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국가·지역정보

DOWN
비자 더보기

종류 및 발급절차

한국과 모로코는 사증면제협정(1993년 9월 1일)이 체결되어 있어 90일간 무비자 입국이 가능하나 그 이상 체류코자 하는 경우에는 출국 후 재입국하거나, 장기비자를 신청하여야 한다. 모로코 북부 스페인령(세우타, 멜리나) 또는 다른 국가에 출국했다 들어오면서 국경에서 여권 사증(VISAS)란에 스탬프를 받아 체류를 연장하는 경우가 많이 활용된다. 한편 한국 대사관에서 모로코 내무부 경찰청 외국인 담당 부서에 확인한 장기체류 비자 (이하 체류증) 신청시 구비할 서류는 아래와 같으며 또한 현재 한국 국민에 대한 모로코 체류증은 1년이므로(장기체류 교민에 대해서는 3년 또는 5년 기한의 체류증 발급) 매년 체류증을 갱신하여야 함을 유념할 필요가 있다.

ㅇ 신청자격: 16세 이상으로 주재국에 입국 후 3개월 내에 신청
ㅇ 신청서 접수 및 발급처 : 소재지 경찰서 (la préfecture de police)
ㅇ 구비서류
  - 신청서 및 인적사항 서식 각 2부(소재지 경찰서 비치)
  - 아래중 해당서류 3부
     주재국 고용부에서 확인된 회사 또는 기관과의 고용계약서 (개인)
     사업자면허 사본 (사업자)
     입학허가서 또는 재학증명서 (유학생)
     장학증서 또는 학비조달 확인서 (유학생)
  - 공증된 주택 임차계약서 1부
  - 전기 및 수도료 청구서 각 1부
  - 입국일이 포함된 여권 사본 1부
  - 수입인지 (60모로코 디르함)
  - 사진 8장 (실제 6장이나 때로 8장을 요구하기도함)

공공누리 1유형

국가정보[참고정보-출입국 안내(비자)] 항목은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휴대품 통관 더보기

휴대품 면세

입국 시 신고물품이 있을 경우에만 세관검사대를 거치며, 그 외에는 대부분 세관검사 없이 통관을 하나 휴대품이 과도하게 많거나 의심이 가는 경우 세관원이 임의로 선택해 세관검사를 하기도 한다. 최근 테러 예방 차원에서 출입국 시 X-RAY 검사 및 개별품목 검사 등이 강화되는 추세이므로 이에 대비하여 테스트용 기기 및 샘플 등은 관련 공식 서한 및 ATA 까르네*(ATA CARNET)를 지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대한상공회의소 무역인증센터를 통해 발급 가능

ㅇ 모로코 여행자 면세 통관 정보
  - 주류 : 1병(1리터)
  - 담배 : 200개비
  - 향수 : 향수150ml 및 화장수 250ml
  - 면세한도금액(일반면세기준) : 선물 및 여행기념품(현지화 2,000모로코 디르함 이하 가치), 여행 중 사용할 카메라, 비디오카메라, 휴대용 컴퓨터, 개인용 악기, 스포츠 용품,
                                                   자전거 등 각 1대
  - 외국환 신고 : 모로코 화폐(모로코 디르함)의 반출 및 반입은 엄격히 금지된다.
    1) 외화반출 신고 요건
      . 여행객 : 10만 모로코 디르함 이상에 해당하는 외화를 반출할 경우 소지금의 출처를 확인할 수 있는 증빙자료를 출국전에 만드시 세관에 제출해 허가를 받아야 한다.
      . 모로코 거주자 : 10만 모로코 디르함 미만에 해당하는 외화는 은행에 소지금의 출처를 확인할 수 있는 증빙자료 제출 후 여권상에 확인도장을 받거나, 은행으로부터
         'bordereau de charge'를 발급받아 세관에 제출해 허가받은 후 반출 가능하며, 10만 모로코 디르함이상은 반출이 불가하다.
    2) 외화반입
      . 10만 모로코 디르함 이상의 외화를 반입시 반드시 세관에 신고해야 한다.
    3) 한도초과 외화를 휴대 반입 및 반출 시 세관에 신고 및 허가를 받지 않을 경우 소지한 외화를 모두 압수당할 수 있으므로 재산상 손실을 받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 의약품
    . 소량의 개인 사용분은 반입이 가능하다.(단, 의사진단서, 처방전 등 증빙자료 제출하고 세관에 비치된 진술서 작성 후 서명 필요)
    . 개인사용 목적 외에는 보건부의 반입 허가서가 필요하다.
  - 식품 : 농산물은 식물위생허가서가 필요하다.
  - 자동차 :  비거주자가 여행 목적으로 타고 들어오는 자동차 등 교통수단은 90일까지 반입이 허용된다.
  - 반입불허품목 : 무기 및 탄약(단, 사냥용 무기와 탄약은 경찰청 허가 후 반입 가능), 마약류, 법과 질서 및 도덕을 혼란시킬 수 있는 기록물 및 영상물, 국제 협약(CITES)
                            에 따라 보존되는 멸종 위기 야생동식물
  - 기타 유의사항
    . 한국으로부터 입국시 말라리아 등 질병예방접종은 요구되지 않는다.
    . 애완동물을 동반하는 경우, 동물 건강진단서 지참이 필요하다.
    . 일반 모로코 전통 민속예술품, 여행기념품 등은 가격에 관계없이 신고할 필요가 없으나, 주요 예술품 및 골동품 반출 시에는 문화부의 허가가 필요하다.
    . 모로코에서 검사. 제조 목적으로 휴대 반입하는 검측장비, 주형 및 전시회용 물품 등은 ATA 까르네를 준비해야 하며, 동 서류가 준비되지 않을 경우 해당 물품에 대한
      세금을 납부하거나, 통관하지 못하거나 혹은 모로코 세관당국에 압류당하는 등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

공공누리 1유형

국가정보[참고정보-출입국 안내(휴대품 통관)] 항목은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최종수정 : 2019-09-24 20:3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