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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별 주요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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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관광산업
2020-09-25 김진모 베트남 다낭무역관


가. 산업 특성


□ 정책 및 규제

 

  ㅇ 베트남 관광법(09/2017/QH14) 및 관련 시행령(168/2017/ND-CP, 06/2017/TT-BVHTTDL 등)에서 관광에 대한 정의, 개발 방향, 라이선스 발급 절차 등 기본 사항을 규정하고 있음.

 

베트남 관광법(09/2017/QH14) 주요 내용

 업종

라이선스 발급 조건 및 주요 내용

여행

서비스업

- 예치금(100만~500만 동) 필요

- 책임자는 여행 관련 학사 이상의 학위 혹은 국내/국제관광 관련 교육 이수 자격증 필요

- 외국인투자기업은 따로 법에서 규정되지 않는 한 Inbound 여행객 대상 서비스만 제공가능

  주*: Inbound 여행객: 베트남을 방문하는 외국인관광객 및 해외거주 중인 베트남인

관광 운송업

- 환경보호 규정, 서비스 품질 등의 운수업 조건 충족

- 관광 운송업 배지가 부착된 운송수단은 관광지역, 관광 명소 등에서 주∙정차시 우선권 부여

숙박업

- 보안, 화재예방, 환경보호 및 식품안전에 관한 법률조건 충족

- 인프라 및 서비스 최소 조건 충족

 

 <숙박등급 지정 관련>

- 사업자의 자발적 신청

- 지방 관광 당국별 1~3개, 관광총국별 4~5개까지 지정가능

- 지정된 등급 유효기간: 5년

여행 가이드

- 베트남에 거주하고 있는 베트남 국적 소유자

- 범죄 이력, 전염성 질병이 없는 사람

- 여행 관련 학사 이상의 학위 및 이에 상응하는 교육 이수

- 외국인관광객 가이드의 경우 학사 이상의 외국어 학위 혹은 그에 상응하는 자격 필요

- 지방관광명소 가이드의 경우 각 지방 관광 당국에서 시행하는 시험을 통과해야 함.

주: 2020년 9월 현재 법 조항이며, 해당 법조항을 KOTRA 다낭 무역관 자체 번역함.

자료: 베트남법률정보(Thuvienphapluat)


  ㅇ 이외에도 베트남 정부는 의결서(08-NQ/TW)를 통해 관광업을 주요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기본 발전방향을 규정하고 있으며, 관련 시행령(관광개발기금 운용(49/QD-TTg)과 정보기술(IT)의 관광산업 적용정책(1671/QD-TTg) 등)을 통해 이를 구체화하고 있음.


  ㅇ 특히 베트남 정부는 관광산업진흥을 위해 10년 주기로 국가관광개발전략을 발표하고 있으며 올해 1월 관광산업을 주요 경제부문으로 육성 지속가능한 녹색관광 지향 국가문화유산을 활용한 문화관광 개발 전문적이고 효율적인 스마트관광 국내 및 국제관광의 동시 발전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2030년까지의 국가관광개발전략(147/QD-TTG)이 승인됨.

 

베트남 국가관광개발계획 10개년(~2030년) 주요 내용

추진방향

<관광산업을 주요 경제부문으로 육성>

- 포괄적 관광개발에 대한 인식 확보/관광정책, 법체계 정비/중앙정부의 효율적 개발관리

<지속가능한 녹색관광 지향>

- UN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달성/환경보호 관련 인식 개선

<국가문화유산을 활용한 문화관광 개발>

- 문화유산을 활용한 관광패키지 개발/지역별 관광자원을 활용한 관광상품 개발

<전문적이고 효율적인 스마트관광>

- 공항, 관광정보센터 등 인프라 개발/과학기술 적용을 통한 관광 디지털포메이션(DT) 가속화

<국내 및 국제관광의 동시 발전>

- 국제 관광시장 다각화/국내 관광여건 개선/지역별 축제 활성화 및 특색있는 관광상품 개발

5개년 계량목표

(~2025)

총 관광수입: 1700조~1800조 동(770~800억 달러) 달성

- GDP 기여율: 12~14%

550만~600만 개의 일자리 창출(직접일자리 200만 개)

- 관광객 1억5500만 명 유치(외국인 3500만 명/내국인 1억2000만 명)

- 관광경쟁력지수(TTCI) 세계 50위, 동남아 3위 달성

10개년 계량목표

(~2030)

- 총 관광수입: 3100~3200조 동(1300~1350억 달러) 달성

- GDP 기여율: 15~17%

- 850만 개의 일자리 창출(직접일자리 300만 개)

- 관광객 2억1000만 명 유치(외국인 5000만 명/ 내국인 1억6000만 명)

- 관광경쟁력지수(TTCI) 세계30위 달성

자료: 베트남 산업무역정보센터(VITIC)

 

주요 이슈 (베트남 관광산업 코로나19 영향)


  ㅇ 코로나19에 따른 관광수요 축소와 베트남 정부의 강경책(외국인 입국 제한 등)으로 인해 관광산업은 가장 큰 피해를 입고 있는 산업 중 하나임. 베트남 통계청(GSO)에 따르면 올 상반기 외국인 관광객은 374만 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55.8% 감소했으며, 관광 매출은 53.2% 감소한 10조3000억 동(4억4300만 달러)를 기록하며, 관광총국이 당초 계획한 2020년 목표* 달성이 어려워지게 됐음.

    주*: 외국인 관광객 2050만 명, 내국인 관광객 9000만 명, 관광수입 830조 동(356억 달러)

 

  ㅇ 이에 베트남 관광총국은 F&B 및 숙박업체에 대한 전기요금 인하, 관광기업에 대한 부가세 50% 감면, 토지세 및 사회보장세 납부연기 등의 금융지원책(1399/BVHTTDL-TCDL)을 총리에게 제안했고 이외에도 주요 지방성시별로 코로나19로 인해 피해를 입은 관광산업 지원을 위한 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하고 있음.

 

관광총국 및 주요 성시별 관광진흥 프로그램

 

관광 지원 프로그램

관광총국

- 관광기업에 대한 부가세, 토지세 등 각종 세금 납부연기

- 관광산업 투자기업에 대한 대출이자율 감면 등 금융지원패키지

- ‘Vietnamese people traveling around Vietnam’ 등 국내관광 활성화를 위한 대규모 할인패키지 시행

다낭

- 온라인채널을 활용한 관광홍보 강화

- 가까운 성시의 국내관광객 유치 강화

- 다낭시 주요 관광지 및 숙박 할인 패키지(Da Nang Thank-you) 시행

- 관광숙박업소의 감염안전을 위한 정기적인 검역

- 다낭관광홍보기금 조성을 통한 피해기업 지원

하노이

- ‘Travel by Railway’등 국내관광촉진패키지 시행

- 국내관광지 입장료 30~50% 할인, 호텔숙박 70% 할인

- 온라인 관광산업 활성화(전자상거래, 3D 가상 관광 홍보관 조성 등)

호치민

<코로나19 9월 내 종식 시>

- 호텔 등 관련업체 협력강화, 고품질 관광상품 가격할인 등 국내관광 촉진 프로그램

<코로나19 연말까지 지속 시>

- 관광업계 구조조정 및 신상품 개발 지원을 통한 관광산업 회복시기 대비

자료: 각 지역 성시별 관광청


 
주요 기업 현황


  ㅇ 2019년 기준 베트남 관광총국에 등록된 관광관련 기업은 여행사 2667개사, 숙박업체 3만여 개(객실 65만 개) 있으며 이외에도 관광가이드 2만 7683명이 등록돼 있음.

    - (여행사) 2015년을 기점으로 베트남을 방문하는 외국관광객이 급증함에 따라 관련 여행사 수도 20151564개사에서 20192667개사로 연평균 11.3%의 빠른 속도로 증가함.

      · 19년 유형별 여행사 비율: 유한회사 62.4%, 주식회사 36.3%, 합작투자 1%, 개인사업체 0.3%

    - (숙박업체) 베트남내 호텔이 점점 고급화됨에 따라 2018년 대비 4~5성급 숙박업체는 약 13% 증가한 반면 1~3성급 숙박업체는 14.1% 감소했음.

    - (가이드) 국내관광가이드 9134, 국제관광가이드 1만7825명이 등록돼 있으며, 국제관광가이드 등록 언어는 영어(52.7%), 중국어(24.6%), 불어(7.8%)가 상위에 위치하고 있으며 한국어는 6(2.3%)*를 차지하고 있음.

      · 베트남을 방문하는 한국인 관광객이 매년 30~50%대로 폭발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관련 한국어 국제관광가이드 또한 증가할 것으로 전망


베트남 관광산업 관련 주요기업

베트남 주요 여행사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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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etravel

- 1992년 호치민에서 설립된 현지 여행사로 인바운드&아웃바운드 관광, MICE 투어 등의 서비스 제공

- WTA(World Travel Awards) 3회 수상, National Brand 4회 수상

- 홈페이지 : www.vietrave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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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igontourist Group

- 1975년 설립된 호치민에 본사를 둔 현지 종합 여행사로 약 1만 7000명의 임직원과 100개 이상의 호텔, 리조트, 레스토랑, 투어 등을 운영하고 있음.

- 2020년 ASEAN 경제포럼 100대 기업에 선정, ‘Best ASEAN Brand Award 수상

- 홈페이지 : https://saigontourist.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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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nThanh Group

- 1997년 호치민 인민위원회 결정(7448/QD-UB-KT)에 따라 설립된 국영기업으로 여행, 레스토랑, 호텔 등 여러 사업 분야를 가지고 있음.

- 2020년 사이공해방신문이 선정한 Vietnam Brand Award 수상

- 홈페이지: https://benthanhtourist.com

베트남 주요 호텔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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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npearl

- 베트남 Vin Group에서 운영하는 관광서비스 전문업체로 Vinpearl Luxury, Vinpearl Resort, Hotel 및 Vinoasis 등의 숙박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음.

- 34개의 호텔과 400여개 리조트 및 빌라를 포함해 전국 17개 성시에 걸쳐 1만 7200여 개의 객실을 보유하고 있음.

- 홈페이지: www.vinpear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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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cor Hotel Group

- 프랑스의 글로벌 관광서비스 전문업체로서 전 세계 100여 개국에 5100개 이상의 호텔과 약 28만 명의 임직원을 보유하고 있음.

- 베트남 내 Novotel, Mercure, Pullman, Mgallery, Sofitel, Ibis의 브랜드가 진출해 있으며, 주로 Owner가 따로있고 Accor Group에서 운영만 맡는 경우가 다수

- 홈페이지: https://group.accor.com/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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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uong Thanh Group

- 현지 호텔그룹으로 1997년 디엔 비엔푸시 호텔에서 시작해 현재 약 60여 개의 호텔과 1만 명 이상의 임직원을 보유하고 있음.

- 베트남 주요 관광도시에서 Luxury(5성급 이상), Grand, Holiday, Muong Thanh 총 4개의 호텔브랜드를 운영하고 있음.

- 홈페이지: http://muongthanh.com/en

베트남 관광총국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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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etnam National Administration of Tourism(VNAT)

- 베트남 문화체육관광부 산하기관으로 관광개발연구, 관련 통계 제공, 관광정보센터 관리 등의 기능을 수행함.

- 홈페이지: http://vietnamtourism.gov.vn

자료: 각 기업 및 기관별 홈페이지

 

나. 산업의 수급 현황

 

  ㅇ (관광수입) 베트남 관광 수입은 2015년 15억4000만 달러에서 2019년 32억8000만 달러(GDP 기여도 9.2%)로 연평균 16%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음.


  ㅇ (외국인 관광객) 2019년 베트남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은 2018년 대비 16.2% 증가한 1800만 명을 기록했음. 이 중 상위 5개국의 외국인관광객이 전체 외국인 관광객 수의 70%(약 1200만 명)를 차지하며 한국, 중국 등 일부 국가에 편중된 형태를 띄고 있음.

 

  ㅇ (경쟁력) 2019년 세계경제포럼(WEF)의 국가별 관광경쟁력(TTCI) 순위*에서 베트남은 전 세계 140개국 중 63위를 차지하며, 2015년 75위에서 12단계 상승함. 특히 인터넷 개방성, 항공 인프라 부분에서 눈에 띄는 개선으로 높은 점수를 받음.

      · 세계경제포럼(WEF)2년 마다 각국의 관광환경, 국가 정책, 인프라 등 14개 지수를 종합해 순위 발표


 최근5개년 베트남 관광수입 및 인바운드 외국인관광객

(단위: 백만 달러, 만명)

2019년 베트남 인바운드 외국인관광객

상위 5개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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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관광객별 관광수입비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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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베트남 관광총국(VNAT)


다. 진출 전략

 

SWOT 분석

 

강점(Strengths)

약점(Weaknesses)

관광산업 육성에 대한 베트남 정부의 강력한 의지

저렴한 물가로 여행지 대비 가격경쟁력이 있음.

해안선, 유네스코 문화유산 활용가능한 관광자원 많음.

베트남 직항편 공항 확충 항공인프라 강화

관광개발 마케팅에 관한 베트남 정부 규제 많음.

교외지역의 노후화된 관광 인프라(호텔 )

교외 지역 간 교통인프라 부족

일부 주요 관광지에만 관광객 집중

환경오염, 관광인력 부족에 따른 서비스질 하락

기회(Opportunities)

위협(Threats)

세금감면 관광산업에 대한 외국인투자 장려

저가 항공사 네트워크 확장에 따른 인바운드 관광객 증가

높은 경제성장률로퍼런스 MICE 기회 다양

코로나19 따른 관광산업 위축

태국, 라오스 주변 유명 관광국가 다수

지속가능한 관광프로그램 부족 환경오염 문제

글로벌 경기침체에 따른 인바운드 관광객 축소

자료: Fitch Soluton 및 베트남 관광총국

 

유망 분야

 

  ㅇ (호텔업) 2015년을 기점으로 베트남이 관광지로 떠오름에 따라 관련 호텔리조트 시장 또한 1만 9000여 개에 불과하던 업체 수가  2019년 3만여 개로 증가하며 연평균 10%로 빠르게 성장함.

    - 코로나19로 기존 투자가 지연되는 관련 시장이 주춤하고 있지만 대형 호텔들을 중심으로는 관광수요 회복에 대비 직원교육 및 추가 투자를 꾸준히 진행하고 있음.

      · Vin Group- ‘Can Gio Tourist City’90억 달러 투자 발표(’208)

 

  ㅇ (관광인프라) 일부 관광지에만 관광객이 집중되는 병목현상으로 환경오염 및 관광서비스 질 하락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음.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베트남 관광총국은 지역별 특색을 살린 다양한 관광상품 개발에 힘쓰고 있어 관련 투자기회가 많아질 것으로 전망

    - 최근 베트남 정부는 주요 관광도시를 중심으로 야간영업활동 제한을 해제했으며, 하노이 최대 관광지인 호안끼엠의 역사문화유적지 24시간 개방을 논의하는 등 야간관광산업 수요 증대 전망 


  ㅇ (온라인관광) 스마트폰 및 인터넷 쇼핑이 보편화 되면서 관광소비(검색, 예약, 결제) 또한 온라인을 활용하는 베트남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음. 최근 코로나19 온라인 소비형태가 트렌드화됨에 따라 이러한 경향은 더욱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

    - 구글과 컨설팅업체 BAIN‘2019 e-Conomy SEA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 온라인 관광시장 규모는 201523억 달러에서 201940억 달러로 연평균 12% 성장했으며, 2025년에는 90억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자료: EUROMONITOR, ITC TRADE MAP, UNcomtrade, Fitch Solution, Vietnam news 등 현지언론, 베트남법률정보(Thuvienphapluat), 베트남 관광총국(VNAT), KOTRA 다낭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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