 1유형

국가정보[투자-노무(노무관리)] 항목은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사회보장세 더보기

건강보험

건강 보험은 월 급여의 8.25%이며 고용주가 5.08%, 근로자가 3.17% 부담한다.

고용보험

고용보험에 해당하는 사회보장분담금 항목은 실업급여부담금으로 총 급여의 1.9%에 해당하며 고용주가 1.52%, 근로자가 0.38% 부담한다.

산재보험

산재 보험은 직종에 따라 상이하며, 근로자는 부담하지 않고 고용주만 부담한다. 최저 월급여의 0.4%에서 최대 4%까지로 책정된다.

국민연금

국민연금과 가장 유사한 사회보장 분담금은 노후보험으로 총 급여의 12.5%에 해당하며, 고용주가 7.76%, 근로자가 4.74%를 부담한다.

가족수당부담금

가족수당부담금은 사회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모든 근로자들에게 소득 및 자녀수에 따라 지급되는 가족수당에 대한 부담금으로 총 급여의 3.1%에 해당하는 금액이며, 고용주가 2.21%, 근로자가 0.89% 부담한다.

공공누리 1유형

국가정보[투자-노무(사회보장세)] 항목은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최종수정 : 2019-03-04 17:3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