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국가·지역정보

DOWN
임금 수준 더보기

기준환율 : 1달러=119.62 알제리 디나르 (2019년 7월 기준)

임금수준 정보(대졸-사무직 초임(평균임금, 달러), 고졸-생산직 초임(평균임금, 달러), 최저임금(시간당, 달러), 비고)를 조회 할 수 있는 표 입니다.
대졸-사무직 초임
(평균임금, 달러)
266 고졸-생산직 초임
(평균임금, 달러)
263 최저임금
(시간당, 달러)
0.94
비고 알제리의 임금수준은 저렴한 편으로 최저임금(SNMG: Salaire National Minimum Garanti)은 2012년 1월 1일부로 1만 8,000 알제리 디나르(2019년 7월 환율로 약 150달러)로 인상된 이래 2019년 7월 현재까지도 이 금액이 적용되고 있다. 2018년 초 알제리 노동부 장관은 최저임금 인상에 대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현재 알제리 경제 상황으로 최저임금 인상은 논의 대상이 아님을 확실히 밝힌 바 있다. 유가 하락으로 인한 디나르화 환율 폭락, 수입규제로 인해 연평균 6~7%를 넘나드는 물가인상률을 고려할 때 수년째 동일한 최저임금이 적용되는 것에 대해서 알제리 국민들의 불만은 높은 편이다.

전반적으로 공공부문이 민간부문보다 급여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있으며, 민간 분야에서도 알제리 전통적 대표산업인 석유화학과 최근 부상하는 IT 업종은 여타산업보다 임금 수준이 2배 정도로 높아 산업별로 임금 격차가 심한 편이다. 최저임금제(SNMG)를 제외하고는 법정 임금 관리가 없다. 임금 및 봉급은 피고용자 및 고용주간에 자유로이 논의될 수 있지만, 임금 수준은 법정 최저임금 수준보다 높아야 한다.

<자료원 : 알제리 투자청>

공공누리 1유형

국가정보[투자-노무(임금 수준)] 항목은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노무관리 더보기

고용계약

법적으로 정해진 특별한 고용 절차는 없으며 신문광고, 지역별로 소재하고 있는 전문인력양성기관(Centre de formation professionel)의 추천 의뢰 등을 통해 필요한 인력을 확보하고 고용계약을 하면 된다. 고용 전 일정 기간(보통 3개월 내)의 견습기간을 거치고 고용할 수 있으며, 견습기간은 근무 기간에 포함된다. 보통 노동자들은 노조 가입 근로자 및 비노조 근로자로 구분되며 노조가 없는 업체의 경우 통상 사무직 근로자와 일반 근로자로 구분하고 있다. 회사 내부적으로 채용 절차를 진행한 후 정규직의 경우에는 반드시 CNAS(사회보장기금)에 신고해야 한다.

근로시간

법정 노동시간은 일반적으로 주 40시간이며 하루에 8시간씩 일요일부터 목요일까지 5일에 걸쳐 근무한다. 근무시간에는 1시간 30분가량의 점심 및 휴식시간이 포함되어 있으나 고용주와의 협의에 따라 근무 시간은 조정이 가능하다.

초과근무는 법정근무시간의 20%를 초과할 수 없으며 초과근무 수당은 시간당 보수의 150%를 지급한다. 야간 초과근무는 21시에서 5시까지 근무를 의미하며 19세 이상만 가능하고 여성의 경우 원칙적으로 불허되나 노동 당국이 인정하는 경우에는 야간근무가 가능하다.

휴가

알제리의 법정휴가는 월별 2.5일로 연간 30일에 달한다. 법정 공휴일에 근무시키는 경우, 동등한 휴가 및 보상(정상 보수의 150%)을 지급해야 한다. 고용주는 근로자가 휴가를 반드시 사용하도록 해야 하며 근로자가 휴가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는 노사협약에 처리 방안을 규정해야 한다. 사용하지 않은 휴가를 차기 연도로 이월시키는 것이 통상적인 예이며, 사용하지 않은 법정 휴가에 대해 보상하는 방안은 원칙상 인정되지 않으나 실제로는 행해질 수 있다.

법정 휴가 이외에 다음의 경우에 대해 3일에 해당하는 특별휴가를 부여한다.

    - 근로자 본인의 결혼, 자녀의 결혼 등 경사
    - 배우자, 부모의 사망, 본인과 배우자의 형제의 사망 등 조사

해고

해고는 아래와 같은 정당한 사유가 있어야 하며, 서면으로 처리해야 한다.

    - 명령 불복종
    - 기밀 누설
    - 불법 파업
    - 폭력 행사
    - 회사 자산 손괘
    - 정부의 파업 복귀명령 거부
    - 작업장 내에서 음주 또는 마약 행위

해고 절차는 다음의 법정 절차를 밟아야 한다.

    - 1단계: 소환(Convocation)
    - 2단계: 조사(Audition), 동료 출석 필요
    - 3단계: 서면 통보(Notification Ecrit)

정당한 해고 사유에 해당하지 않거나, 법에서 정한 절차를 이행하지 않은 경우 막대한 손해배상 청구가 제기될 수 있으며 해고 1, 2년 경과 후 소송을 제기해 근로자가 승소하는 경우, 그때까지의 보수를 지급해야 한다. 회사 상황 악화로 인한 인력조정은 인정되며, 감원계획을 수립해 3개월 전에 통보해야 한다.

퇴직금

1) 퇴직금제도

통상적으로 퇴직금에 대한 노동법상의 규정은 존재하지 않으며, 다만 관례적으로 직원의 퇴직 시 2~3개월의 급여를 퇴직금 명목으로 지불하고 있다. 이는 사내 내규나 노조와의 합의 사항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2) 퇴직연금제도

CNAS(Caisse Nationale des Assurances Sociales des travailleurs salariés, 사회보장기금)에서 지원하며 근로자의 가입 납입 햇수당 2개월치의 연금을 지급하며 최대 36개월간 지급한다. 퇴직 직전 12개월 급여 총액의 50%와 최저임금인 월 1만 8,000알제리 디나르(약 165 달러)를 기준으로 연금액을 산정한다. 연금의 수혜는 최저 1년간 누릴 수 있으며, 연금은 최저 임금의 70%와 최저 임금의 최대 3배 사이의 금액이 지급된다.

공공누리 1유형

국가정보[투자-노무(노무관리)] 항목은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사회보장세 더보기

건강보험

사회보험료로 통칭되는 내역에는 건강보험, 출생보험, 사망보험, 장애보험 등이 포함이 되어있으며 고용주는 급여의 11.6%, 피고용인은 1.5%를 부담한다.

고용보험

사회보장세 중 실업급여 및 조기퇴직급여가 고용보험에 해당된다. 실업급여의 경우 고용주가 급여의 1%, 피고용인이 0.5%를 부담하며 조기퇴직급여의 경우 고용주가 0.25%, 피고용인이 0.25% 부담한다.

산재보험

산재 보험료는 고용주만 부담하며 급여의 1.25%를 납부한다.

국민연금

알제리의 퇴직급여가 연금에 해당되며 고용주는 급여의 11%, 피고용인은 6.75%를 부담한다.

납부

전체적으로 사회보장세의 고용주 부담분은 급여의 25%, 피고용자는 9%로 모든 사회보장세는 원천징수되며 사회보장기금(CNAS)을 통해 납부된다.

공공누리 1유형

국가정보[투자-노무(사회보장세)] 항목은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최종수정 : 2019-08-25 17:50: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