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기고

[기고] 교통체증에 시달리는 호주인들 하늘길로 다닌다
2019-06-18 전희정 호주 시드니무역관

호주에서 세계 최초로 Uber Air service 개시 -

 

윤준기 Business Development Manager, Hyundai Glovis Australia

 

 


□ Uber Air 개요

 

  ㅇ 세계 최대의 차량공유 서비스 업체인 Uber의 야심 찬 서비스

미국의 Uber는 세계 최대의 차량공유 서비스 제공 업체로 세계 각지 주요 도시에 대부분 서비스하고 있으며 북미, 유럽, 아시아, 호주 등에 진출했다Uber Air는 기존 승용차 또는 승합차를 이용한 승객의 운송에서 Uber가 자체적으로 구축한 헬리콥터 형태의 항공기를 이용해 승객을 교통체증 없이 빠르게 운송하는 사업으로 LA 등 미국의 주요 도시와 해외 도시에서는 호주 멜버른이 유일하게 선정돼 시범 서비스를 시작했다. Uber Air 서비스를 이용하면 기존 멜버른 공항에서 시내까지(19km) 약 30~60분 걸리던 이동시간을 10분 정도로 크게 단축할 수 있으며, 이용요금 또한 기존 서비스인 Uber X 서비스와 크게 다르지 않아 많은 승객이 이용을 희망할 것으로 예상된다.

 

  ㅇ 호주의 멜버른이 선정된 이유

일본의 도쿄 등을 제치고 Uber Air 서비스 시작 도시로 유일하게 미국 외 도시로 선정된 멜버른은 이미 Uber 서비스가 활발하게 시행되고 있음. 호주 내 전체적으로 400만 명의 고객이 정기적으로 Uber 서비스를 이용하고 적극적으로 운행을 하는 차주는 7만 명에 달하는 성숙한 공유경제 시장을 가지고 있다멜버른은 도심지역에 헬기가 내릴 수 있는 고층 빌딩이 다수 있으며 신사업에 대한 정부의 규제 완화 노력도 매우 적극적이다.

 

□ Uber Air가 호주 경제 및 사회에 미치는 영향

 

  ㅇ Uber를 대표로 호주에는 다양한 공유경제 플랫폼이 진출해 활발하게 사업을 운영

Uber Air가 타국 유수의 도시를 물리치고 유일하게 호주 멜버른이 국외도시로 선정된 것은 많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 호주는 노동조합이 여전히 큰 힘을 가지고 있고 미국과 달리 복지사회 구축을 목표로 시장 경제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사회주의적 정책을 적극적으로 도입했음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사업에 대한 정부의 규제완화 노력은 적극적이다. 매년 급격하게 시장 규모가 성장하고 있는 공유경제에 대한 호주 정부의 관심은 매우 높으며 자국에서 육성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헬리콥터를 사용한 운송 서비스는 제약이 많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정부의 규제완화 노력과 새로운 사업 기회를 유치하고자 하는 의지에 힘입어 호주 멜버른이 Uber Air 시범도시로 선정되는 결정적인 배경이 됐다.

 

  ㅇ 열린 국제도시 이미지로 호주 도시의 이미지 상승이 기대

호주 멜버른은 이번 Uber Air 유치로 합리적인 규제완화와 새로운 비즈니스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유연하고 선진적인 도시와 국가 이미지를 얻게 됐다. 타 산업과 비교해 매년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는 공유경제 플랫폼에서도 호주는 세계적인 기업을 다수 유치해 적극 활용하고 있으며 점점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경제 상황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역량과 여건을 마련해나가고 있다.

 

  ㅇ 규제 완화에 대한 노력이 경제성장으로 선순환

호주는 지난 20년간 경기 불황을 겪지 않고 꾸준하게 성장하고 있는 모범적인 시장경제 선진국가이다. 노동조합, 정부, 고용인 및 각계각층의 경제활동 참여자들이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하고 정부가 합리적인 조정자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공유경제가 호주 경제에 성공적으로 기여하고 정착하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하고 있다. 실제로 Uber 서비스와 활발한 활동으로 기존 Taxi 사업자들의 수익감소와 권리금 감소 그리고 도로에 있는 Taxi 승하차장의 과밀화 등의 문제점이 있었으나 주정부를 중심으로 적극적으로 개입해 Uber 이용자 분담금, 공항 내 별도 픽업존 신설 등 합리적인 조정안을 마련해 시행하고 있다. 

또한 Uber, Ola, Taxify 등 다양한 종류의 차량공유 서비스가 성공적으로 진출하면서 기존 Taxi 서비스는 더욱 깨끗하고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게 됐으며 전체 승객 수도 증가해 개인 운송 서비스 시장이 증가하는 선순환 구조가 완성됐다. 그 외 부가적으로 요식업체들의 매출이 늘어나고 소매점의 영업시간이 지속적으로 늘어나면서 매출 확대 및 고용 창출 등의 효과도 나타내고 있다. 뿐만 아니라 도심지역을 중심으로 차량 보유 수요가 감소하면서 시내 교통체증이 경감되는 효과도 기대되고 있다.

 

공유경제 시장 및 전체 이용자 수(예측/미국)

(단위: US$)

자료: Research Gate

 

□ 시사점

 

  ㅇ 미래의 주요 산업의 축이 될 공유경제를 적극적으로 도입 필요

공유경제의 규모는 매년 100% 가까이 성장하고 있으며 3년 후 전체 인구의 36%가 이용자로 편입될 주요 산업축이 될 것이 확실하다. Uber는 전 세계 785개 주요 도시에서 11000만 명이 넘는 이용자가 이용하는 초대형 기업으로 성장했으며 Taxi 기사와 상생 등의 문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성공적으로 정착한 곳에서는 정부에서 적극적으로 중재자 역할을 하고 있다.

호주와 같이 노동자의 권리가 높고 적극적으로 보호되고 있는 환경에서도 공유경제 서비스가 선도적으로 도입되는 이유에 대해 우리도 고찰해 볼 필요성이 있다.

 

참고 자료: 자체 자료 및 해외 Report, Uber 호주, Sydney Morning Herald 등 현지 언론사, KOTRA 시드니 무역관 자료 종합 

 


 ※ 이 원고는 외부 전문가가 작성한 정보로 KOTRA의 공식 의견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공공누리 1유형

해외시장뉴스 기사는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단 이미지나 표 자료 등 공사가 직접 작성하지 않고 별도 출처가 명기된 외부 자료의 사용에 대해서는 해당 출처의 담당자와 별도 협의한 이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목록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