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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리함을 마신다. 미국 Ready-to-Drink (RTD) 커피 시장 동향
  • 상품DB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이성은
  • 2019-10-01
  • 출처 : KOTRA

- 향후 5년간 미국 RTD 커피 소비량 연 4.0% 성장 전망 -
- 콜드브루, 나이트로 콜드브루, 스파클링 등 다양한 기호에 맞는 제품으로 공략 -

 

 


□ 상품명 및 HS 코드

 

  ㅇ 상품명: Ready-to-Drink(RTD) 커피

 

  ㅇ HS 코드: 2101.11, 2101.12

 

□ 미국 RTD 커피 시장 규모 및 동향

 

  ㅇReady-to-Drink(RTD) 커피

    - 구입해서 바로 마실 수 있도록 포장된 캔, , 컵 등의 형태로 된 커피

 

 ㅇ 크게 성장 중인 RTD 커피 시장 성장

    - 시장조사기관인 Information Resources Inc 에 따르면 2019년 미국 RTD 커피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26.4% 성장한 4억 달러

    - 음료 중 설탕 함량에 대한 소비자들의 염려가 높아짐에 따라 대부분의 음료 부문에서 고당류 제품의 매출이 부진한데 반해 RTD 커피 부문은 여전히 고당류 제품 판매가 시장을 이끌고 있음.

    - 시장분석기관인 Euromonitor International에 따르면 2018년 미국 RTD 커피 소비량은 전년대비 6.8% 증가한 5억 9000만 리터

    - 미국 RTD 커피 소비량은 향후 5년간 연평균 4.0%씩 성장하여 2023년에는 7억 1840만 리터 소비 전망


미국 RTD 커피 소비량

(단위: 백만 리터)

자료: Euromonitor International(2019.3.)

 

  ㅇ 콜드브루 커피시장, 큰 성장세

    - 콜드브루 커피는 비교적 신제품으로 큰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RTD 커피 시장의 성장 원동력이 됨.

    - 저칼로리, 에너지 증강의 기능성, 커피숍 스타일의 경험을 원하는 소비자들이 콜드브루를 선택하는 경향

    - 주로 아이스티를 생산하는 Red DiamondFitz 콜드브루 커피, 커피숍 체인인 Peet’s도 마트에서 쉽게 구매가능한 Peet’s 콜드브루 제품을 내놓으며, 콜드브루 커피 시장에 새롭게 참여

 

  ㅇ 다양한 신제품

    - 나이트로(Nitro) 콜드브루는 질소를 주입한 콜드브루 커피로 미세하고 풍부한 거품을 만들기 때문에 크림처럼 부드러운 것이 특징. 커피숍에서 즐길 수 있는 품질의 제품을 RTD 제품으로 쉽게 휴대하고 섭취 가능

    - 스파클링(Sparkling) 커피는 탄산을 주입하여, 탄산음료에 익숙한 소비자들에게 어필

 

다양한 스파클링 커피

             

자료: SimpleMost

 

□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ㅇ 미국의 RTD 커피 수입액은 2019년 7월까지 전년동기대비 10.03% 상승

    - 미국의 RTD 커피 수입액은 2019년 7월까지 2억 2000만 달러

    - HS 코드 별로는 커피 에센스와 농축물인 210111이 수입액의 약 99%, 210212가 나머지 1% 수준

    - 멕시코, 브라질, 콜롬비아 상위 3개국이 전체 시장의 약 70% 차지

    - 멕시코, 베트남, 스페인의 시장 점유율이 크게 성장하였음.

 

  ㅇ 대한수입규모 및 동향

    -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은 442만 달러로 미국 전체 수입액 중 2.0% 차지

    - 전년 동기대비 9.19% 증가하며 높은 증가율 기록

 

미국 수입현황 (HS 코드 210211, 210212 기준)

 

구분

수입액(천 달러)

비중(%)

‘17

‘18

’19

 (7월까지)

‘17

‘18

’19

 (7월까지)

전체

383,408

382,987

220,903

100

100

100

1

멕시코

94,399

89,879

60,517

24.6

23.4

27.4

2

브라질

100,315

100,815

52,712

26.1

26.3

23.8

3

콜롬비아

61,782

63,160

38,780

16.1

16.4

17.5

4

인도

36,642

43,024

24,045

9.5

11.2

10.8

5

독일

31,649

24,893

16,110

8.2

6.4

7.3

6

베트남

12,702

12,349

8,602

3.3

3.2

3.8

7

스페인

1,347

5,470

6,990

3.5

1.4

3.1

8

말레이시아

8,590

9,803

5,827

2.2

2.5

2.6

9

한국

7,134

8,751

4,421

1.8

2.2

2.0

10

프랑스

7,080

5,219

3,253

1.8

1.3

1.4

자료미국 통계청(2019.9.)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경쟁 동향 및 주요기업

    -  RTD 커피 선두 기업은 Pepsicco와 Starbucks의 조인트 벤처인 North American Coffee Partnership으로 Starbucks Frappuccino, Starbucks Iced Espresso Classics 브랜드 보유

    - 이 외에도White Wave Foods(브랜드: International Delight, Stok), Coca-Cola(브랜드: Dunkin’ Donuts Iced Coffee), Monster Beverage Corp(브랜드: Java Monster), Califia Farms(브랜드: Califia Farms) 등

 

브랜드별 시장 점유율

미국 RTD 커피 브랜드별 매출규모

브랜드

매출액($)

전년대비 성장률(%)

시장점유율(%)

Starbucks

85,539,449

40.5

21.1

International Delight

74,649,309

21.6

18.4

Stok

72,919,650

69.0

18.0

Starbucks Iced Espresso Classics

60,228,973

19.0

4.9

Califia Farms

33,794,100

29.6

8.3

전체

405,174,231

26.4

100.0

자료: Information Resources Inc. (2019.7.)

 

  ㅇ 주요 제품


- 제품명: Starbucks Double Shot

- 스타벅스의 에스프레소 음료로Starbucks Frappuccino보다 커피 맛이 더 진한 것이 특징

- Double Shot Energy음료는 타우린, 비타민 B, 인삼, 이노시톨 등이 첨가된 에너지 음료

- Double Shot Protein 음료는 프로틴 포함된 기능성 음료

- 가격: 1.5~3달러/캔

- 제품: International Delight Iced Coffee

- Original Coffee, Vanilla, Mocha, Caramel Macchiato, Oreo등이 있으며, Peppermint Mocha, Pumpkin Spice와 같이 특정 시즌에만 판매하는 제품도 있음.

- 다른 제품들처럼 소포장 제품이 아닌 1.89L 용량이 일반적으로 판매

- 가격: 3.5~6달러/팩

- 제품: Stok

- 콜드브루 커피 제품

- Mocah, Vanilla, Protein Mocha, Oatmilk Latte, Almondmilk Mocah 등 11종

- 가격: 3~5달러/병

- 제품명: Java Monster

- 프리미엄 커피가 첨가된 에너지 드링크

- Mean Bean, Loca Moca, Salted Caramel, Swiss Chocolate, Kona Blend, Irish Blend, Vanilla Light 7 종 판매 중

- Kosher 인증

- 가격: 2.5~4달러/캔

- 제품명: Dunkin Donuts Iced Coffee

- Mocha, French Vanilla, Original, Espresso, Cookies & Cream 5종

- 가격: 2.5~3달러/병

 

□ 유통구조

 

  ㅇ RTD 커피의 다양한 오프라인 유통망

    - 대형 식료품점, 일반 식료품점, 편의점 등지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이러한 판매형태 비중이 약 85% 차지

    - 미국의 편의점은 주유소와 함께 있으면서 운전자들이 쉽고 편리하게 구매를 할 수 있는 곳인 특성상 잠을 깨기 위해 RTD 커피를 구매하는 소비자가 많음.

    - 학교, 공공기관 등에 설치된 자판기 판매도 활발

 

  ㅇ 온라인 구매 증가추세

    - 여타 일반 소비재와 마찬가지로 RTD 커피 부문도 온라인 판매가 증가하고 있음.

    - 신규 제품들이 시장에 다양하게 진출하는 만큼 기구매자들의 제품평가가 중요한 구매 결정요소가 됨.  

 

□ 관세율수입규제인증

 

  ㅇ 관세율

HS 코드

일반관세율

한미 FTA 관세율

2101.11

무관세

무관세

2101.12.32

10%

2%

2101.12.34

2101.12.44

2101.12.54

10%

무관세

2101.12.38

2101.12.48

2101.12.58

30.5¢/kg + 8.5%

6.1¢/kg + 1.7%

2101.12.90

8.5%

무관세

자료: 미국 무역행정청(2019.9.)

 

    ㅇ 수입규제 및 인증 

    - 별도의 수입규제나 의무 인증은 없음.

 

시사점

 

  ㅇ 성장가능성이 높은 RTD 커피 시장

    - 2018National Coffee Association의 설문 조사에 따르면 미국 성인 중 64%는 매일 커피를 마심.

    - 커피를 마시는 연령이 점점 어려지고 있음. RTD 커피는 편리함을 중시하는 Z세대의 요구에 적합

      * Z 세대: 1995년에서 2015년 출생한세대

    - 컨설팅 업체인 Beverage Marketing Corporation(BMC)에 따르면 지난 5년간 RTD 커피 시장은 매년 두 자리 수 이상의 성장을 기록

    - 커피숍에 가지 않고도 좋은 맛, 품질의 커피를 편리하게 마실 수 있다는 점이 RTD 커피 성장 촉진

    - 2017RTD 커피 시장은 전체 미국 커피 시장의 2.1%로 아직 성장할 가능성이 많은 것으로 분석

 

  ㅇ 전문가 의견

    - 음료수 유통업체인 M사의 관계자 C씨는 2019년 상반기 RTD 커피 판매가 30~40% 증가하였으며, 특히 주요 브랜드의 판매 증가가 눈에 띈다고 밝힘.

    - 음료 전문 잡지인 Beverage Industry 관계자에 따르면, 탄산음료 및 설탕함량이 높은 음료 부문 매출하락이 RTD 커피 시장 성장 원인 중 하나라고 함.  

    - BMC의 애널리스트 Rofer DilworthRTD 시장의 성장은 콜드브루 커피 시장 성장에 있다고 말하며, 콜드브루 커피 시장을 통해 많은 신규 사업자들의 RTD 커피 시장 진출이 활발해졌다고 평가

    - 북미 Coca-Cola의 커피부문 디렉터인 Mark MilesRTD 커피 시장의 잠재력을 매우 높게 평가. Coca-ColaDunkin’ Donuts Iced Coffee, Far Coast Cold Brew 등을 판매 중

 

  ㅇ 콜드브루, 스파클링 RTD 커피와 같은 신규시장을 통한 진출 방안 고려

    - 콜드브루, 스파클링 RTD 커피 시장은 비교적 신규 사업자가 진입하기 용이하다는 분석

    - Peet’s의 마케팅 DirectorGretchen Koch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콜드브루 과정에서 커피의 산도가 줄어들고, 부드러운 풍미를 즐기는 경향이 높다고 분석. 우리 기업들은 현지인의 입맛을 고려한 제품 개발 요구

    - 특히 커피의 경우 소비자마다 개개인의 취향이 있어, 다양한 제품이 시장에 공존 가능

    - 공정거래 커피 사용, 건강한 원료 사용 등 프리미엄 전략 고려할 수 있음.

 

 

 


자료원: Information Resources Inc, Euromonitor International, BMC, Beverage Industry, 미국 통계청, 미국 무역행정청, 달라스무역관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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