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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별 주요산업

국별 주요산업
베트남 자동차산업
2019-08-19 윤보나 베트남 호치민무역관

. 산업 특성

 

□ 정책 및 규제

 

  ㅇ 베트남, 현지 자동차 및 부품 산업 육성으로 고부가 가치 창출 목표

    - 베트남의 현행 자동차 산업 개발 전략 및 계획은 수상 결의문 Decision 1168/QD-TTg와 Decision 1211/QD-TTg에 명기됨.

    - 상기 계획안을 통해, 베트남 정부는 현지 자동차 부품 조달률을 제고하는 한편 자동차 제조 및 부품 산업을 강화해 세계 생산망에 편입할 것을 장기 목표로 수립함. 이는 현시점 베트남 자동차 제조 산업이 극복해야 할 성장 난점을 요약한 것이기도 함.

 

  ㅇ 베트남에서 자동차 및 관련 부품 제조업은 외국인 단독 투자 가능

    - 2016년 베트남 투자법 개정안(Law 03/2016/QH14)에 따라, 베트남에서 ∆차량 보증 및 수리 ∆차량 생산/조립/수입 ∆차량 검수 서비스 분야는 조건부 사업으로 분류됨.

    - 베트남 투자법 상 ‘조건부 사업(conditional business lines)’이란 국방 및 국가보안, 사회 질서, 윤리, 공공 보건 유지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는 범위 내 특정 조건을 충족해야 투자할 수 있는 사업을 뜻함.

    - 즉, 특정 조건을 충족한다면 베트남에서 차량 생산/조립/수입 사업은 외국인 단독 투자가 가능함. 동 사업에 관련한 특정 조건은 시행령 Decree 116/2017/ND-CP에 안내됨.

    - 자동차 부품 제조업은 조건부 사업이 아니며, 이 또한 외국인 단독 투자가 가능함.

 

  ㅇ 베트남, 자국 자동차 제조 산업 보호 위해 완성차 수입 규제

    - 베트남 정부는 상대적으로 취약한 국내 자동차 제조 산업을 보호하고 해당 산업의 성장을 장려하기 위해 ①관세 장벽과 ②비관세 장벽으로 완성차(CBU, Complete Built-Up) 수입을 규제함.

    - 관세장벽의 경우, 버스와 미니버스, 벤, 세단 및 SUV 차량에 적용되는 최혜국 세율(MFN)이 평균 20~70% 선에 형성됨. 앰뷸런스나 공항 버스 등 특수 용도의 차량을 제외하면 자유무역협정 세율 역시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임. 단, 베트남이 체결한 자유무역협정 가운데 아세안무역물품협정(ATIGA, ASEAN Treaty in Goods Agreement)은 2018년부 차량 수입 세율이 철폐됨.

    - 한편, 베트남 정부는 시행령 Decree 116/2017/ND-CP(발효일: 2017.10.17.)와 관련 시행령 Circular 03/2018/TT-BGTVT(발효일: 2018.3.1.)를 통해 비관세 장벽을 강화한 바 있음. 이에 따라, 베트남으로 완성차 수입 시 수출국에서 발급하는 차량 유형 인증서(VTA, Vehicle Type Approval)가 요구되며 배출가스·품질·기술안전 검사를 거쳐야 함. 특히 배출가스·품질·기술안전 검사는 각 화물선이 도착할 때마다 이루어지는데, 이전에 같은 차량 모델에 검사를 끝냈다고 하더라도 다음 화물선은 별개로 똑같은 검사 과정을 거쳐야 함.

*참고 보고서: 호치민 무역관 작성, ‘베트남 내년(2018)부터 자동차 수입 더욱 까다로워진다’(클릭 시 해당 페이지 이동)

 

□ 주요 기업 현황

 

  ㅇ 베트남 내 주요 기업

    - 2016년 기준 베트남의 자동차 제조 관련 기업(자동차 부품 포함)은 491개로 추산됨. 이 중 직원 수가 1000명 이상인 기업 수는 5%, 200명 미만 기업은 77%를 차지함. (자료: 베트남 통계청)

 

베트남에서 차량을 생산하는 주요 기업

 






사업 분야

- 차량 제조 및 조립

- 차량 수입 및 유통

- 차량 수출

- 차량 조립

- 수입 및 유통

- 수출

- 차량 조립(Thanh Cong社)

- 수입 및 유통

- 오토바이 제조

- 승용차 조립

- 차량 수입 및 유통

- 수출

- 차량 조립

- 수입 및 유통

- 수출

생산 차종

9인승 이하 승용차, 버스

9인승 이하 차량(세단, 해치백, SUV, MPV)

9인승 이하 차량(세단, 해치백, SUV, MPV, 앰뷸런스)

10인승 이상 차량(미니 버스)

물류 차량(트럭, 트랙터 등),

특수 차량(콘크리트 차량)

오토바이, 9인승 이하 차량(세단, 해치백, SUV, MPV)

9인승 이하 차랑(세단, 해치백, SUV), 미니버스

생산

- CKD 계약 생산: Kia, Mazda, Peugeot

- THACO 버스(자체 브랜드)

- THACO 트럭(자체 브랜드)

Camry, Vios, Innova 등을 현지에서 조립

트럭과 트랙터, Grand i10, Accent, Tuscan등을 현지 조립

*Starex(앰뷸런스 차량 모델)

승용차 모델: City

Fiesta, Focus, EcoSport, Transit 현지 조립

연간 생산량

- 2018년: 83,416대

- 2019년(예상): 106,773대

2018년: 52,662대

연간 6만 대

연간 1만 대(9인승 이하)

연간 1만 4000 대(9인승 이하)

현지 부품 조달률

- 9인승 이하 차량: 15~23%

- 버스: 55~60%

- 트럭: 35~40%

Innova: 37%

정보 없음

정보 없음

정보 없음

생산시설 소재지

중부 Quang Nam성(주요 생산지), 남부 Dong Nai성

북부

Vinh Phuc

북부

Ninh Binh

북부

Vinh Phuc

북부

Hai Duong

: 1) HS코드 8703, 8704, 8705 분류 차량 기준,

베트남 내 판매량이 높은 상위 5개 기업 정보 취합(VAMA* 회원사 통계)

2) VAMA = Vietnam Automobile Manufacturers' Association(베트남 자동차 제조기업 협회)

자료: KOTRA 호치민 무역관 취합

 

□ 주요 이슈

 

  ㅇ 2019년, 베트남 고유 자동차 브랜드 빈패스트(VinFast) 출격

    - 현지 대기업 Vingroup은 2017년 자회사 VinFast를 설립함으로써, 자동차 제조 시장에 첫 발을 디뎠음. VinFast는 세간에 알린 계획대로 2018년 11월 전기 스쿠터, 2019년 6월 4인승 자동차를 출시하는데 성공함.

    - 당사는 베트남에서 최초로 자체 브랜드 승용차(9인승 이하) 출시에 성공한 현지 기업임. 베트남 내 자체 브랜드의 9인승 이하 승용차를 제조하는 현지 기업은 현재 VinFast가 유일함.

 

VinFast의 차량 모델

자료: VinFast, KOTRA 호치민 무역관

 

  ㅇ 베트남, CPTPP와 EU-베트남 FTA(EVFTA)에 따라 협정 당사국 수입 차량에 관세 변동 예정

    - ATIGA에 더불어, 베트남은 CPTPP(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의 양허세율표에 따라 협약 당사국의 승용차(중고 차량 제외) 및 일부 차량 부품에 대한 수입 세율을 단계 인하할 예정임. 구체적으로 CPTPP의 특정 조건 하, 2030년경 HS코드 8702 및 8703 물품에 베트남의 수입 관세가 철폐될 것으로 계산됨. (자료: CPTPP 양허세율표).

    - 다만, 2019년 1월 현지 국영신문 Việt Nam News는 베트남 산업통상부 산하 다자간 통상 정책부서 관계자의 의견을 인용하여, CPTPP로 인해 “수입 관세가 인하되어도 특별소비세와 기타 비용들이 증가할 것이므로 차량 가격은 기대만큼 떨어지진 않을 것”이라고 전한 바 있음.

    - 한편, EVFTA의 특정 조건 하 베트남은 유럽연합 국가의 차량, 차량 부품, 일부 오토바이 모델에 대한 수입 관세를 협약 발효 7~10년 후 철폐할 예정임. (자료: EVFTA 양허세율표) 현시점 EVFTA는 발효 전임.

 

□ 최신 기술 동향

 

  ㅇ 전기 자동차 시장, 아직은 성장 초기 단계

    - 베트남 정부는 자연 친화적이며 지속 가능한 자동차 제조 기술에 긍정적인 의견을 밝혀왔으나, 실상 전기 자동차 제조 산업에 관련한 현행법은 아직 이를 뒷받침하지 못함.

    - 베트남에서는 수출입 관세 관련 시행령을 개정한 Decree 125/2017/ND-CP(이하 Decree 125)가 2018년부 발효됨. 이 개정 시행령을 통해 수입 자동차 부품에 대한 특혜 세율 조항이 보충됐지만, 이는 ‘연료 절약’ 차량에 초점이 맞춰진 것이라 전기자동차 및 하이브리드 차량 제조 기업은 이로 인한 혜택을 크게 누리지 못 함.

    - 참고로 현재 베트남에서 전기 차량은 전기 자전거, 전기 오토바이, 골프 카트가 대표적임. 열대기후를 유지하는 베트남 남부에서 골프 카트는 골프장 외에도, 전기 미니버스 또는 개인용 단거리 차량 등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되고 있음.  

    - 덧붙여 VinGroup은 2019년 말부터 전기 버스를 생산해 이를 2020년부터 당사 사업(VinBus)에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음. VinFast는 올 4월 LG화학과 베트남 하이퐁에 배터리팩 제조 합작사를 설립했으며, 이를 통해 향후 전기차 배터리팩을 생산할 계획임.

 

  ㅇ 차세대 친환경 자동차 생산이 열악한 현지 사업 환경은 베트남 정부도 인지한 바, 하이브리드나 전기 자동차와 같은 친환경 자동차 부품 수입 시 관세가 인하될 수 있도록 관련 시행령 개정을 준비 중임.

    - 현지 재정부가 제시한 Decree 125 개정 초안에 따르면, 2018 ~ 2121년 사이 친환경 자동차 제조 기업은 배출기준 4등급, 2022년부터는 5등급을 충족해야 함.

    - 또한 하기 표에 안내된 대로, 현지 정부에 생산 계획이 승인된 친환경 자동차에 한해 일정 수량을 생산해야 함.

 

Decree 125 개정 초안에 제시된 친환경 자동차 최소 생산 수량

기간

2019

2020

2021

2022

상반기

하반기

상반기

하반기

상반기

하반기

상반기

하반기

최소 생산 수량(대)

8,500

8,500

10,000

10,000

11,500

11,500

13,500

13,500

1개 차종 별

최소 생산 수량(대)

3,500

3,500

4,000

4,000

4,500

4,500

5,000

5,000

: 초안일 뿐 현재 확정된 것은 아님

자료: Decree 125 개정 초안

 

. 산업 수급 현황

 

□ 내수

 

  ㅇ 베트남 자동차 시장, 상대적으로 작은 규모이나 꾸준한 연간 판매량 기록 중

    - 2018년 베트남에서 판매된 승용차(중고 제외)는 29만 대에 육박했음. 이 중 현지 생산된 차량의 비중은 74.7%를 차지함.  

    - 동년도 인도네시아(115만 대), 태국(100만 대), 말레이시아(59만 대), 필리핀(40만 대)과 같은 주변 국가의 연간 승용차 판매량 대비, 베트남의 자동차 시장은 상대적으로 작은 규모임.

 

베트남 내 자동차 판매량 추이

(단위: 대)

 

2015

2016

2017

2018

자동차 판매량

244,914

304,427

272,750

288,683

  - 수입 완성차(CBU)

71,874

75,463

77,790

72,979

  - 현지 생산 자동차

173,040

228,964

194,960

215,704

: 1) 사륜 이상 자동차 통계, 2)VAMA 회원사 및 VAMA 비회원사 통계 합

자료: VAMA

 

□ 수출입

 

  ㅇ 완성차 수입 동향

    - 완성차의 경우, 2018년 ATIGA 관세 철폐 일정에 따라 아세안 회원국인 태국과 인도네시아의 수입량이 두드러졌음. 2018년 베트남이 수입한 태국 차량은 55,634대(전년 대비 24% 증가), 인도네시아 차량은 17,146대에 달해 해 두 국가가 차지하는 비중이 89%를 차지함.

    - 주요 수입 차량 종류는 9인승 이하 승용차와 트럭임. 베트남 관세청에 따르면, 2011~2017년 사이 수입된 완성차 가운데 9인승 이하 승용차와 트럭 수량이 86%를 차지함.

    - 조립차(CKD, IKD) 수입 통계를 구분하여 취합하는 것은 불가함. 현지 및 FDI 차량 제조 업체가 수입하는 조립차는 자동차 부품으로 간주되므로, 이에 관련한 수입 통계는 다양한 자동차 부품의 HS 코드를 아우름. 이 때문에 자동차 조립 부품과 예비 부품의 수입 통계를 따로 분류하는 데 한계가 있음.

 

베트남의 완성차 수입 동향

(단위: 대, 백만 달러)

 

2015

2016

2017

2018

완성차 수입*

(모든 종류 총합)

수량

125,534

112,497

97,213

81,609

금액

2,983

2,381

2,237

1,800

9인승 이하 차량

수량

51,442

50,601

38,832

53,981

금액

535.5

713.5

717.9

1,071

10인승 이상 차량

수량

1,251

865

745

804

금액

35.7

24.5

21.1

24.3

트럭 및 화물차량

수량

48,955

47,246

44,906

24,188

금액

1,299

984.7

951.6

501.7

: ‘완성차 수입’은 특수차량 및 기타 목적 차량 통계가 합산됨

자료: 베트남 관세청

 

  ㅇ 베트남 수출 차량, 화물차에서 10인승 이상 차량으로 주요 품목 변화

    - 자동차는 베트남의 주요 수출 품목이 아님. 현지 통계청에 따르면, 2017년 베트남의 차량 수출액(HS 코드 8702, 8703, 8704)은 557만 달러에 불과함.

    - 2016년 베트남의 수출 차종은 HS코드 8704(화물차량) 품목이 주류였음. 2017년에는 HS코드 8704 품목 수출이 감소한 반면, HS 코드 8702(10인승 이상 차량) 품목 수출액이 전년 대비 5.3배 증가함.

 

베트남의 차량 수출 추이

(단위: 달러)

 

: 2018년 통계는 미공개 상태

자료원: 베트남 통계청

 

. 진출 전략

 

SWOT 분석

 

Strengths

Weaknesses

- 인건비가 상대적으로 낮아 제조업에 경쟁력 있음

- 현지 정부의 정책 하, 북부, 중부, 남부를 중점으로 자동차 제조 관련 산업시설 개발 중

- ASEAN 회원국이며, 주변 국가와 수출입에 있어 지리적 이점이 있음

- 베트남 자립 브랜드(VinFast) 승용차 출시 성공하며 현지 고유의 자동차 제조업 성장성 입증 → 관련 원부자재 산업에 자체적인 투자 유도

- 1인당 GDP(3000달러 이하)를 고려했을 때, 현재 승용차 구매력을 갖춘 소비자는 일부

- 베트남의 주요 교통 수단은 오토바이

- 개발 단계에 있는 현지 도로 상황

- 베트남 기반의 자동차 부품 기업이 현지 자동차 제조 산업의 수요를 메우기에는 부족함. 현지 자동차 부품 조달률이 낮아, 베트남 생산 차량의 가격이 높아짐

- 주변 국가(태국, 인도네시아 등)와 비교해 자동차 제조 산업 규모가 작음

Opportunities

Threats

- 대중교통 기반시설이 취약하여 개인 차량에 대한 수요가 꾸준함

- 승용차 소유 인구의 비율이 낮은 한편 소비자의 경제력이 제고 중이므로, 향후 개인차 소비 증가 기대

- 제조 및 물류 산업 성장에 따라, 상품 운송에 유용한 소형 및 중형 화물차 수요 성장

- 현지 정부의 버스 노선 확충 계획 및 최근 급속 성장 중인 관광업으로 인해, 버스 소비 증대 예상

- 다자간 무역협정(ATIGA, CPTPP, EVFTA) 체결 → 수입 자동차에 적용되는 관세 장벽 낮아져, 베트남 자동차 시장에서 수입품 점유율 증가

 

□ 유망 분야

 

  ㅇ 소형 전기버스에 수급 확대 가능성

    - 현재 검토 중인 Decree 125 개정 초안이 실현된다면, 향후 바이오연료, 하이브리드, 전기 연료를 활용한 친환경 자동차 제조 및 관련 부품 산업 활성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임.

    - 현시점 베트남에서 전기 차량은 오토바이나 골프 카트 같은 특정 종류에 수급이 국한 돼있음. 그러나 자체 브랜드 자동차 출고에 성공한 VinGroup이 2020년 전기버스(VinBus) 생산 및 서비스 공급 계획을 밝히고 이를 위한 준비 작업을 진행하고 있는 바, 향후 친환경 자동차 산업의 귀추가 주목됨.

    - 한편, 2019년 5월 개최된 호찌민시 투자 설명회에서 관계당국은 현지 교통 인프라 개발 계획을 안내하며, 현재 좁은 면적의 도로를 무리해서 확장하기보다 교통수단 투자를 우선 고려하고 있다고 전한 바 있음. 현지 정부는 그 예로 대중 버스 및 미니 버스 확대 계획을 언급했음.

 

 

자료: 베트남 관세청, 통계청, VAMA, Decision 1168/QD-TTg, Decision 1211/QD-TTg, Decree 116/2017/ND-CP, Circular 03/2018/TT-BGTVT, Decree 125 개정 초안, 현지언론 및 KOTRA 호치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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