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국가·지역정보

DOWN
청산 및 철수 더보기

관련 법 및 절차

카타르의 기업 파산과 관련한 조항은 기존 상업회사법(Commercial Company Law No. 5 of 2002)이 2015년 8월부터 새로운 상업회사법(Commercial Comapny Law No.11 of 2015)으로 대체되면서 내용이 다소 변경되었다. 즉, 종전 법에 의하면 주식 또는 지분의 이전(transfer)으로 인해 최소 주주(Shareholder) 수에 못미칠 경우 기업은 청산해야 했다.

하지만 최근 도입된 상업회사법은 이러한 주식 또는 지분의 이전 발생 후 6개월 내에 다른 형태의 기업으로 전환하거나 최소 주주 수를 충원하면 사업을 그대로 영위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한편, 기업의 파산은 1명 또는 1명 이상으로 임명된 파산자가 파산절차를 수행하도록 돼 있다. 파산자는 기존 사업이 마무리되기 전까지 새로운 비즈니스를 시작할 수 없으며, 파산자는 아래 비용을 감한 뒤 기업 채무를 청산한다.  

    - 파산 예정 기업 노동자 임금과 퇴직금 등 정산
    - 세금 정산
    - 부동산 임대 계약 및 수반 비용 정산

파산절차가 종료되면, 파산자는 최종 계좌를 파트너, 총회 또는 법정에 제출해야 하며 이후 기업의 상업등록(Commercial Registry)의 삭제를 요청한다. 또한 기업 철수·청산 시 은행 계좌를 반드시 정리해야 한다.
  
카타르에 진출한 지사(branch, project office)의 경우에도 수주한 프로젝트의 공사기간이 완료되면 카타르에서 철수해야 한다. 철수 시 무관세로 반입한 장비 및 자재를 반출해야 하며, 반출이 완료되지 않을 시 사전에 지불한 관세 보증금을 환수할 수 없게 된다. 단, 추가 프로젝트 수주 시 지사의 현지 법적 위치 유지, 장비 및 자재의 반출을 연기할 수 있다.

공공누리 1유형

국가정보[투자-청산 및 철수(청산 및 철수)] 항목은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최종수정 : 2019-09-16 13:26: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