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국가·지역정보

DOWN
비자 더보기

종류 및 발급절차

1) 학생 비자

이탈리아 정부에서 인정하는 어학원, 공립 및 사립학교의 과정을 등록한 외국인에게 발급되는 비자이다. 어학코스는 최대 1~2년, 정규대학은 최대 10년까지 체류허가의 연장이 가능하다. 단, 재학하는 학교가 변경될 경우 한국으로 돌아가 비자를 새로 발급받아 재입국해야 한다. 이탈리아에서는 학생 체류허가(Permess di soggiono per studio)를 소지했을 경우 최대 주 20시간, 연간 1,040시간의 파트타임 근무가 가능하다.

2) 노동비자

이탈리아에서 일을 하기 위해 필요한 비자로, 피고용인 또는 사업 및 투자자에 해당하는 눌라오스타(Nulla osta)를 발급받아야 한다. 눌라오스타의 경우 6개월의 유효기간이 있기 때문에, 피고용인은 유효기간 만료 이전에 본국의 대사관에서 비자를 발급받아 이탈리아에 입국해야 한다. 같은 피고용 비자라 할지라도 이탈리아 회사에 직접 고용될 경우 또는 한국 본사의 이탈리아 지사로 발령이 나는 경우, 그리고 업무 등에 따라 절차와 준비서류가 달라진다.

3) 블루 카드

블루카드는 2007년 유럽연합 국가 간에 고급 인력을 유치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로, 블루카드를 소지한 노동자는 2년동안 유럽연합 내 어느 국가에서나 2년간 거주할 수 있다. 블루가드 신청자 자격은 대졸자 혹은 전문직 노동자(엔지니어, 건축가, IT전문가 등)로 고용주가 이민창구 인터넷 사이트에서 '블루카드 신청양식(Modulo BC)'을 사용하여 신청하면 90일 이내 가부의 신청결과를 받게 된다.

4) 워킹홀리데이 비자

한국과 이탈리아는 2012년 워킹홀리데이 협정을 체결하여 국가당 연간 500명 한도내에서 협정 체결국의 젊은이들이 상대국을 방문하여 1년간 관광과 취업을 병행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18세 이상 30세 이하의 청년으로 부양가족이 없고 범죄경력이 없는 등 조건 충족시 신청 가능하다.

5) 스타트업 비자

스타트업 비자는 첨단기술을 가진 인재 초빙을 위하여 2014년 도입된 제도로 2017년까지 160건이 발급됐다. 비자 발급 대상은 혁신 스마트 아이템으로 투자금 50만 유로 이상의 사업을 계획하고 있을 경우, 이탈리아 경제개발부 산하 스타트업 사이트(italiastartuphub,mise.gov.it)를 통해 신청양식을 접수하면 된다. 이 비자는 경제개발부의 전담부서가 일괄 처리하며 온라인으로 신청양식 작성 시 영문으로 작성이 가능하다.

6) 체류허가증 발급

이탈리아에 90일 이상 체류하는 EU 역외권 외국인은 체류허가증을 발급받아야 한다. 이탈리아 입국 후 근로일 기준 8일 이내에 관할 경찰서(Questura)에서 신청을 할 수 있다.

공공누리 1유형

국가정보[참고정보-출입국 안내(비자)] 항목은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휴대품 통관 더보기

휴대품 면세

1) 외화 반·출입 한도

외국인이 10,000유로 상당 이상의 외화를 소지하고 이탈리아 출·입국 시에는 반드시 해당 해관에 신고해야 한다(10,000유로 미만 휴대 시 신고 불필요).

  ㅇ 소지 총금액이 10,000유로 이상인 경우
    - 총금액 10,000유로 이상 가지고 출국 혹은 입국 시에는 사전에 신고양식을 작성하여 도착 후 또는 출국 전에 세관에 제출해야 한다. 신고하지 않고 적발된 경우 통화 관련 규정 위반으로 간주되어, 10,000유로 초과분의 50%에 해당되는 금액을 압류하고 초과금액의 30~50%에 달하는 벌금이 부과될 수 있다.

2) 휴대품 면세 한도

  ㅇ 휴대물품의 정의
    - 물품의 수량 또는 가격이 상업용이 아니라고 판단되고, 여행자가 개인용 또는 선물용으로 휴대하는 신품 또는 중고 물품이다. 직업용품은 장치 또는 설치가 필요한 기계류를 제외되고 통상적으로 운반이 가능해야 한다.

  ㅇ 면세반입 한도 금액
    - 수입 관련 규정에 저촉되지 않는 물품으로서 공항 또는 항만 이용 시 430유로까지, 육로 이용 시 300유로까지 통관이 가능하다.

  ㅇ 기타 별도의 승인(신고)을 요하는 반입물품
    - 동식물 및 그 추출물 및 가공품은 모두 검역절차를 거쳐야 한다. 개인용 의약품의 경우 30일분을 초과할 경우에는 처방전 및 의사소견서 지참이 필요하며, 총기, 절단무기 및 날카로운 무기류는 반입이 불허된다.

공공누리 1유형

국가정보[참고정보-출입국 안내(휴대품 통관)] 항목은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최종수정 : 2019-11-11 19:19: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