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국가·지역정보

DOWN
대한 수입규제 현황 더보기

반덤핑/상계관세/세이프카드/수입쿼터

없음

수입금지품목

수입금지품목은 점차 줄어들고 있다. 현재 약 97%의 품목이 정부의 사전 승인 없이 수입이 가능하다. 3%의 품목은 사전승인 대상품목은 승용차 및 의약품이 대표적이다. 특정품목에 대해서는 쿼터를 적용하고 있다. 쿼터 적용품목은 대부분 자국 내에서 생산되는 소비재이다. 폭발물, 무기, 군수 및 보안용 제품은 수입이 엄격하게 제한되며 라이센스를 갖고 있는 자만 수입할 수 있다. 마약류와 포르노그래픽 제품은 수입이 금지된다. 그 외에도 국내 유치산업과 경쟁하는 품목, 미국의 호르몬 사육 육류 및 위험물질, 국방, 안보관련 품목 수입도 제한한다. 튀니지 관세청에서 게재하고 있는 수입금지 품목은 다음과 같다.

    - 튀니지 화폐
    - 인정받은 사냥용 무기를 제외한 무기
    - 폭발물
    - 마약 및 기타 향정신성 약품
    - 위조상품
    - 중고의류
    - 야자나무, 야자나무 줄기 및 야자나무의 부산물
    - 헨나(henna)
    - 투견 – 핏불, 로트와일러, 토사, 마스티프 등
    - 튀니지 풍속, 건강, 치안에 피해를 끼칠 가능성이 있는 모든 제품
    - 국가 안보에 위협을 주는 제품

공공누리 4유형

국가정보[무역-수입규제 및 관세(대한 수입규제 현황)] 항목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비관세장벽 더보기

인증제도

일부 제품에 대해서는 해당 정부부처의 인허가를 필요로 한다.

  ㅇ 위성장치 및 핸드폰: 통신기술부 (Ministry of the technologies of the communication)
  ㅇ 식물 및 동물: 농업수자원부 (Ministry of Agriculture and Hydraulic Resources)  
  ㅇ 엽총: 내무부 (Ministry of the Interior and the Local Development)
  ㅇ 측정기기: 국가표준원 (Institute of the Legal Metrology)
  ㅇ 자동차 및 오토바이용 부품: 상업수공부 (Ministry of commerce and hand craft)

TBT

없음.

공공누리 1유형

국가정보[무역-수입규제 및 관세(비관세장벽)] 항목은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관세제도 더보기

관세제도 개요

튀니지는 WTO 회원국으로 시장개방 정도가 중동아프리카 국가들 중 높은 편이나 여전히 높은 수입관세(최고 200%)가 적용된다. 또한 총 수입관세 부과 가격의 3% 가량이 세관 수수료로 추가된다. 대부분의 농산품은 고관세 품목이다. 튀니지 공업, 무역, 수공업연맹(UTICA)에서는 ‘세무, 관세 제도의 단순화’를 주제로 재무부장관과 함께 2012년 1월 5일 포럼을 주최했다. 주최측에서는 면세제도를 검토할 필요성에 대해서 강조했다. 그 이후 전자정부 구축과 연계되어 통관 및 수입허가 절차가 간소화되고 통관행정이 크게 효율화된 바 있다.

관세율 알아보는 법

튀니지는 수입품에 대해 품목에 따라 200%까지 관세를 부과한다. 2016년 재정법은 관세 관련 규정을 단순화하고 일부 품목에 대해서는 관세율을 낮추었다. 종전 10~15% 부과하던 원자재, 반제품 및 설비에 대해서는 면세하고 있으며 농산품을 제외하고 27~30%의 관세를 부과했던 소비재에 대해서는 20%로 하향 조정했다. 그러나 수입품에 대해서는 관세와 별도로 부과된 관세의 3%에 해당하는 통관수수료가 추가 부과된다.

관세 이외에도 부가가치세가 적용된다. 부가가치세율은 18%, 12%, 6%가 적용되는데 대부분의 품목은 가장 높은 18%가 적용된다. 부가세 산정 기준(상품 비용)에 대한 최근 변화로 29%의 세금이 적용됐던 몇몇 소비재의 부가세율이 약간 상승하게 됐다.

소비세가 적용되는 대표적인 품목은 자동차인데 대형 승용차의 경우 최고 250%에 달하는 소비세가 적용된다. 이에 따라 튀니지에서 운행되는 고급 자동차는 대부분 비공식적인 루트로 수입되고 있다. 다만 최근 정부에서 정식 유통사를 통해 수입된 제품일 경우 가솔린 차량은 100%, 디젤 차량은 125%의 낮은 세율을 적용했다.

튀니지는 WTO 회원국으로 상품분류방식은 HS Code를 채택하고 있으며, 기본 수입관세는 품목에 따라 통상 10~45% 수준에서 결정된다. 통관은 수입 품목에 따라 수입 자유제, 수입 할당제 및 수입 금지제를 적용하고 있으며 이는 다시 수입자유 품목, 수입 허가 품목, 특정 제도 하의 수입, 국영 무역에 의한 수입으로 분류함으로써 비관세 장벽은 비교적 크게 존재한다.

수입상품에 부과되는 관세는 10~43%의 높은 관세율이 적용되고 있으며 일부 품목에 대해서는 최고 287%까지 부과되는데 상품 수입가, 관세, 소비세의 합산액을 기본가격(base price)로 해서 부가가치세(VAT)를 부과한다. 이외 내국세의 경우 사치품, 일부 내구재, 소비재에 대한 소비세율이 최고 700%까지 적용된다. 튀니지의 품목별 관세는 아래 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하다(불어 및 아랍어만 가능)

    - http://www.douane.gov.tn/

공공누리 1유형

국가정보[무역-수입규제 및 관세(관세제도)] 항목은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최종수정 : 2019-03-04 17:07: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