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기고] 오만에서 사업하기
  • 외부전문가 기고
  • 오만
  • 무스카트무역관 이슬아
  • 2019-12-23
  • 출처 : KOTRA

Doing Business in Oman


기고자: Trowers & Hamlins, 엄경환 변호사(Aaron Ohm, Solicitor)

 

 

소개말


오만에서 사업을 하고자 하는 외국 기업은 외국 업체의 활동을 관장하는 법인 Foreign Capital Investment Law(FCIL) 준수해야 합니다. 이것은 외국 기업의 오만 거래 또는 오만 회사의 주주로서의 거래사실과 관계없이 준수해야 하며 오만 상공부(Ministry Of Commerce and Industry, MOCI) 허가가 없는 주주활동을 포함한 외국기업의 모든 거래활동은  불법이 있습니다.

 

오만에서 회사를 설립하려는 한국 기업들이 참고해야 점들 하나는 오만에는 셸프 컴패니(Shelf Company, 회사 설립 시간 단축등을 목적으로 판매되는 기설립된 회사) 설립이 인정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오만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들은 회사 설립을 위한 모든 과정을 직접 거쳐야하며 상당한 양의 서류 작성이 요구되므로, 해외 다른 국가에 회사를 설립하는 과정보다 상대적으로 많은 시간이 소모될 있습니다.

 

현재(2019 기준) 오만 기업 외국인 주주의 이익금 본국 송금 제한은 없습니다.

 

사업 구조 유형

 

오만에 있는 외국인 투자자들이 이용하는 가장 일반적인 사업 구조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유한책임회사 (Limited Liability Company, LLC) 이하 LLC,

    2. 비공개주식회사 (Closed Joint Stock Company, SAOC) 이하 SAOC,

    3. 지사 (Branch Office)

    4. 에이전트 (Commercial Agency)


사업 구조 선택은 사업 목적, 사업 유형, 사업 자본 관련 당사자들에 달려 있으며 사업 구조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유한책임회사 (Limited Liability Company, LLC)


LLC 주주의 책임이 자신이 약정한 주식자본으로 제한되는 회사입니다. 최소 2 최대 50인의 주주가 있어야 하며, 모든 주식은 동일한 액면가액으로 합니다. 오만의 LCC 1 이상의 경영자(Manager) 의해 경영됩니다.


LLC 최소한 30% 지분을 1 이상의 오만 국적자 또는 오만 국적자가 전부 소유하고 있는 오만 기업이 소유해야 합니다. 하지만 오만과 미국의 자유무역협정(FTA) 따라 미국 국적자는 100% 지분 소유가 가능하며, 걸프협력회의(GCC)국민들 또한 100% 지분 소유권을 가질 있습니다.


LLC 외국인 또는 외국 기업의 지분이 있을 경우 최소 자본 요건은 150,000 오만 리알(OMR)( $39)입니다. LLC 현재 오만에 설립할 있는 회사유형 가장 적은 규제를 받고 있는 사업구조로 설립과정이 상대적으로 간단하고 신속하기 때문에 오만에 진출하는 해외 기업들이 가장 선호하는 회사구조입니다. 또한 SAOC(비공개주식회사) SAOG(공개주식회사)보다 적은 자본요건 규제로 인해 Joint Venture 회사로 가장 많이 쓰이기도 합니다.

 

비공개주식회사(Closed Joint Stock Company, SAOC)


SAOC 자본이 주식에 의해 배분되어 있지만, 해당 주식을 자본시장에서 거래할 없는 기업입니다. SAOC 설립에는 최소 3인의 주주가 필요하며, 최소 자본 요건은 50 오만 리알(OMR)( $130)입니다. LLC 동일하게 최소 30% 지분은 오만 국민이 소유해야 하며, 기업(Entity) 지분의 30% 소유해야 경우 해당 기업은 100% 오만인 주주여야 합니다.


전력, 에너지, 수도, 가스 등의 사업 부문은 정부 규제 업종이기 때문에 최초 법인 설립 SAOC 설립해야할 있으며 오만 정부가 추후 기업공개(IPO) SAOG(공개주식회사) 전환을 요구할 있습니다.


SAOC LLC 가장 차이점은 회계감사 이사회의 유무와 많은 규제 조건, 복잡한  보고(Report)요건을 있습니다. SAOC 자본요건이나 주주의 측면에서 규모의 프로젝트에 LLC보다 적합한 기업구조입니다.

 

지사(Branch)


정부기관 또는 준정부기관과 계약을 체결한 외국회사는 일반적으로 오만에서 외국기업 지사로 등록하여 운영이 가능합니다. 지사 등록 가능 여부는 정부계약의 조건에 달려 있으며 민간부문과의 사업 권한은 없습니다.


지사는 LLC또는 SAOC처럼 오만에 새로운 회사를 설립하는 것이 아닌 해외에 있는 회사가 정부계약에 의해 오만에 등록되는 것으로, 특정 자본요건이나 오만인 지분율등의 제약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지사의 채무관계 기타 문제는 등록한 해외 회사에 책임의무가 있습니다.

 

에이전트 (Agency and Distribution)


오만에 진출한 해외기업 다수는 에이전트와 배급권자를 통해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오만은 에이전트 배급권자(Distributor) 위한 보호법(Commercial Agency Law) 존재하므로, 이러한 형태의 계약 해당 법안 내용과 관련하여 법적 조언을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Joint Venture


위에 언급하였듯 SAOC SAOG보다 적은 자본요건과 규제로 인해 LLC Joint Venture회사로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계약에 의해 운영하는 Unincorporated Joint Venture 오만 석유가스 산업 건설 부문에서 널리 쓰이고 있으나 Unincorporated Joint Venture 이미 오만에 설립된 회사 사이에서만 체결이 가능하며, 오만 신규 진출 기업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 이 원고는 외부 글로벌 지역전문가가 작성한 정보로 KOTRA의 공식의견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기고] 오만에서 사업하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