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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물류산업
  • 국별 주요산업
  • 인도
  • 뉴델리무역관 한종원
  • 2019-11-29
  • 출처 : KOTRA

- 인도 제조업과 함께 성장하는 물류산업 -

- 최신 기술을 접목해 효율적인 인프라 확충 필요 -

 

 

 

. 산업 특성

 

정책 및 규제

 

  ◦ 국가 물류정책(National Logistics Policy)

    2018년 기준 인도의 물류비용은 GDP14%를 차지하며, 이는 각각 8%9%인 미국과 독일에 비해 높은 수준

    - 정부는 기술 중심의 물류 유통망을 구축해 향후 4년 내 이 비율을 9%로 감축해 비용 효율화 목표

    - 인도 상공회의소연합(ASSOCHAM)과 인도 투자은행 Resurgent India의 합동 연구(2016)에 따르면, GDP 대비 물류비용이 약 5% 감소 시 관련업계는 500억 달러 절약 효과

 

인도 회계연도별 고속도로 건설 규모

(단위:km)

    

자료: 인도브랜드자산재단(IBEF)

   

  ◦ 2019-20 인도 연방정부 예산안(Union Budget 2019-20)

    - 향후 5년간 약 14000억 달러를 투자하여 대중교통지향형 개발 추진 및 화물 운송을 위한 수로를 개발하는 등 전반적인 교통 인프라 구축에 주력

     * 대중교통지향형개발(Transit Oriented Development): 대중교통과 토지이용을 연계하여 도시생활의 편리성과 효율성을 보장하는 도시개발방식

    - 전력 요금제도 개선 등을 포함한 구조적 개혁 및 배전망 통합으로, 연간 705,000만 달러에 해당하는 전력 공급 비용 감축

 

정부 주요 물류 인프라 프로젝트

프로젝트명

발표연도

세부 내용

2019-20 인도 연방정부 예산안

(Union Budget 2019-20)

2019

- 향후 5년 간 약 14,000억 달러를 투자하여 약 125,000km의 낙후 도로 개발 등 체계적인 유통 인프라 구축

- 2030년까지 철도 인프라 구축에 약 7,000억 달러를 투자하고, 민관협력사업을 활용한 빠른 사업 시행 및 철도 연결성 강화

- 대규모 철도역 현대화 사업도 병행

Bharatmala Pariyojana

2017

- 1,070억 달러를 투자하여 약 80,000km가 넘는 국도 및 고속도로, 다리, 그린필드형 고속도로 설립

복합운송 물류단지 설립

(Multi-modal logistics parks)

2017

- 310억 달러를 투자하여 인도 전역에 34개의 복합운송 물류단지 설립

- 물류단지 설립으로 화물량 집계절차 용이, 저장 비용 감축 및 운영 효율성 증대

Sagarmala and Inland waterways

2015

- 7,500km 해안선 규모의 항구를 개발하는 인프라 프로젝트

- 해상 노선을 활용하여 화물 운송 시 도로 운송에 비해 약 4배 이상의 화물량을 운반할 수 있으며, 비용은 50% 이상 저렴

프로젝트 시행으로 지난 3년간 약 1만 건의 고용을 창출했으며, 향후 10년 간 약 1,000만 건의 추가 고용 창출 예상

자료: 인도 상공부, India Services

 

최신 기술 동향

 

  ◦ 실시간 정보 공유를 통한 비용 효율화

    - 드론, 인공지능(AI), 자율주행차량 등을 이용한 유통 시스템 자동화(Automation)로 서비스 품질 및 속도를 향상시키는 반면, 필요한 노동력을 최소화하여 물류비용 절감 가능

    - 지리 정보 시스템(Geographical Information Systems) 사용으로 국도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여 유통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 및 교통체증 해결

    - 전파를 이용하여 장거리 정보 인식이 가능한 라디오 주파수 식별 프로그램(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을 통해 무선으로 선박 이동 및 유통 과정 식별

 

  ◦ 사물인터넷(IoT)을 활용한 스마트물류 운영

    - 최근 인도 내 물류 및 스타트업의 사물인터넷(IoT),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클라우드 시스템, 빅데이터 분석 등과 같은 최신 기술사용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기존 비즈니스 운영체제 개선, 신규 거래 및 네트워크 확장 등이 가능해짐.

    - 인도 물류 스타트업인 ‘Rivigo’는 사물인터넷(IoT)을 이용해 운영 트럭의 연료량, 엔진오일 온도, 브레이크 오일 압력 등에 대한 실시간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통해 운영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켜 장거리 물류를 원활하게 관리함.

 

주요 이슈

 

  ◦ 인프라 구축에 대한 전폭적인 정부 지원

    - 2019-20 인도 연방정부 예산안(Union Budget 2019-20) 중 향후 5년간 인프라 구축에 약 14000억 달러 투자 및 약 125,000km 길이의 도로 증설 계획을 추진하는 등 교통 인프라 개선을 통해 물류산업 부흥 추진

    - 인도 정부는 201710대규모 교통망 구축사업인 Bharatmala Pariyojana 프로젝트를 승인하였으며, 2022년까지 1단계 프로젝트를 완료해 북부지역을 관통하는 효율적인 물류 유통망을 구축하고자 노력

 

Bharatmala Pariyojana 1단계 프로젝트 구성 및 예산안

연번

목표

규모(km)

예산(천만 달러)

1

Economic Corridors

9,000

1685

2

Inter-Corridors & feeder roads

6,000

1123

3

National Corridor Efficiency improvement

5,000

1404

4

Border & International connectivity roads

2,000

351

5

Coastal & port connectivity roads

2,000

282

6

Expressways

800

564

총계

24,800

5409

 자료: 인도 도로교통부

 

  ◦ 정부의 대규모 프로젝트 미완성으로 인한 혼란 상존

    - 화물전용 노선인 델리-뭄바이 간 서부산업철도(DFC: Dedicated Freight Corridors), 물류단지 설립(Multi-modal logistics parks) 등과 같이 미완성 상태의 대형 인프라 프로젝트로 인해 공급 및 수급 시 혼선 증가

    - 20177, 유통 구조를 대도시 거점 유통 방식(Hub and spoke model)으로 전환하기 위해 주 간 간접세 통합 정책을 시행하였으나, 각 지역 별로 분산되어 있는 물류 창고 및 공장으로 인해 유통 소요 시간 및 비용은 여전히 높음.

    - 또한 정부 자원의 프로젝트 시행 시 중앙정부와 주정부 간 통합 정책 시행 및 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음.

 

  ◦ 지리적 특성에도 불구하고 저온유통방식(Cold Chain) 활용 저조

    - 인도는 지리적 특성 상 제품 유통 시 많은 시간이 소요되며, 이 과정에서 부패 및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특정 제품의 경우 저온 상태로 유통하는 방법을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함.

    - 하지만, 제품의 부패 가능성에 대한 인식 부족, 열악한 전력 공급 및 배수 시스템, 높은 초기 투자비용 등으로 인해 저온유통방식을 선택하는 기업은 많지 않으며, 활용 품목 또한 일부 의약품, 가공식품, 원예작물, 육류 및 어패류 등으로 매우 제한적임,

    - 정부 프로젝트가 완료돼 안정적인 인프라 구축 시 유통 비용 감소로 저온유통방식에 대한 투자가 확대될 전망

    

주요 기업 현황  


기업명

본사

상세 정보

매출액('18-19)

FedEx

미국

- 최첨단 정보기술 및 전용 항공 노선을 보유하여 220여개가 넘는 지역에 하루 360만 건 이상의 빠르고 정확한 배송 서비스 제공

697억 달러

DHL

독일

- 세계에서 가장 큰 물류 회사 중 하나로, 해상 및 항공 우편 전문 기업

- 30만 명 이상의 직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220여 개 이상의 국가 및 지역과 유통 네트워크를 형성

682억 달러

Blue Dart

인도

- 인도 내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자랑하는 Blue Dart는 인도 전역에 85개 물류 창고를 운영하며 35,000여 지역 간 유통망을 형성

- 고품질 자재를 이용한 포장 시스템을 사용하여 제품의 파손 및 손상을 방지

44,800만 달러 

Allcargo Logistics

인도

- 1993년 설립돼 160개국에 300개 이상의 사무실을 운영하며 글로벌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인도 최대 상장 물류회사

- 최근 약 14000만 달러를 투자하여 물류단지 설립 계획 발표

97,000만 달러

자료: 각 사 홈페이지 종합

 

. 산업의 수급 현황

  

물류산업 규모

  

  ◦ 인도 경제부의 경제조사보고서(Economic Survey) 2017-18에 따르면, 2018년 기준 인도 물류산업 규모는 1,600억 달러이며, 2020년까지 2,150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

 

  ◦ 인도 물류산업은 현재 약 2,200만 건의 고용을 창출하고 있으며, 향후 2년 안에 고용율이 16% 상승해 2022년까지 가장 많은 고용 창출이 이루어지는 분야가 될 것으로 예상

 

  ◦ 1군 이외 도시의 성장 및 물류 수요 증가, 최신 기술 도입과 인터넷 보급 확산, 정부의 제도적 개선 시행 등이 산업 수급 활성화

     * 1군 도시(Tier-1): 인구수를 기반으로 분류하며 1군 도시의 경우 인구수 10만 명 이상에 해당. 주요 1군 도시로는 뉴델리, 뭄바이, 콜카타, 첸나이, 벵갈루루, 암다바드(이상 KOTRA 무역관 소재지), 하이데라바드 등이 있음.

 

  ◦ 인도는 중국에 이어 물류산업의 신흥 시장으로 기능 

    - 글로벌 물류 회사 Agility의 신흥시장 물류지수(Emerging Markets Logistics Index) 보고서는 국내 및 국제 물류산업 규모와 현황, 시장 접근성 및 안정성을 포함한 사업 자본 등을 총체적으로 평가하는 연례 보고서로, 2019년 보고서에 따르면 인도의 지수는 7.398.87인 중국을 이어 2위를 기록

    - 인도의 E-commerce 시장은 2018년 기준 350억 달러 규모에서 2022년까지 1,00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이며, 이와 더불어 물류 서비스 수요 또한 증가 전망

 

인도 물류산업 규모

(단위: 달러)

분야

2016-17

2017-18

2018-19

설비투자액

89,100

126,700

101,900

규모

-

1,600

2,150

자료: 인도 경제부

 

. 진출 전략

 

SWOT 분석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 한국 기업의 다양한 물류 서비스 경험 

물류 인프라 구축 및 운영 시 우리 기업의 최신 기술 접목 가능  

- 비효율적이고 분산된 유통망 구조로 인한 기업 효율성 관리 애로

- 중앙정부와 주정부 간의 통합 정책 부재 및 이로 인한 우리 기업의 정보 부족

기회(Opportunities)

위협(Threats)

- 통합간접세(GST) 통합 정책, 국가 물류정책 등 정부정책 기반의 물류 산업 개선 및 육성 노력

- 전자 상거래 및 온라인 유통망 활성화에 따른 인도 물류산업 부흥 가능성

- 인프라 미비, 분산된 물류 창고 등으로 인해 여전히 높은 물류비용

- 정부의 잦은 정책 변경 및 미완성 프로젝트로 인한 정책적 혼란

- 유가 상승세 및 변동성 지속

 

유망분야

 

  ◦ 사물인터넷(IoT) 결합 제품 수요 증가

    - 인도의 제조 산업은 지속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이에 따른 물류 및 유통의 필요성과 수요 또한 더불어 꾸준히 상승함.

    - 이에 따라 사물인터넷(IoT)을 통해 제작되어 유통 품목에 대한 실시간 위치 추적이 가능한 스마트 팔렛 등 최신기술을 접목하여 저장 및 이동을 용이하게 하는 제품이 물류산업의 필수 품목으로 등장

    - 또한, 모니터 및 센서와 사물인터넷을 결합하여 제품 손상 및 분실을 확인하고, 배송조회 시스템을 통해 제품 위치를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등 기업과 소비자 모두에게 편리한 서비스 제공

 

사물인터넷(IoT) 결합 센서 제품 예시

   

     

     

식별 센서

(Identification Sensors)

근접 센서

(Proximity Sensors)

     

   

온도·습도 감지 센서

(Temperature, Humidity Sensors)

거리 감지 센서

(Distance Sensors)

자료: The Planet Group

 

  ◦ 인도 정부의 물류산업 육성책에 따른 한국 기업 진출 기회 다대

    - 인도 정부의 도로, 철도, 공항 등 교통 인프라 개발을 위한 대형 프로젝트 진행으로 건설기계 및 부품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이를 이용한 우리 기업의 인도 시장 진출 기회 또한 증가 예상

    - 한국 기업은 인도 현지 기업과 협업해 체계적인 유통망을 구축하고 유동적인 현지 상황에 따른 대처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바람직함.


 

작성자: KOTRA 뉴델리 무역관 Ashish Verma (Ashish@ktcdelhi.net)

자료: 인도 재무부(Ministry of Finance), 인도 도로교통부(Ministry of Road Transport and Highways), 인도 상공부(Ministry of Commerce and Industry), Agility, Alpha Invesco, India Services, The Planet Group, 인도브랜드자산재단(IBEF), Economic Times 등 현지 언론보도 및 KOTRA 뉴델리 무역관 직접 작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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