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국가·지역정보

DOWN
대한 수입규제 현황 더보기

반덤핑/상계관세/세이프카드/수입쿼터

없음

수입금지품목

칠레 내 수입규제와 관련된 내용은 칠레 관세청을 통해 발표되고 있으며, 관세청을 통해 발표되는 수입규제에는 수입금지 품목과 수입규제 품목, 수입 쿼터 품목 등이 포함되어 있다.

1) 수입금지 품목

수입금지 품목은 음란물 등 사회 미풍양속을 해치는 상품, 환경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독성 산업폐기물과 중고차, 중고 타이어, 석면제품 등이 있다. 하지만 중고차의 경우 공공목적을 위한 경우와 제3국으로 수출하는 것 등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에 한해서 이키케(Iquique)와 남부 푼타 아레나(Punta arenas)의 자유무역지대를 통해 수입이 가능하다.

2) 수입규제 품목

칠레 정부는 음료, 식품, 화장품, 살충제, 마취제 등과 같은 인체에 영향을 미치는 제품과 무기, 방사능 물질, 통신장비, 동물, 수산물, 시멘트 등의 품목에 대해 수입 전 사전허가 또는 수입인증을 관련 정부 기관을 득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3) 수입쿼터 품목

칠레 정부는 국가별 지역무역협정 체결 시 자동차, 닭고기, 생선, 우유 등에 대해 수입쿼터를 합의해 시행하고 있다. 이외에도 설탕 등 일부 농수산물은 민감품목으로 분류되어 수입쿼터를 두고 있다. 품목별 쿼터량은 수입원산지에 따라 상이하며, 원산지별 품목의 쿼터는 관세청 홈페이지(www.aduana.cl) 메뉴 중 온라인 처리(Tramitaciones en la linea)의 쿼터상담(Consulta Cupos) 항목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공공누리 4유형

국가정보[무역-수입규제 및 관세(대한 수입규제 현황)] 항목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비관세장벽 더보기

인증제도

칠레 정부는 수입규제 품목의 수입을 위한 인증기관을 아래와 같이 지정하고 있으며, 각 인증기관에서는 해당 상품의 수입 인증업무를 실시하고 있다. 자세한 인증 방법은 각 인증기관의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ㅇ 국방부 산하 병무청(DGNM;  Direccion General de Movilizacion Nacional)의 인증 제품
    - 무기, 탄약, 폭발물, 질식성 화학제품 등
    - 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무술 교습서 및 영상 교재
    - 홈페이지(www.dgmn.cl) 참고

  ㅇ 농림부 산하 농목축청(SAG; Servicio Agricola y Ganadero)의 인증 제품
    - 알코올, 음료 및 식품
    - 동식물 가공 식품 및 파생상품
    - 동물 및 식물에 유해한 물품
    - 동물 및 동식물 쓰레기
    - 비료 및 살충제
    - 홈페이지(www.sag.cl) 참고

  ㅇ 보건부 산하 공공보건청(Instituto de Salud Pública)의 인증 제품
    - 식품
    - 의약품, 의료용 또는 미용 식품, 화장품
    - 마취제 및 유해물질 환각제
    - 홈페이지(www.ispch.cl) 참고

  ㅇ 칠레 원자력 위원회(Comision Chilena de Energia Nuclear)의 인증 제품
    - 방사능 물질, 방사능 유발 도구 및 장비
    - 홈페이지(www.cchen.cl) 참고

  ㅇ 농수산차관실(Subsecretaría de Pesca y Acuicultura)의 인증 제품
    - 수산물
    - 수산물 자원(관상용 포함)
    - 홈페이지(www.subpesca.cl) 참고

  ㅇ 교통통신부 산하 통신차관청(SUBTEL)의 인증 제품
    - 무선통신장비(주파수 사용에 대한 사전취득 필요)
    - 홈페이지(www.subtel.cl) 참고

  ㅇ 야생동식물국제협약(CITES)의 인증 제품
    - 야생동물국제협약에서 보호대상으로 규정한 동식물
    - 홈페이지(www.cites.org) 참고

  ㅇ 주택도시계획부(Ministerio de Vivienda y Urbanismo)의 인증 제품
    - 시멘트

TBT

칠레에서 전기·전자제품의 판매 또는 수입을 위해서는 칠레 전기연료관리국(SEC: Superintendencia de Electricidad y Combustibles)이 규정하고 있는 ‘전기안전(Seguridad)’ 및 ‘에너지효율(Eficiencia)’에 대한 상품의 안전검사인증(Certificado de Seguridad)을 통과해야 한다.

  ㅇ 인증제품 리스트 확인
각종 해외 안전 인증을 보유한 제품이라 하더라도, SEC 인증이 필요 품목군에 해당할 경우 지정한 인증기관을 통해 SEC 인증을 획득해야 한다. 그러나 모든 전기 및 난방 전자제품에 인증이 필요한 것이 아니므로, 전기 연료관리국의 검색 웹페이지(https://wlhttp.sec.cl/PublicacionProductos/publicacion.do)를 통해 리스트를 확인하거나, 전기·연료관리국에 직접 이메일(contactodau@sec.cl)로 문의해 해당 제품의 인증 필요성을 확인해야 한다.

  ㅇ 인증서 신청
인증이 필요한 품목인 경우, 수입업체에 인증업무를 요청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SEC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수출 전 인증이 필요한 상품을 칠레에 보내 칠레 전기·연료관리국에서 지정한 인증대행업체를 통해 상품의 안전성과 에너지 효율성을 검증받아야 한다. 단, 칠레의 지정 시험소와 상호협력이 체결된 UL(미국), VDE(독일) 등의 ‘해외 인증’을 보유하고 있는 제품의 경우에는 해외 시험소의 성적이 인정되어 인증 절차가 간소화될 수 있다.
    - 인증대행업체는 상품에 따라 다르며, 상품에 따른 인증업체는 아래 홈페이지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http://www.sec.cl/portal/page?_pageid=33,3397598,33_4177563&_dad=portal&_schema=PORTAL

  ㅇ 검사 항목
제품에 대한 안전/에너지효율 인증은 아래의 7가지 항목 중 신청자의 제품에 맞게 선택 및 적용된다. 상품 인증에 필요한 시간은 상품에 따라 다르며, 최대 6개월이 소요된다.
    - 형식시험 + 정기적 제품검사
    - 형식시험 + 공장품질심사 + 공장 정기심사 및 판매전 샘플링검사
    - 롯트 검사
    - 전수검사
    - 형식시험 + 매년 제조공장의 품질시스템심사
    - 특별시스템(외국인증기관 인증서 인정시스템)
    - 상호 인증(Mutual Recognition)

  ㅇ 유의사항
SEC의 안전검사인증(Certificado de Seguridad)을 통과한 이후에도 수입품 건별로 전량 판매처분검사(Ensayo de Seguimiento)를 받아야 한다. 대다수의 국가에서는 안전인증 획득만을 요구하고 있어 칠레 인증제도에 대한 이해가 부족할 경우 수입품의 판매처분 검사를 이행하지 않아 과태료를 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판매처분검사는 SEC 안전인증 획득 후 매수입건에 대해 시행해야 하며, 이 검사 승인 이후 전자제품 판매가 가능하다.

공공누리 1유형

국가정보[무역-수입규제 및 관세(비관세장벽)] 항목은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관세제도 더보기

관세제도 개요

칠레는 2003년 1월부터 일부 제품을 제외하고는 수입상품의 물품 가액에 대해 6%의 단일관세를 부과하고 있다. 다만, 칠레는 전 세계 60여 개국과 지역무역협정을 체결해 실효관세율이 2018년 기준 1% 미만으로 하락한 상황이다. 칠레 세관은 우리나라를 비롯해 지역무역협정 체결국에 대해서는 개별 협정관세를 부과하고, 지역협정 미체결국에 대해서는 6%의 단일관세를 부과하고 있다. 모든 수입품에 대해서는 관세 이외에 별도의 부가가치세(19%)가 부과되며, 담배, 주류, 사치품 등에 대해서는 특별소비세가 부과된다.

  ㅇ 한국제품의 관세는 2004년 4월 1일 한-칠레 FTA 협정에 의해 관세 즉각 철폐, 5년 후 철폐, 7년 후 철폐, 10년 후 철폐, 13년 후 철폐, 자유화 제외 등 6개의 분류로 관리되고 있다.

관세율 알아보는 법

칠레는 지역무역협정을 체결하지 않은 국가의 수입제품에는 6%의 단일관세를 부과하고, 지역협정체결국의 경우에는 협정 내용에 따라서 품목별로 무관세가 적용되지만, 품목에 따라 무관세 유예기간이 있기 때문에 수출 전 관세확인이 꼭 필요하다. 수입상품의 관세는 HS Code(상품코드)에 따라 정해진다. HS Code에 따른 한국산 수입품의 대칠레 수입관세율은 '통합무역 정보서비스 TradeNavi(http://www.tradenavi.or.kr)'에서 FTA/관세 → 통합관세비교(한국 FTA 기준)’를 클릭한 후 HS Code를 입력하면 무료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중국 등 경쟁국의 대칠레 수입관세율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KOTRA 산티아고 무역관 홈페이지 (www.kotra.or.kr/santiago)의 Q&A 항목에 HS Code를 포함한 제품명을 명기해 문의할 경우 근무일 기준 48시간 이내에 관세율을 안내받을 수 있다.

ㅇ 집행위 관세율 확인 관련 링크: http://www.tradenavi.or.kr

ㅇ HS Code(상품코드) 확인 관련 링크: https://unipass.customs.go.kr/clip/index.do

공공누리 1유형

국가정보[무역-수입규제 및 관세(관세제도)] 항목은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최종수정 : 2019-10-12 03:52: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