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국가·지역정보

DOWN
외환제도 더보기

외환 제도 개요

이집트는 2003년 통합금융법안, 2002년 돈세탁방지에 관한 법안을 제정하였으며, 수출입거래에 대해 변동환율을 적용하고 있다. 해당 법안으로 인해 납세 등 일부 법규에 위배되지 않는 선에서 각종 자본 거래의 자유는 보장되며, 25,000달러 이상의 금융거래만 신분확인을 거치고 당국에 보고하면 된다.

외국으로부터 자금 차입은 아무런 제한이 없으며, 외환 차입은 현지화폐 차입과 동일하게 취급받는다. 다른 개방도상국가들에 비해 과실송금이 자유로운 편으로 투자 기업의 경우에도 과실송금시 감사 회계 결과 보고서가 첨부된 과실송금 신청서를 투자청에 제출하면 72시간 내 허가가 나온다. 이집트 내 외화 통장에 충분한 자금이 있으면 차입 이자 송금 또한 자유롭다.

현지 자금 조달 방법으로는 주식시장, 현지은행, 세계은행을 통한 방법이 있지만, 현지은행의 경우 예금금리가 아주 높다. 또한 이집트 환율 정책은 이집트 중앙은행 산하의 외국환 위원회와 이집트 재무부에 의해 운영, 결정된다.

외환 규제

  ㅇ 법인 계좌
    - 법인의 외화송금은 전부 규제 대상으로 송금을 위해서는 신용장(L/C)이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다. 기본적으로 인보이스, 선적서류 및 포장명세서 등을 은행에 제출해야 한다. 송금 시엔 정확히 인보이스에 기재된 금액을 송금해야 하며 만일 2~3개월 내 선적서류, 인보이스 및 포장명세서가 은행에 제출되지 않는다면 중앙은행이 해당 법인의 계좌를 동결할 수 있다.
    - 이집트는 은행들이 충분한 외환을 보유하고 있지 못하고 있음에 따라, 기초생필품(육류, 곡물, 유류, 생산설비 및 부품, 중간재, 원부자재, 의약품, 비료 등) 이외(특히 장난감 및 사치품 등)의 수입업자들은 이집트 중앙은행의 신규 규정에 따라 은행에 수입대금의 50%(이집트 시중은행들은 수입업자들에게 0~50%의 담보를 요구할 수 있는데, 대부분의 은행들은 최대치인 50%의 담보를 요구하고 있는 실정)를 담보로 제공해야 하므로(강제규정) 사실상 은행자금을 사용할 수 없고, 신용장(L/C) 개설도 사실상 어려운 실정이다.
    - 투자기업의 과실송금 보장은 회사법, 투자법에 명시되어 있으며, 기업 운영 수익, 자본 수익, 로열티의 송금제한은 없다.

  ㅇ 개인 계좌
    - 이집트 내 외환 부족으로 인해 개인의 일일 송금한도액은 1만 달러로 제한을 받은 바 있다. 1만 달러 이상 송금을 원할 경우 중앙은행의 승인을 얻어야 하며, 송금하는 사유 및 송금처 등 명확한 사유 등을 포함한 공식 서류를 중앙은행에 제출해야 했으나 엘시시 대통령 당선 후에 개인의 송금 제한은 철폐됐다.

공공누리 1유형

국가정보[투자-외환(외환제도)] 항목은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최종수정 : 2019-08-08 23:4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