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국가·지역정보

DOWN
상거래 유의사항 더보기

상거래 시 유의사항

  ㅇ 유력 바이어는 L/C 개설 등 대금결제 조건에 유연한 입장을 보이며 자기 품목의 세부 사항에 상당한 식견을 가지고 있고 경쟁국의 가격, 품질, 시장 점유율 등 시장에 대한 전반적 지식이 깊다. 반면에 불량 바이어는 독점 에이전트 및 무료 샘플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고 품목에 대한 지식, 상관습을 전혀 모르는 경향이 있다.

  ㅇ 대부분의 수입상은 수집 가능한 모든 가격 및 품질조건을 비교한 후에야 주문하며, 계약체결 물량보다 적은 양을 수입함으로써 가격할인 효과를 노리는 경우가 빈번하므로 주의를 요한다. 또한 계약 체결 시 신용장에 포함해야 할 내용을 상세히 삽입하는 것이 좋다.

  ㅇ 고관세 품목인 경우 관세회피를 목적으로 대금 중 일부는 T/T로 하자고 제의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반드시 T/T대금을 먼저 수령하고 나머지 대금에 대해서는 L/C를 개설하도록 해야 한다.

  ㅇ 일부 악덕 수입상은 L/C만 개설해 생산 개시 또는 선적하도록 한 후 T/T 대금은 후에 지불하겠다고 하고는 후에 각종 이유로 트집 잡아 가격인하를 요구하는 경우가 있다. T/T로 대금을 받았다 하더라도 잔액분을 L/C 개설된 후에 생산 또는 선적하도록 하는 것이 좋으며 외상거래는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ㅇ 무역대금 결제방식은 금액이 클 경우에는 L/C 100%가 대부분이며 금액이 적을 경우에는 L/C 60%, T/T 등이 40%이다. L/C의 경우 제3국 은행의 보증요청에 대해 현지 바이어나 은행은 협조하려고 하고 있으나, 지방중소은행에서 발행되는 L/C는 종종 서류 하자를 빌미로 대금 지불을 안 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에 대비해 반드시 제3국 유명 은행을 통해 보증 받도록 수입상을 종용해야 한다. 현지은행의 신용도는 규모가 작은 은행을 제외하고는 대체로 괜찮은 편이다.

  ㅇ 이집트인과의 비즈니스 계약 종료 시점에서 신중히 해야할 사항이 있다. 계약서상의 계약 기간이 종료되더라도 이집트에서는 이를 에이전트 관계가 끝났다고 간주하지 않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따라서 에이전트를 변경하고자 할 경우에는 법적인 계약 관계만을 내세우기 보다는 미리 공지하여 오해를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ㅇ 에이전트 종결 문제는 이집트 진출 한국기업의 가장 큰 애로사항 중 하나로 계약 시 구두 합의나 문서 합의가 있는데 일부 한국기업의 경우 법적인 계약관계 종결에 대한 부담감으로 구두로 합의하는 방법을 택하고 있다. 매년 실시되는 라마단 기간에 바이어가 한 약속은 반드시 지켜야 한다는 강박관념을 가지고 있으므로 라마단 기간에 거래를 약속하는 것도 추천할 만하다.

  ㅇ 이집트인들은 메일 수신 확인을 잘 하지 않는 경우가 다반사이므로 현지 에이전트 또는 바이어와 이메일로 업무 교신이 이루어질 경우, 담당자 휴대폰을 통해 이메일 수신여부를 체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이집트의 통신 사정이 좋지 않아 휴대폰 통화도 잘 되지 않는 경우가 흔하니, 너무 조급하게 마음먹지 않고 느긋한 마음으로 상담에 임하는 것이 좋다.

공공누리 1유형

국가정보[참고정보-비즈니스 에티켓(상거래 유의사항)] 항목은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상담 유의사항 더보기

상담 및 문화적 유의사항

  ㅇ 상담은 단도직입적으로 본론으로 들어가지 말고 현지인들이 좋아하는 화제나 운동, 관심사에 대해 환담을 나누어 분위기를 조성한 후에 본격적인 상담을 하면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ㅇ 상담 시 상대방이 하는 말뜻은 정확하게 이해하도록 해야 하며 명확하지 않은 경우 분명하게 확인한 후에 넘어가야 한다. 또한 이집트인들은 과장된 표현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예스’라는 대답은 ‘가능하다면’ 정도의 의미이므로 비즈니스가 성사됐다고 단정짓지 않는 것이 좋다. 이집트 바이어와의 상담 및 현지 투자 진출 고려 시 사소한 내용일지라도 모든 의결사항은 항상 문서화해 법적 근거를 마련해두는 것이 중요하다. 이집트인의 특성상 구두로 약속한 것이 잘 지켜지지 않아 피해를 입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이다.

  ㅇ 이집트인들은 성격 자체가 낙천적이기 때문에 거절하는 표현으로 No, I Can't라는 직접적인 표현 대신에 부크라(내일), 또는 인샬라(신이 원한다면) 식의 완곡한 표현을 사용해 거절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앞뒤 상황을 정확하게 이해해 바이어가 원하는 의도가 무엇인지를 파약해야 한다. 또한 대화 시 종교문제나 정치문제, 혹은 여성에 대한 화제는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ㅇ 상대방을 부를 때는 존칭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단순히 미스터라고 불러주는 것보다는 닥터, 엔지니어의 호칭을 붙이고 전직 관리 출신이라면 퇴직 당시 직명을 불러주면 좋아한다. 경제적 이해관계에 매우 민감하지만 인간관계나 정서적인 면도 비즈니스의 진행에 많은 영향을 주므로 가급적 상대방의 호감을 얻을 수 있는 에티켓으로 대하고 즐거운 분위기를 연출하는 것이 좋다.

  ㅇ 약속
    - 시간에 대한 강박관념보다는 느긋함을 미덕으로 여기는 경우가 있더라도 당황하지 않도록 한다. 간혹 30분에서 1시간 정도 늦으며 약속에 오지 않는 경우도 발생한다. 하지만 약속시간을 지키는 것이 좋으며 설령 상대방이 약속시간에 늦더라도 이를 직접적으로 표현하기보다 이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비즈니스를 목적으로 미팅 약속을 잡을 경우 이메일보다는 전화나 팩스를 통해 지속적으로 연락해 약속을 지키도록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ㅇ 식사
    - 인구의 90% 이상이 이슬람 신자이므로 돼지고기, 술 그리고 이슬람식으로 도살되지 않은 고기는 먹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다. 또한 일부 이집트인의 경우 술과 고기를 판매하는 한국 식당에서 식사하는 것 자체를 거부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술과 돼지고기를 판매하는 식당보다는 양고기 전문점, 해산물 식당이나 호텔 내에 위치한 고급 음식점을 가는 것이 좋다.
    - 양고기 전문점이나 고급 음식점으로 인식되고 있는 생선요리 전문점이 식사하기 무난한 장소로 볼 수 있다. 이집트인은 한식을 좋아하는 편이 아니며, 일부 독실한 무슬림의 경우 술을 판매하는 음식점에 가지 않는 경향이 있으니 한식보다는 이슬람식 고급 음식점이 무난하다.
    - 아울러 여성과 단둘이 식사를 하는 것은 지양할 필요가 있다. 식사를 할 때는 왼손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기본이며, 대화도 처음에는 가벼운 주제로 시작해 사업과 관련된 중요한 사안은 시간을 두고 천천히 얘기를 꺼내는 것이 바람직하다.

  ㅇ 선물
    - 이집트인은 선물을 매우 좋아하기 때문에 선물을 통해 상대방의 호감을 사고 상담에 임하면 그만큼 비즈니스가 성사될 확률이 높아진다. 그러나 여성에게만 따로 선물하는 것은 오해의 소지가 있으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다. 선물로는 보석류, 시계 등 화려한 것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으나 고가 제품의 경우 일부에서는 거부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지양할 필요가 있다.
    - 또한 최근에는 한국 전통문양이 새겨진 부채, 열쇠고리, 핸드폰 액세서리 및 홍삼제품(홍삼차, 홍삼캔디) 등도 좋은 선물 품목 중 하나이다.

  ㅇ 인사
    - 처음 만날 경우 일반적으로 악수가 무난하다. 또한 악수 후 오른손을 가슴에 대는 것이 존경의 표현이자 진심으로 반갑다는 표현이 될 수 있다. 신뢰관계가 형성되고 친밀감을 느끼는 경우 볼 키스(서로 양쪽 볼에 살짝 터치하는 정도의 키스)를 하며, 여성들 사이에서 많이 사용되는 인사법이다. 알라 외에 머리를 숙이지 않는 것이 종교적 관례이기 때문에 한국식의 머리를 숙이는 인사는 가급적 지양할 필요가 있다.
    - 또한 처음 인사 시 ‘앗쌀라무 알라이쿰(안녕하세요)’이라는 아랍어 인사를 하게 되면 상대방에게 호감을 얻을 수 있다.

  ㅇ 복장
    - 이집트는 사우디, UAE, 쿠웨이트 등 걸프 지역의 국가와는 달리 전통적인 이슬람 복장을 입는 경우가 거의 없어 정장차림이 적당하다. 이집트 비즈니스맨은 형식에 얽매이는 복장보다는 노타이 차림의 복장을 선호하지만, 고위직의 경우 넥타이를 매는 경향이 있어 상황에 맞게 넥타이 착용이 필요할 경우가 있음을 유의할 필요가 있다. 바이어가 집에 초대하는 경우 남녀를 불문하고 노출이 심한 복장은 피해야 한다.

공공누리 1유형

국가정보[참고정보-비즈니스 에티켓(상담 유의사항)] 항목은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최종수정 : 2019-09-11 17:34: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