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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거래 시 유의사항

1) 비즈니스 영역이 불분명

카타르 경제가 대외 수입형 경제체제이다 보니 대부분의 바이어들은 한 가지 품목군을 전문적으로 취급한다기 보다 수익성 높은 새로운 제품라인을 꾸준히 찾고 넓혀가는 성향을 가지고 있다. 상이한 품목군을 다양하게 취급하기도 하는데, 건설기자재를 수입하는 바이어가 화장품 제품을 취급하기도 하기도 한다.

2) 객관적인 신용정보 파악 불가

카타르는 상장기업이 아닌 이상 기업의 재무제표 공개가 의무사항이 아니며, 신용정보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도 존재하지 않아 기업의 객관적인 신용도를 파악할 수 없다. 이에 따라, 대부분 면담, 꾸준한 연락 등을 통해 신뢰관계를 형성하는 편이며, 현지 프로젝트 참가 이력 등을 검토해보는 것도 바이어의 사업능력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3) 신중한 파트너 선택

첫 단추를 잘 끼워야 한다는 말이 있듯 파트너 선택은 모든 비즈니스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카타르 기업과의 수출 거래는 독점 비즈니스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음에 따라, 상대기업의 수입경험이나 현지 사업능력, 인지도 등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또한 현지 법인설립을 추진하는 경우에는 외국인의 투자자의 지분율이 49%로 제한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경영권 분쟁 시 주도권을 갖기 어려운 편이다. 이에 따라 향후 분쟁 시 발생할 수 있는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현지인 파트너(스폰서)의 이윤배분 등 계약조건을 꼼꼼히 검토해두는 것이 좋다.  
  
4) 조급한 독촉은 금물, 중장기적으로 관리 필요  
  
바이어들은 본인들이 필요해 급하게 견적을 요청한 경우가 아닌 이상, 해외 기업의 비즈니스 제의 메일에 즉각적인 답변을 주지 않는 경우가 많다. 업무가 바쁘거나 휴가 중인 관계로 메일을 읽지 못하고 넘어가는 경우도 있어 이메일 연락 시 전화로 다시 한번 연락해 리마인드를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바이어가 검토 중인 단계에서 답장이나 주문 계획을 수시로 묻는 경우 비즈니스에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음에 따라 일정 기간을 두고 비즈니스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    

한편, 리마인드를 했다고 하더라도 바이어들은 시장수요가 확실하지 않거나 현지 고객과의 계약 등이 보장되지 않는 이상 카탈로그를 검토하고 미래 잠재수요에 대비하기 위해 참고만 해두는 편이다. 이 경우 거래 논의를 밀어붙이기 보다는 시간을 두고 연간 두 세 차례 안부메일과 함께 신제품 정보 및 신규 카탈로그 등을 발송하면서 바이어와 연락 관계를 구축해 추후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인 수요에 대비하는 전략을 두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공공누리 1유형

국가정보[참고정보-비즈니스 에티켓(상거래 유의사항)] 항목은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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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 및 문화적 유의사항

1) 친밀감의 표시는 '수락'과 '긍정'의 의미로 오해 말아야

카타르 바이어들은 비즈니스 면담 시 상대방에게 친밀감을 보이거나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거래를 수락한다는 의미가 아닐 수 있으니 섣불리 판단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2) 사진 촬영 주의

주재국 정부는 왕궁, 국가 공공기관, 군사시설, 외국 대사관, 국가 주요 시설물 및 여성 등에 대해서 사진 촬영을 엄격하게 금지하고 있다. 촬영금지 대상을 촬영한 것이 적발될 경우, 구속·수감 후 형사처벌 대상이 될 수 있다.

3) 욕설 및 모욕행위 주의

욕설, 모욕적 행동 등으로 신고될 경우, 14일간 구속수감을 받은 상태에서 조사를 받고, 판결에 따라 3~6개월 간의 구금형을 받게 될 수 있다.

4) 합법적 주류 구입 및 소비

음주는 반드시 허가된 장소(4~5성급 호텔)에서만 가능하며, 음주 후 공공장소를 배회하거나 대중교통을 이용해 제 3자에 의해 고발될 경우 처벌 대상이 될 수 있다. 거주자의 경우, 주류 라이선스(Liquor License)를 취득해 합법적으로 구매한 뒤, 자택에서 개별적으로 소비할 수 있다.

공공누리 1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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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수정 : 2019-09-16 15:38: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