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국가·지역정보

DOWN
조세제도 더보기

법인세

우크라이나에 등록되어 우크라이나법의 적용을 받는 기업은 조세법상 거주자(Resident)로 취급되며, 이 기업들이 우크라이나 및 해외에서 취득한 소득에 대해 법인소득세 18%를 납부하게 되어 있다.

만약 기업이 외국에 등록되어 외국법의 관할 하에 있는 경우 조세법상 비거주자(Non-resident)로 취급되나, 배당금 소득, 이자 소득, 로열티 등과 같이 우크라이나의 내부 자원을 활용해 기업이 이윤을 취했을 경우 법인소득세로 15%가 부과된다. 참고로 비거주자(Non-resident)가 화물 운송을 통해 소득을 얻었을 경우 법인소득세 6%가 부과된다. 또한 비즈니스 영역에 따라 법인세는 다소 달라질 수 있으며 보험업의 경우 분야에 따라 0%, 3%, 4%, 12%의 법인세가 적용되며 광고업의 경우 20%의 법인세가 적용된다.

개인소득세

개인소득세는 조세법상 거주자(Resident) 및 비거주자(Non-resident) 모두에게 부과되는 세금으로 금액에 관계없이 세율은 18%이다. 단, 배당금에 대한 개인소득세의 경우 5%로 규정되어 있다.  

부가가치세

부가가치세의 경우 현재 아래와 같은 경우 납부하도록 되어 있으며, 일반적으로 20%가 적용된다. 일부 의약품에 한해서는 부가차치세율이 7%로 규정되기도 한다.  
  
  ① 우크라이나 내에서 행한 상품 및 서비스의 판매
  ② 우크라이나에서 사용 또는 소비하기 위한 상품 또는 서비스의 수입

한편, 우크라이나 국외로 수출하기 위해 생산된 제품이나 서비스의 경우 부가차치세율은 0%이다.
또한 납세자는 연간 1백만 흐리브냐(UAH)을 초과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공급하는 경우 부가가치세 신고의 의무를 진다.

특별소비세

특별소비세의 경우 주류, 담배류, 연료, 자동차, 오토바이, 전기 등 특정 품목에 한해 부과되는 세금으로 해당 제품의 생산 및 수입 유통 시 부과되고 있다. 각 품목별 세율은 상이하며 최근 우크라이나 정부에서 특별소비세를 매년 인상시키는 추세이다.

공공누리 1유형

국가정보[투자-세금(조세제도)] 항목은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최종수정 : 2019-11-13 16:1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