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국가·지역정보

DOWN
외환제도 더보기

외환 제도 개요

알제리는 현재 외환거래 자유화가 느리게 진행 중이며 수출입, 국제운송, 보험 및 재보험, 해외 기술 지원, 관광과 관련한 대금 결제에 제한적으로 외환거래를 할 수 있다. 외환관리법에 의거 모든 외국인은 현지거주 여부에 따라 상이한 계좌를 개설할 수 있다. 외국인 거주자만이 개설할 수 있는 계좌는 자국 통화인 알제리 디나르 표시 보통계좌(Foreign accounts in convertible Dinar, CEDAC)와 달러화 표시 보통계좌를 개설할 수 있으며 달러 구좌에서 알제리 디나르 구좌로의 환전은 가능하나, 알제리 디나르 계좌에서 달러 구좌로 예치해 달러화 인출은 불가능하다. 다만, 알제리 디나르화 계좌에서 소정의 수수료를 공제하고 예치액 한도 내에서 외화 현금으로 인출이 제한적으로 가능하다. 최근 들어 현금거래와 외국인 투자자금에 대해서는 알제리 디나르화가 점진적으로 태환되고 있는데 이는 외환거래의 자유화로 나아가는 과정이다. 환율은 바스켓제도로 유럽 주요 화폐 및 달러화 등과 연결돼 있으며, 중앙은행에서 매일 환율을 고시하고 있다.

외환 규제

현행 주요 외환규제는 알제리 내 거주자에 의한 자금 이동에 관한 것으로서 사회, 의료 또는 직업 비용을 커버하는 자금을 해외로 이전하려면 허가를 받아야 한다. 현 외환관리 제도하에서 경제 주체들은 수출입, 국제운송, 보험 및 재보험, 해외기술지원, 관광과 관련한 청산을 자유롭게 할 수 있으나 수출업자는 150일 이내에 판매대금을 알제리 내 은행에 예치해야 한다.

정부 산하 기관인 외환 청(Office de Changes)에서 제반 외환을 통제하고 있으며 경상거래를 위한 외환거래를 자유화했으나 내국인의 외환거래는 직접 통제하고 있고 연간 한도액 1,000달러(약 7만 5,000 알제리 디나르)까지만 환전할 수 있다. 일정한 요건을 갖추지 않으면 외환송금을 불가능하며 해외여행 시에만 1인당 7,000유로 상당의 외환을 반출할 수 있다.

원칙적으로 T/T 사전송금에 의한 수입결제는 중앙은행에 의해 2009년부터 금지됐고 2014년 L/C와 D/P, D/A 거래만 허용되고 있다. 그러나 주요 도시 시내에서는 일종의 블랙마켓 환전소가 있어 어려움 없이 현지화와 달러 또는 유로화를 은행보다 훨씬 유리하게 매매할 수 있다. 그러나 최근 알제리 정부는 암시장의 환율과 공식환율 간의 격차를 줄이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공공누리 1유형

국가정보[투자-외환(외환제도)] 항목은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최종수정 : 2019-08-23 18:18: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