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국가·지역정보

DOWN
비자 더보기

종류 및 발급절차

스페인은 유럽 솅겐 조약(Schengen agreement)국 중 하나로 동 조약은 1985년 유럽국간 내부 국경 통제를 폐지, 유럽각국이 공통의 출입국 관리 정책을 사용하여 국가별 통행에 대한 제한을 폐지한 조약이다. 이로써 솅겐조약 가맹국들은 공통의 솅겐 사증을 이용해 유럽 여러 나라에 입국할 수 있다. 이 조약은 유럽 국가 외 지역 국민의 거주 및 취업 허가는 포함하지 않으며 솅겐 조약 가입국은 총 26개국으로 아래와 같다.

  ㅇ 솅겐조약 가맹국 : 독일, 오스트리아, 벨기에, 덴마크, 슬로바키아, 슬로베니아, 스페인, 에스토니아, 필란드, 프랑스, 그리스, 헝가리, 아이슬란드, 이탈리아,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리히텐슈타인, 룩셈부르크, 몰타, 노르웨이, 네덜란드, 폴란드, 포르투갈, 체코슬로바키아, 스위스, 스웨덴  

한국과 스페인 양국 간의 협정에 의해 단순 관광목적의 방문 시 90일간은 비자 없이 체류가 가능하며, 솅겐 조약 협정으로 솅겐 조약을 맺은 국가에서도 최대 90일 체류할 수 있기 때문에 스페인 방문을 계획중인 한국인 관광객은 스페인으로 출국 전, 솅겐 체결 조약국에 체류하게 될 경우 해당 기간도 포함시켜야 한다. 그러나 관광 이외의 목적으로 방문하거나 90일 이상 체류할 경우 반드시 사전에 주한 스페인 대사관을 통해 입국 목적에 상응하는 비자를 받아야 한다. 현지 입국 후 체류 목적, 기간 변경 등으로 비자를 취득해야 할 경우 현지에서 수속이 불가능해, 다시 한국으로 출국해 절차를 밟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기 때문이다.

관광 목적 외 유학, 취업 등 특정 목적을 위해 스페인을 방문할 경우에는 반드시 사전 비자 발급이 필요하며 비자 발급은 주한 스페인 대사관 영사과에 신청해야 한다.

  ㅇ 주한 스페인 대사관
    - 홈페이지: http://www.exteriores.gob.es/Embajadas/SEUL/ko/Paginas/inicio.aspx
    - 주소: 서울시 용산구 한남대로 36길, 17번지, 04417
    - 전화번호: 02-794-3581
    - 이매일: emb.seoul.sc@maec.es

비자의 종류는 아래와 같다

  ㅇ 학생 비자 (성인학생, 무급인턴, 무급연구원, 무급 교환교수 등이 해당)
    - 출국예정일로부터 유효기간이 1년 이상 남아 있는 여권
    - 비자신청서
    - 증명사진 4x4 cm
    - 스페인 교육 기관에서 발행한 입학 허가서 원본(학생일 경우), 스페인 기업에서 발행한 무급 인턴 증명서 원본(무급 인턴일 경우), 스페인 연구기관에서 발행한 무급 연구원 허가증 원본(무급 연구원일 경우), 스페인 교육 기관에서 발행한 무급 교환교수 허가증 원본(무급교환교수일 경우)
    - 재정 보증서, 또는 소득 증명서
    - 최종학력 증명서
    - 스페인 거주지 증명서
    - 범죄수사 경력 회보서
    - 여행자 보험증명서(30,000 유로 이상 보장 되는 건강보험이어야 함)
    - 신청자가 만 20세 미만의 학생일 경우 보호자의 여행 허가서와 가족관계증명서 필요

  ㅇ 노동비자
    - 출국예정일로부터 유효기간이 120일 이상 남은 여권
    - 비자신청서
    - 증명 사진 4x4
    - 범죄수사 경력 회보서
    - 거주 및 노동 허가서 원본
  
  ㅇ 예술인 노동 비자
    - 출국예정일로부터 유효기간 90일 이상 남은 여권
    - 비자신청서
    - 증명사진 4x4 cm
    - 스페인 고용 계약서
    - 항공표
    - 여행자 보험증명서 (30,000 유로 이상 보장 되는 건강보험이어야 함)
  
  ㅇ 가족 동반 비자
    - 비자신청서
    - 여권용 사진 1장
    - 출국예정일로부터 유효기간 1년 이상 남은 여권
    - 스페인 외무부에서 발급한 가족 동반 허가서 원본
    - 스페인에 체류중인 가족의 외국인 등록증 복사본
    - 스페인에서 체류중인 가족과의 가족관계 증명서
    - 건강 진단서
    - 범죄수사 경력 회보서

한편 2018년 10월 24일, 한-스페인 양국간 워킹홀리데이 협정이 발효되어 연간 약 1,000명의 한국 청년들이 워킹홀리데이 비자를 취득, 1년 동안 스페인에서 언어와 문화를 익힐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동시에 여행 자금 충당을 위한 단기 취업도 가능해 졌다.

워킹홀리데이 비자 신청 자격 요건은 아래와 같다.

  ㅇ 만 18~30세의 부양가족을 동반하지 않는 자
  ㅇ 범죄 경력이 없는 자
  ㅇ 관광이 주된 목적인 자
  ㅇ 기존에 워킹 홀리데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경험이 없는 자 등
  
또한, 해당 비자 신청시 필요 서류 는 비자 신청서, 재정 보증서, 외국인 등록증 신청서가 있다.
    

해당비자는 주한 스페인 대사관을 통해 발급 받아야하며 워킹홀리데이 인포센터(http://whic.mofa.go.kr/index.do)를 활용하면 문화, 생활, 일자리 등의 다양한 정보 수집이 가능하다.

공공누리 1유형

국가정보[참고정보-출입국 안내(비자)] 항목은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휴대품 통관 더보기

휴대품 면세

스페인 입국 혹은 출국 시 1인당 1만 달러 상당(혹은 이에 상당하는 외화) 혹은 그보다 더 많이 소지했을 경우 세관에 자진 신고해야 하며 만약 신고하지 않을 경우 세관에서 이를 압수할 수도 있다.

스페인의 경우 출국 전 공항에서 세금 환급을 받을 수 있다. 모든 상점에서 세금 환급이 가능한 것은 아니다. 작은 상점 같은 경우에는 환급이 안 되는 곳도 있기 때문에 해당 상점이 세금환급이 가능한지 먼저 확인해야 한다. 상점에서 "Tax Free"라는 이런 로고가 보인다면 환급이 가능한 곳이다. 세금 환급을 받기 위한 최소 구매 가격은 90유로이다. 한 매장에서 90유로 이상의 물건을 구매해야 한다.

환급이 가능한 상점의 경우, 물건을 계산할 때 상점 직원에게 세금 환급을 받을 거라고 이야기를 하고 여권을 보여줘야 한다. 그리고 제품 가격과 환급받을 금액이 적혀 있는 서류를 받게 되는데 후에 공항 세관(Aduana)에서 세금 환급 신청할 때 내면 된다.

환급방법으로는 신용카드 계좌로 입금해주는 방식이나 그 자리에서 현금으로 받는 방법이 있다. 원화로 돌려받게 될 경우 별도의 환전 수수료가 붙기 때문에 환율에 따라 변동이 있을 수는 있지만, 현금으로 환급을 받을 경우 유로로 받는 것이 유리한 것으로 보인다.

공공누리 1유형

국가정보[참고정보-출입국 안내(휴대품 통관)] 항목은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최종수정 : 2019-11-04 21:27: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