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외부전문가 기고

[기고] 증가하는 러시아 의료관광객 방한 수요
2019-12-03 박은희 러시아 노보시비르스크무역관

정 데니스 Heat Life 영업이사

 


증가하는 러시아인의 한국 방문


최근 러시아인들의 한국 의료 관광이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한국관광공사 통계에 의하면 2018년에 30만2천5백여명의 러시아 관광객이 방한하였으며 이 수치는 2017년 대비 11% 증가한 수치다. 가장 인기 있는 지역은 서울과 부산이며 관광 목적도 의료 서비스 이용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2014년 루블 가치 폭락 및 러시아 경제 위기로 인해 주춤했던 의료관광이 다시 각광을 받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러시아 방한객 증가는 경제위기를 지나 어느 정도 러시아 경제가 안정되었고, 러시아 중상층이 러시아에 비해 수준 높은 진료 서비스를 위해 다시 해외로 나가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러시아 의료 관광객들은 종합 진단 (check up) 및 각종 암 질환 치료 목적으로 한국을 찾는 사례가 제일 많다. 특히 진단 절차가 러시아보다 훨씬 간편하며 하루 만에 진단해서 결과까지 받아갈 수 있고 가격도 병원 수중에 따라 차이가 나지만 대략 400 달러 선에서 해결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러시아 암 질환 발생률 증가


최근 통계에서는 러시아 대도시 일수록 암 질환 발생률이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다. 2018년 기준으로 노보시비르스크 주 10만명 당 191명, 알타이 주 223명, 톰스크 주 203명의 암환자가 사망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 수치는 병원에서 진단되어 기록된 건에 한정해서 확인된 수치인 것을 감안하면 잠재적 암 환자는 더욱 더 많은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암 질환 종류별로 보면 피부암 63.7%, 유방암 11.4%, 폐암 10.6%, 위암 7.1%, 전립선암 5.6%, 대장암 5.1% 순으로 발견되고 있다. 특히 초기에 암 발견된 사례가 상대적으로 낮으며 환자가 암 2-3기 이상 발전된 상태에서 병원을 찾아가는 경우가 많다. 그런 상황일수록 더욱더 전문적인 진료가 필요하며 시설과 의사 전문성이 높은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야 생존율이 올라가기 때문에 러시아인들이 의료 선진국으로 직접 방문해서 치료를 받고자 하는 수요는 점점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 의료서비스에 대한 인지도 높아져

 

이전부터 대부분의 러시아 의료 관광객들은 독일이나 이스라엘을 선택해 왔으나 최근 한국 의료서비스에 대한 인지도가 올라가면서 한국 병원을 선택하는 환자가 늘어나고 있다. 지리적으로 한국하고 가까운 러시아 극동지역의 러시아인들이 가장 많이 한국으로 의료 관광을 가고 있으며 점차적으로 의료 관광객 수가 증가하고 있다. 의료관광 국가를 선택하는 과정에서 해당 국가의 의학 수준과 인지도와 더불어 지리적인 접근성도 중요한 요인이다. 따라서 한국 직항이 운영되고 있는 대도시일 수록 의료관광객 유치가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

 

시베리아 지역에도 한국 의료관광 홍보 마케팅 확산


2~3년전까지만 해도 노보시비르스크 지역에는 이러한 마케팅 수요가 전혀 없었는데, 최근에는 한국의 지자체, 대학병원 등에서도 러시아 의료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현지에서 마케팅을 하고 있다. 러시아 삼대 도시인 노보시비르스크에서 한국 직항이 있고 의료관광을 선호하는 중상층 인구가 충분히 있다고 판단하여 수요 확보를 위해 러시아 중부 지역까지 마케팅 분야가 확산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일부 노보시비르스크 소재 의료기관에서 한국 의료기관에서의 투자를 유치해서 자체 의료기관에서 검진받은 환자들이 수술이나 고차원적인 치료가 필요할 경우 한국 협력 병원으로 보내서 치료하는 방안에 대한 제안을 하는 경우도 있어 향후 다양한 의료서비스 분야의 협력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노보시비르스크의 경우 러시아 중간에 위치해있어 잠재 의료 관광객들이 한국뿐만 아니라 유럽과 이스라엘 병원까지 검토하고 있어서 한국 병원에서는 이런 지역에 비해 경쟁력이 있는 제안을 시장에 내놓을 필요가 있다.



※ 해당 원고는 외부 전문가가 작성한 정보로, KOTRA 공식의견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공공누리 4유형

KOTRA의 저작물인 ([기고] 증가하는 러시아 의료관광객 방한 수요)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목록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번호, 제목, 국가를 표시 합니다.
번호 제목 국가 작성일자
1 [기고] 신북방시장 진출, 극동러시아 먼저 공략...중장기 유라시아로 다변화 필요 러시아 2019-11-26
2 美 캘리포니아 및 LA 경제 및 고용 동향 미국 2019-11-30
3 [기고] 게임의 룰이 바뀌어 가는 우즈베키스탄 우즈베키스탄 2019-12-02
4 2019년 싱가포르 핀테크 페스티벌 참관기 싱가포르 2019-11-29
5 2019 우크라이나 AGRO Complex 참관기 우크라이나 2019-11-29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