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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 사례

1) 한국야쿠르트

한국야쿠르트(현지명 KOYA)는 러시아 라면 시장에서 현재 40%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1991년 보타리 장사꾼에 의해 러시아 극동 지역에서 도시락 라면이 인기를 얻은 이후 1999년 모스크바에 사무소를 개설하는 등 점차 서부 지역으로 시장을 확대해 나갔다. 이후 2002년에는 모스크바 인근 ‘라멘스코에’ 시에 제1공장을 건설해 다른 경쟁기업보다 빨리 현지 생산체제를 확립하고, 가격을 낮추고 시장 트렌드에 맞는 상품을 개발해 2009년부터는 러시아 라면 시장에서 점유율 4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2010년 6월에는 베트남 라면 업체를 인수해 랴잔 시에 제2공장의 문을 열어 현지 생산 체제를 더욱 공고히 했으며, 최근에는 라면 이외에 음료, 현지 음식인 오트밀, 감자 퓨레 등 다른 상품으로 저변을 넓혀가고 있다.

2) 오리온

오리온은 1993년 1월에 러시아에 초코파이 직수출을 시작했고, 한국에서 가까운 극동 및 블라디보스톡을 시작으로 1996년 8월에 모스크바에 대표사무소를 설립하면서 서쪽으로 시장을 확대했다. 오리온은 대러시아 초코파이 수출이 2000년 이래로 매년 40%씩 증가함에 따라 러시아 내 수요 증가를 충족시키기 위해 2004년 'Orion Food Russia'를 설립했으며, 즈베니고로드(Zvenigorod, 모스크바에서 서쪽으로 46㎞ 지점)에 소규모의 초코보이(초코송이) 시험공장을 운영하며 첫 현지생산을 시작했다. 즈베니고로드 공장을 통해 축적된 노하우로 200~300억 원을 투자해 2006년 2월 트베리(Tver, 모스크바 북서쪽 160㎞ 지점)에 초코파이 생산 공장을 설립해 오리온이 러시아 내 선두 제과업체로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2007년 9월부터는 현지생산 제품을 CIS 국가들로 수출하고 있으며, 2008년 2월에 시베리아 노보시비르스크에 생산공장('Orion Food Novo')을 설립했다. 노보시비르스크의 지리적 위치는 러시아 동부 지역과 중앙아시아 지역에 제품을 공급할 수 있는 이점을 갖추고 있다. 노보시비르스크 공장에서 생산하는 주요 제품은 초코파이와 초코보이(초코송이)이며, ‘AC 닐슨 러시아’의 자료에 따르면 초코파이의 파이류 시장점유율은 60%대를 상회하고 있다.

Orion Food Novo는 매년 계속 성장하고 있다. 매출액 기준, 2010년 2억1976만 루블에서 2013년 6억 2,887만 6,000루블로 약 3배 성장했다. 2014년에는 5억 8,962만 루블로 러시아 경제 상황에 의해 매출액 성장이 다소 주춤해졌다.

오리온이 이렇게 성공을 거둘 수 있었던 것은, 우선 초기에 물류적으로 이로운 러시아 동부 쪽으로 먼저 진출해 상대적으로 신선한 제품 공급을 했고, 꾸준히 신뢰할 만한 지역 비즈니스 파트너를 발굴 관리했으며, 비용을 감수해가면서 공격적인 홍보 마케팅을 펼쳤으며, 높은 품질을 바탕으로 프리미엄 정책을 고수해 덤핑 등 저가 정책을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게다가 대금을 받아야 선적시켜주는 철저한 선불정책을 통해 더욱 제품의 가치를 높였으며, 이후 러시아 현지에 공장을 설립해 현지 생산화를 통해 더욱 러시아인의 입맛에 맞는 제품 개발로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3) 삼성전자, LG전자

삼성전자와 LG전자는 2000년대 후반부터 현지공장을 통해 TV, 모니터 등을 생산해 이 두 기업이 러시아 가전제품 시장의 70%를 점유하고 있으며, 2016년 기준 러시아 백색가전 시장의 판매량은 LG전자가 150만대, 삼성전자가 108만대를 기록하면서 백색가전 시장의 선두에 위치해있다. 또한, 냉장고와 세탁기 부문에서는 LG전자가 냉장고 부문 판매량 1위를 차지하고 삼성전자가 2위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높은 인지도를 가지고 있으며, 세탁기 부문에서는 LG전자가 선두그룹에 위치해 있다. 2018년 삼성전자는 AI 연구센터를 개소하며, 러시아의 순수기술과 한국의 사용화 기술을 융합하는 행보를 보이고 있다.

4) 현대기아차 그룹

현대기아차 그룹은 2011년에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연산 24만 대 규모의 현지 차량공장을 생산해 현지명 쏠라리스(액센트 기반)를 생산하고 있다. 쏠라리스는 2011, 2012년 ‘The Car of the Year’에 선정될 정도로 높은 인기를 구가했다. 2014년에는 쏠라리스와 함께 현대차 상트페테르부르크 현지공장에서 생산되는 기아의 리오(프라이드 기반)가 판매량 1만 834대를 기록하며 역사상 처음으로 러시아산 자동차를 제치고 전 차종 판매 1위에 올랐다. 지속적인 러시아 시장 판매량 1위를 유지하며 2016년 크로스오버 1개 차종을 생산할 수 있는 생산라인의 추가와 산업용 로봇 63대를 추가 설치하여 Creta 차종을 생산을 시작하였으며, 2017년 가장 높은 판매량을 차지하는 기아 RIO의 신형을 생산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현지 시장의 매출 확대를 위한 투자를 통해 2018년 시장 점유율 1위(23%)를 기록하였다. 2018년동안 현대기아 신차 판매는 40만대를 첫 돌파하였다.

5) 롯데

2007년 롯데호텔 건설을 위한 법인 설립을 시작으로 2010년 9월 모스크바 중심가에 롯데호텔 부지 매입 및 설계, 시공 직원교육 등 롯데호텔 본사의 직원들이 직접 진행하여 지상 10층 지하 4층의 총 304개의 객실을 가진 3억 달러 규모의 5성급 호텔을 개점하였다. 2010년 매출 557억으로 시작해서 매년 처음에 4배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으며, 주 정부 주최 행사 등을 개최하며 입지를 다져왔다. 그리고 2017년 9월 15일 러시아의 상트페테르부르크 중심에 1,000억 원을 투자하여 154개의 객실을 가진 호텔을 개점하였다. 최근 2017년 12월 1일 롯데호텔은 현대중공업 소유의 블라디보스톡 현대호텔과 연해주 지역의 농장을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하였다고 발표하였다. 이것을 통해 롯데호텔의 러시아 숙박업 시장의 영역을 더 넓히려는 계획이라 볼 수 있다. 한편, 롯데 그룹 차원에서 현지 문학활동 지원(푸시킨 상) 등 CSR 활동으로 좋은 이미지를 구축 중이다.

6) 현대중공업

1994년 진출을 시작으로 1997년에 극동 러시아 지역의 블라디보스톡 시내에 개점한 현대호텔이 현지 유일의 5성급 호텔로 시내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현대호텔은 특히 현지에서 벌어들인 돈을 호텔시설 정비 확장 등에 재투자하면서, 현지 정부 관계자들에게 '지속 투자하는 기업'이라는 좋은 이미지를 보유하고 영업 중에 있다.
그 외 블라디보스톡에서 차량으로 1시간 30분 거리의 우수리스크 지역에 현대중공업이 농장을 설립, 콩, 옥수수 등의 사료를 재배해 현지 시장에 팔고 있으며, 그 외 아그로상생, 유니베라 등의 농업기업들도 현지의 넓은 땅을 바탕으로 사료용 작물과 쌀(아그로상생만 쌀 재배) 등을 재배하고 있다. 2017년 12월 1일 롯데호텔이 현대중공업 소유의 현대호텔과 현대아그로 농장을 모두 865억 원에 인수 계약을 체결하였다.

7) 삼성물산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지역의 시내에 위치한 유럽 최고 높이인 460.7m의 랜드마크 건설 프로젝트 락타센터(Lakhta Center) 건설에 있어서 2014년 감리 및 설계 등 CM(건설사업관리)를 2014년 10월에 삼성물산이 수주받게 되었다. 락타센터는 복합 비즈니스 센터 및 러시아 국영 에너지기업인 가즈프롬의 신사옥의 용도로 사용될 예정이며, 총 건설에 들어갈 공사비만 25억 불을 예상하며 그 중 CM(건설사업관리)부문에 삼성물산이 1억6,000만 달러를 수주하는 데 성공한 것이다.

8) 경동나비엔

2008년 러시아 시장에 진출을 시작으로 꾸준한 성장을 이어 오면서 2015-2016년 연속으로 Aqua Therm 최우수 기업으로 선정과 2017년 러시아 냉난방설비 시장 1위 기업으로 선정되는 성과를 이뤘다. 경동나비엔은 러시아 시장 진출을 하는 데 있어서 현지에 전력에 맞는 제품의 현지화를 하기 위해 맞춤형 전력 상황 컨트롤러와 저전압으로 인한 작동 중지 예방 기술 등을 제품에 도입하였다. 또한, 적극적인 현지 마케팅 및 판매를 위해 현재 83개의 디스트리뷰터(Distributer) 및 품질관리를 위한 a/s 센터를 러시아 전역에 총 360개를 운영하고 있고, 크라스노다르, 사마라, 뚤라, 등 주 정부 공공주택입찰에 적극적인 참여를 통한 수주 등을 통해 지방 네트워크 구축도 활발하게 전개 중이다.

공공누리 1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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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수정 : 2019-08-08 18:1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