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국가·지역정보

DOWN
임금 수준 더보기

기준환율 : 1달러=3.64카타르리얄

임금수준 정보(대졸-사무직 초임(평균임금, 달러), 고졸-생산직 초임(평균임금, 달러), 최저임금(시간당, 달러), 비고)를 조회 할 수 있는 표 입니다.
대졸-사무직 초임
(평균임금, 달러)
2,100 고졸-생산직 초임
(평균임금, 달러)
750 최저임금
(시간당, 달러)
0
비고 Bayt.com에 따르면 카타르의 전체적인 평균월급은 월 12,000카타르 리얄(약 3,300달러)이다. 인구의 10% 수준에 불과한 현지인들은 대부분 정부기관 및 국영기업에 근무하고 있으며, 사회 초년생 기준 월 30,000~40,000카타르 리얄(약 8,250~11,000달러) 수준의 높은 임금을 받고 있다.

대졸 사무직 초임(Administration Assistant)의 경우, 월 평균 7,800카타르 리얄(약 2,100달러) 수준으로 형성돼 있다. 일반적으로 초임 수준의 사무직은 임금은 높지 않으면서 영어 구사가 자유로운 필리핀, 인도 등 국적의 외국인들이나, 아랍어가 모국어인 인근국 아랍인으로 구성돼 있다. 한국인 대상 사무직 초임(회계직, 진출기업의 사무직, 기타 전문 사무직 등)의 월급은 앞서 언급한 전체적인 평균월급 수준인 3,300달러 내외로 형성돼 있으며, 전문기술에 따라 그 이상을 받기도 한다.

일반 분야의 단순 생산직에는 네팔, 인도, 방글라데시, 필리핀 등 저임금 국가 출신 외국인 노동자들이 근로하고 있으며, 낮게는 월 1,500카타르 리얄(약 400달러) 수준에서 높게는 4,000카타르 리얄(1,100달러) 이상의 임금을 받고 있다. 이러한 저임금 국가의 단순 노무직 종사자들은 일반적으로 회사에서 월 급여 외 숙식과 교통을 별도로 제공받고 있다. 한편, 관리직 및 기술직을 포함한 전체적인 생산직의 평균 임금은 12,000카타르 리얄(약 3,300달러) 수준이며, 경력 및 보유기술, 국적 등에 따라 상이한 급여가 적용되고 있다.

카타르 노동법에는 최저임금에 대한 규정이 없으나, 2017년 11월 노동부 장관 Issa al-Nuaimi은 월 750카타르 리얄(약 200달러) 이하의 고용계약의 경우 승인하지 않을 것이며, 모든 고용계약은 노동부 승인을 받아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또한 노동부 장관은 근로자 처우 개선을 위해 "근로자 지원 및 보험펀드(Workers' Support and Insurance Fund)" 조성을 승인하였으며, 2018년 7월 자문위원회(Advisory Council)에서 펀드 조성을 위한 입법안이 통과되어, 같은 해 10월 법률로 제정, 공포되었다(Law No. 17 of 2018). 이에 독립된 권한을 가진 법적 기관을 두고, 근로자의 안전하고 건강한 근무환경 조성을 위한 재원으로서 활용될 예정이나, 2019년 8월 기준 아직까지 구체적인 계획은 발표되지 않았다.

한편 카타르 정부는 현지에서 임금체불과 관련한 문제가 불거짐에 따라 2014년부터 임금지급을 감시하는 조직을 설립함과 동시에 임금을 은행이체를 통해 노동자 명의 계좌로 직접 송금하는 방안을 마련했다. 2015년 11월부터 고용주는 임금보호제도(Wage Protection System, WPS)에 의거하여 근로자의 은행계좌에 매달 임금을 지급해야 한다. 이를 위반 시에는 1달 이하의 징역이나 2,000~6,000카타르 리얄(약 550달러~1,650달러)의 벌금이 부과된다.

<자료원 : Bayt.com, Qatar Tribune, The Peninsula Qatar, Salaryexplorer >

공공누리 1유형

국가정보[투자-노무(임금 수준)] 항목은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노무관리 더보기

고용계약

직원과 고용주 사이의 고용계약서는 반드시 노동부 취업국으로부터 사전에 승인 받아야 한다. 근로 계약서는 3부를 작성하여 양 당사자가 한 부씩 가지고 나머지 한 부는 노동부에 제출한다(수수료 100카타르 리얄). 노동분쟁 발생시 취업국에서 승인한 고용계약서와 다른 내용의 계약서는 인정되지 않는다.

근로시간

하루 최대 근무시간은 8시간이며, 일주일 최대 48시간이다. 라마단(금식월) 기간에는 하루 최대 6시간이며 일주일 근무 시간은 36시간으로 단축된다. 통근시간은 근무시간에서 제외된다. 근무시간에는 기도, 식사, 휴식 시간이 모두 포함되며 이는 하루에 1~3시간 사이어야 한다.

근로자는 휴식 없이 5시간 이상 연속해서 일할 수 없다. 일주일에 24시간 이상의 휴일이 있어야 하며, 일반적으로 금요일이 휴일로 지정돼 있다. 하지만 교대근무는 예외이다.
정부기관은 아침 7시부터 오후 2시까지가 근무시간이며, 라마단 기간에는 아침 9시부터 오후 2시까지로 조정된다. 그러나, 대부분의 정부기관은 12시경부터 업무가 처리되지 않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한다.

휴가

1년 이상 근무한 근로자는 연차휴가를 사용할 수 있다. 고용주와 피고용인의 협의 하에 5년 이하의 근로자는 1년에 최소 3주 이상의 휴가를 제공받으며, 5년 이상의 근로자는 최소 4주 이상의 휴가가 제공된다. 무슬림 근로자는 근로기간 중 1회 성지순례를 갈 수 있는 20일의 특별휴가가 있다(성지순례휴가의 20일은 무급휴가).
  
병가는 3달 이후 사용할 수 있으며, 병가를 떠나기 전에 의사의 진단서를 고용주에게 제출해야 한다. 2주 이하의 병가는 100% 유급이지만, 2~4주의 병가는 봉급에서 50%만 지급된다. 4주 이상의 병가는 무급이다. 근로자가 더 이상 업무를 할 수 없다는 의사의 소견이 있거나, 병가로 3개월 이상 근무를 못할 경우에는 고용계약이 파기된다.

해고

고용주는 직원이 아래 사항을 따르지 않을 시 사전 통보 없이 해고할 수 있다.

    - 위조 신분증, 국적, 자격증, 서류를 제출했을 때  
    - 회사 기밀을 누설했을 때
    - 근무시간 중 음주 또는 약에 취했을 때
    - 범죄를 저질렀을 때
  
근로자는 아래와 같은 상황에선 사표(고용계약 파기)를 작성 할 수 있으며 퇴직금을 받을 수 있다.

    - 고용주가 노동법의 조항들을 어겼을 때
    - 고용주가 부도덕한 행동 또는 폭력을 근로자나 근로자 가족에게 행했을 때  
    - 고용주가 고용 계약 시 법 조항을 따르지 않고 조항을 위조했을 때
    - 업무환경에 위험요소가 있으며, 고용주가 이를 알고도 간과하고 있을 때

고용 해지 공지기간은 근로 기간에 따라 상이한데, 1년 이하는 1주 전에 공지해야 하고, 1~5년 근로자는 2주 전, 5년 이상 근로자에게는 한 달 전에 공지해야 한다.

퇴직금

고용주는 1년 이상 근무한 직원에게 퇴직금을 지급해야 할 의무가 있으며, 퇴직금액은 매년 3주치 이상의 봉급으로 책정되어야 한다. 마지막 기본급은 퇴직금을 산정하는 기준이 된다. 노동법에 의거, 해고되지 않는 한 모든 직원에게 적용된다.

공공누리 1유형

국가정보[투자-노무(노무관리)] 항목은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사회보장세 더보기

건강보험

카타르 사회건강보험법(Law No.7 of 2013 on the Social Health Insurance System)에 의하면 기본 건강보험서비스는 카타리를 포함한 외국인거주자 및 방문객에게 제공된다. 여기서 규정하는 건강 보험이란 예방, 치료, 재활을 위한 건강보험과 검진(medical test)을 포함한다. 다만, 카타리, GCC 국민, 카타르 거주자, 방문자 4개의 카테고리로 분류하여 카테고리별로 기본제공 서비스가 다를 수 있다는 점이 언급되어 있다.

고용주는 직원들에게 직무와 관련된 위험을 업무시작 시 공지해야 하며, 그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영향에 대해 통지하고 그에 대한 예방방법을 알려주어야 한다. 고용주는 근무지에서 화재, 기계 오작동, 우발적 사고에 대한 예방책을 공지해야 할 의무를 갖는다. 고용주는 적절한 조명, 깨끗한 식수와 배수 시스템을 직원들에게 제공하며 근무환경의 위생과 환기 유지를 위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고용주는 직원 5~25명인 경우 근로자가 사용할 수 있는 구급상자, 약, 의료장비를 갖춰야 하며 근로자가 100명 이상인 경우에는 전일 근무 간호사를 채용해야 한다. 직원이 500명 이상인 경우 진료소(clinic)를 설치하고 최소 한 명 이상의 의사와 간호사를 고용해야 한다.

고용보험

특별한 규정이 없다.

산재보험

보상금과 관련한 규정은 없으나, 노동법에 따르면 근로활동 중 초래된 장애 및 사망사고에 대해 보상금을 제공하도록 되어있다. 직원이 근로 중 상해를 당했다면 치료비는 고용주가 부담한다. 치료 기간 중 급여 또는 6개월치의 급여 중 더 나은 쪽을 선택해서 급여를 받을 수 있다. 만약 치료 기간이 6개월 이상(완치까지 급여의 절반 수령) 또는 장애-사망 판정을 받았다면 더 짧은 기간의 보상을 받는다.

국민연금

특별한 규정이 없다.

공공누리 1유형

국가정보[투자-노무(사회보장세)] 항목은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최종수정 : 2019-09-20 01:16: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