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국가·지역정보

DOWN
임금 수준 더보기

기준환율 : 1달러=0.90유로(2019년 8월 기준)

임금수준 정보(대졸-사무직 초임(평균임금, 달러), 고졸-생산직 초임(평균임금, 달러), 최저임금(시간당, 달러), 비고)를 조회 할 수 있는 표 입니다.
대졸-사무직 초임
(평균임금, 달러)
2,427.59 고졸-생산직 초임
(평균임금, 달러)
1,975.73 최저임금
(시간당, 달러)
0
비고 ㅇ 대졸-사무직 초임 및 고졸-생산직 초임은 'University Report 2019(연봉, 세전)'에 기재된 25~34세의 고졸 및 대졸 평균 연봉을 14개월로 나눈 값을 기재함. 즉, 월 기준 임금임.
  - 통상적으로 이탈리아는 연2회(6월, 12월) 상여금을 지급해야 하기에 이 부분을 감안하여 급여를 계산함. 연봉(세전) 기준 고졸은 24767유로, 대졸은 30432유로임.

ㅇ 이탈리아는 직군별 노조 협약에 따라 책정된 임금을 적용하고 있어 이 부분이 최저임금으로 적용되며, 한국과 같은 최저임금제도가 없음.

<자료원 : University Report 2019>

공공누리 1유형

국가정보[투자-노무(임금 수준)] 항목은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노무관리 더보기

고용계약

이탈리아의 근로자 채용은 계약서를 기본으로 하며, 근로 개시 전 지방 노동청에 이를 신고해야 한다. 또한, 기업의 전체 근로자 수에 비례하는 장애인 의무 고용 비율이 정해져 있으며, 법률 223/91에 따라 신규 채용의 12%는 장애인 근로자(dis advantaged worker)로 채용하게 돼 있다.

고용계약은 일반적으로 ‘무한 고용 계약(contratto a tempo indeterminato)’이다. 계절 직업, 기존 직원의 출산 휴가, 질병, 병역, 또는 납득할 만한 사유가 발생한 경우 임시 근로자 채용이 가능하나 예외적이다. 또한, '유한 고용 계약(contratto a tempo determinato)'으로 계약하는 경우, 36개월까지 계약 유지가 가능하며 그 후에는 무한 고용 계약으로 전환된다. 고위 관리직(Dirigenti)의 경우 계약 기간을 설정할 수 있으며, 최대 고용 기간은 5년을 넘을 수 없다.

한편, 2003년에는 이른바 Biagi law(입법자 이름)라 불리는 Decree No. 276/2003에 의해 세 가지 새로운 계약형태, 임시직(lavoro intermittente), job-sharing(lavoro ripartito), 부수 노동(additional work, lavoro accessorio: 상시 고용이 필요치 않고 때에 따라 필요한 청소부, 유모, 정원사 등에 해당)가 도입됐다. 계약 체결 시 법률 CCNL 14/12 1990을 기초로 하되, 섹터별로 최소임금 등 별도의 고용 관련 법률이 있으므로 세부 법률의 검토가 필요하다. 법률에 의거한 정식 계약에 따를 경우 기업과 근로자는 채용 전 연봉을 포함해 근로자의 등급, 기타 근로조건 등을 합의해 계약을 체결한다.

급여는 기본급과 수당으로 구분돼 있으며, 고용주는 피고용인을 위해 사회보장세(INPS), 신고용주세(IRAP)를 납부해야 한다. 이탈리아에서는 급여가 연 12회가 아닌 14회 지급된다는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는데, 법적으로 6월과 12월에 각각 14회차(6월) 및 13회차(12월) 상여금이 지급돼야 한다. 13회차 급여는 당해연도 1~12월간 근무에 대한 상여금 성격으로 지급되며, 14회차 급여는 전년도 7월~당해연도 6월간 근무에 대한 상여금 성격으로 지급된다. 한편, 이탈리아는 법적으로 최저 임금을 규정하고 있지는 않으나 실질적으로는 노조와의 단체 협약을 통해 최저 임금을 시행하고 있다.

근로시간

근로시간은 주당 40시간이며, 최대 근로시간은 주당 48시간을 초과할 수 없다. 단 법령(Decree 66/2003)에 의해 농업 종사자, 저널리스트, 여행사 직원 등 일부 직종에 한해 주당 근무시간이 40시간에서 48시간으로 연장된다. 또한, 근로자는 24시간 중 11시간, 1주일에 24시간 동안은 노동하지 않을 권리가 있다.

야간 근무는 24시간 이내에 8시간을 초과하지 못한다. 초과근무시간에 관한 규정은 단체 협약으로 정하며, 단체 협약에 달리 규정돼 있지 않은 한 연간 250시간을 초과할 수 없고, 위반 시 고용주에게 과태료가 부과된다.

휴가

근로자는 일주일에 1일 휴식이 보장되고 법정 공휴일(연간 11일) 및 연간 4주일(근로일 기준 20일)의 휴가를 보장받게 돼 있다. 전년도 미사용 휴가는 다음 연도에 사용 가능하고, 재직 중 미사용 휴가는 퇴직 시에 일시불로 지불하게 돼 있다. 병가는 6개월까지(단체 협약에 따라 그 이상도 가능) 정규 봉급 및 직위를 유지하면서 신청 가능하다. 급여는 병가의 기간에 따라 고용주와 사회 보 장청(INPS)이 나누어 부담한다. 계약 조건에 따라 본인 결혼, 친척 경조사, 자녀 간호 등을 위해 연간 15일의 별도 유급 휴가가 가능하다.

여성은 출산 전 2개월, 출산 후 3개월간의 100% 유급(80% INPS 부담, 20% 회사 부담) 휴가가 주어지며, 추가 6개월간의 30% 유급 휴가가 보장된다(전액 INPS 부담). 동기간 중 소요되는 비용은 사회보장제도를 통해 부담되며, 남성 역시 육아 필요가 있을 경우 동일한 조건으로 육아 휴가 사용이 가능하다. 이밖에 법정 공휴일이 주말 또는 휴일과 겹치는 경우, 근무일로 간주하고 월급에 포함된다.

해고

이탈리아는 개인 해고(Licenziamenti Individuali)시 반드시 해고 사유와 절차에 따라 해고를 할 수 있으며, 정당한 해고사유가 없는 경우 이에 합당한 보상 및 복직이 가능하기에 유의해야 할 필요가 있다

    - 요건: 고용주는 기업의 경제적인 이유, 조직구조 변경 또는 기타 기업경영에 관련된 크게 세 가지로 분류된 요건에 맞춰서 피고용자의 해고를 진행할 수 있다.
    - 절차: 해고절차는 고용주가 해당 지역 노동기관에 해고 사유에 대해 반드시 사전 통지를 해야 하며, 이에 대해 해고 대상자는 변호사, 노무사의 도움을 받아 조정을 요청할 수 있다. 이후 노사 간의 조정 실패 시 고용주는 감원 대상자를 해고할 수 있으며, 통지부터 조정 마무리까지의 모든 과정은 정해진 기간인 20일 이내에 이루어져야 한다.
    - 이의제기: 해고 당사자가 법적 소송을 제기할 시, 법원이 해고 사유에 대한 명확한 근거를 발견 못한 경우에 한해 부당 해고로 간주돼 피고용자의 복직 혹은 보상금 지급과 사회보장보험이 지원된다.
    - 보상: 합법적인 절차에 의해 해고된 피고용자에 대한 보상금은 고용 기간, 총피고용자 수, 경제 규모, 당사자의 활동 및 약관 그리고 피고용자가 직업을 구하기 위해 했던 활동 등 다방면으로 검토돼 법원에 의해 결정돼 최종 연봉 기준으로 12~24개월 동안 지급이 되며, 사회보장부담금 또한 고용주에 의해 지불된다.

또한, 개정 노동법을 지원해줄 새로운 사회보험이 신설(ASPI, Assicurazione Sociale Per L'impiego) 됐다. 2013년 1월 신설된 ASPI는 2017년 기존의 사회보험 전체를 대체하며, 이직수당 및 실업에 대한 혜택이 제공되고 예술가 및 견습직이 대상자에 포함돼 이전의 사회보험제도에 비해 더 나은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퇴직금

이탈리아 노동법에 의거, 고용주는 해고 또는 사직에 관계없이 퇴직금을 지불할 의무가 있으며, 퇴직금은 퇴직일로부터 30일 이 내에 지급해야 한다. 퇴직금 산정은 근무 연도별 총급여의 13.5%로 반드시 연간 물가상승률이 반영돼야 한다.

공공누리 1유형

국가정보[투자-노무(노무관리)] 항목은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사회보장세 더보기

건강보험

기업(고용주)이 부담하는 전체 임금의 32.7%의 사회보장세를 납부하며, 이 안에 의료보험, 연금, 고용세가 포함되어 있다. 근로자의 경우, 일정 요율의 의료보험을 납입하고 있으며, 종사분야별로 다양한 요율이 적용되고 있는데, 공공부문 근로자의 경우 급여의 8.5% 요율이 적용되고 있다. 이탈리아는 연기금과 사회복지기금이 아직 분리돼 있지 않은 통합기금으로 이탈리아 국가사회보험공단(INPS)에서 통합 관리하고 있다.

고용보험

기업(고용주)이 부담하는 전체 임금의 32.7%의 사회보장세를 납부하며, 이 안에 의료보험, 연금, 고용세가 포함되어 있다. 이탈리아는 연기금과 사회복지기금이 아직 분리돼있지 않은 통합기금으로 이탈리아 국가사회보험공단(INPS)에서 통합 관리하고 있다.

산재보험

작업장 산재 보험은 사회보장세와 별도로 납부가 이뤄지고 있으며, 직종에 따라 상이하나 평균적으로 전체임금의 0.5%로 수준이다.

국민연금

국민연금은 노후생활 안정 및 저소득층에 대한 최저생활 수준을 보장하는 공적 부고 성격을 띠고 있으며, 연금 수령액은 근로자의 근로 실적 및 소득에 연계된 기여금 불입 실적에 기초하여 분배된다. 기업(고용주)이 부담하는 전체 임금의 32.7%의 사회보장세를 납부하며, 이 안에 의료보험, 연금, 고용세가 포함되어 있다. 이탈리아는 연기금과 사회복지기금이 아직 분리돼있지 않은 통합기금으로 이탈리아 국가사회보험공단(INPS)에서 통합 관리하고 있다.

기본 내용은 38년간 기여금 납부와 수령연령 67세 이상으로 명목확정 기여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최근 콘테 신정부는 연금수령 가능 연령을 65세로 하향조정을 추진하고 있으며, 38년 이상 연금에 가입할 경우 62세부터 은퇴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공공누리 1유형

국가정보[투자-노무(사회보장세)] 항목은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최종수정 : 2019-08-05 23:17: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