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국가·지역정보

DOWN
성공사례 더보기

성공 사례

  ㅇ 가발 제조업체 S사

가발은 아프리카 여성들의 필수재로 여겨지며 교체주기도 1개월 정도에 불과해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수요 창출이 가능하다. 현지의 낮은 임금을 활용해 수작업으로 제품 품질을 향상시켰으며, 고급 원사 및 한국산 설비 및 기술을 사용해 중국 제품과 차별화를 시도하여 품질경쟁력을 확보하였다. 또한, 미용에 대한 현지의 높은 관심을 반영하여 다양한 디자인의 맞춤형 제품을 개발하는 등 제품 개발 노력에도 힘쓰고 있다.

소비시장 확대 상황 및 현지의 고수요 품목을 포착하여 한국의 기술 및 자본에 현지 저임금을 결합해 품질경쟁력과 가격경쟁력을 동시에 도모한 것이 주요 성공 요인이라고 볼 수 있다.

  ㅇ한국철도공사(KORAIL)

한국철도공사(이하 코레일)는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2017년 4월 역대 최대 규모의 동아프리카 대표사업인 탄자니아 표준궤철도(SGR : Standard Gauge Rail) 건설 프로젝트의 설계 및 시공 감리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주하였다. 동 컨소시엄은 총 1,219km 구간 중 1구간(다레살람-모로고로) 및 2구간(모로고로-므완자)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동 프로젝트 발주처는 탄자니아철도공사(TRC, 구 RAHCO)로, 전체 수주액은 약 5,400만 달러, 사업 기간은 42개월이다.

다수의 해외 엔지니어링 경험으로 경쟁력을 증명한 것이 경쟁기업들을 제칠 수 있었던 요인이었으며, 제일엔지니어링과 동명기술공단 등의 한국 기업, 현지 기업(UNITEC) 및 국외 파트너사(SSF 등)와 함께 다국적 컨소시엄을 구성한 것도 사업 수주 성공 요인 중 하나로 풀이된다.

  ㅇ 생활용품 유통업체 J사

탄자니아의 소득수준이 올라가면서 더 높은 수준의 생활용품을 필요로 하고 있다. J사는 이러한 탄자니아의 수요를 파악하여 한국의 샴푸, 바디워시, 세제 등 생활용품을 탄자니아에 유통하고 있으며, 한국기업의 높은 품질을 앞세워 안정적으로 자리잡았다. 현지시장의 반응이 좋아 다레살람 뿐 아니라 탕가 등 탄자니아의 여러 지역에 물건을 유통하고 있다.

탄자니아인들의 수요를 포착하여 수요가 있는 품목만을 집중공략한것이 주요 성공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한국에 거주한 경험이 있어 한국과 탄자니아의 비즈니스환경을 모두 이해하고 있는 현지직원을 채용, 원활한 비즈니스를 가능하게 한 점도 성공 요인 중 하나이다.

공공누리 1유형

국가정보[참고정보-현지 진출 성공사례(성공사례)] 항목은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최종수정 : 2019-08-05 16:55: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