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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마니아 자동차산업
- 국별 주요산업
- 루마니아
- 부쿠레슈티무역관 Tudor Nemes
- 2019-07-15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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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산업 특성
□ 정책 및 규제
ㅇ 루마니아는 체코, 슬로바키아, 폴란드, 헝가리를 포함하는 5개국의 동유럽 자동차 허브중 하나임. 2018년 자동차 생산은 전년도에 줄어든 후 당해 증가함. 국제 자동차 생산기구(OICA)에 따르면 2018년 477,000대, 즉 전년대비 31.1% 가까이 증가함. 이는 EU 국가들 중 11위에 해당.
ㅇ 중고차 수입은 정부가 구형 차량을 반환하는 데 인센티브를 주는 등 자동차 소유를 손쉽게 만듬. 2017년 2월 루마니아 의회는 중고차에 대한 환경세를 폐지하여 중고차 가격은 더 낮아짐.
- 2017년 2월 루마니아 의회는 수입 중고차에 대한 환경세를 폐지함. 이전에 구매자들은 더 연식이 오래되고 더 오염을 많이 시키는 자동차를 불가리아에서 구매하여 세금을 지불하는 것을 피해옴. 그러나 정부는 현재 개인이 중고차를 2년에 한 대만 구입할 수 있도록 제한하려고 함. 수도 부쿠레슈티 시장은 현재 증가하고 있는 오염도를 줄이기 위하여 지방 자치 단위의 환경세를 도입할 계획을 갖고 있음. 중고차 수입은 신차 판매를 3대 1로 앞지르고 있음.
- 정부는 이 제안을 적극 활용해 온 기업 등 노후 차량을 반납한 사람들에게 보조금을 제공하고 있음. Rabla와 Rabla Plus 프로그램 모두 2019년 개정됨. 약 7천 6백만 달러가 오래된 차를 반납하는 운전자들에게 돌아갈 것임.
- 정부는 대체 연료 자동차 판매를 장려함. 2018년까지 연장된 Rabla와 Rabla Plus의 장려책은 하이브리드 혹은 전기 자동차 구매자들에게 5,240 달러에서 4만 5천 Ron 사이의 금액을 제공하며, 그런 자동차 구매자들이 연료를 많이 소비하는 구형 자동차를 폐차해야한다는 요구를 보류시킴. 게다가. 루마니아는 신형 하이브리드와 전기차 구매에 대해 전 EU에서 가장 큰 인센티브를 부여학고 있음.
ㅇ 루마니아는 2030년까지 2021년 대비 새 승용차의 이산화탄소 배출을 37.5%까지, 새 승합차는 31%까지, 새 트럭은 30%까지 감소시키는 EU의 배출 규제를 시행해야 함. 이는 다치아를 비롯한 저가형 자동차 제조사들에겐 어려운 문제임. 그들의 구형 모델을 저공해 차들로 대체하는데 비용이 상당하기 때문.
□ 최근 기술 트렌드
ㅇ 다국적 자동차 부품 기업들이 루마니아에 생산 설비를 설립하거나 확장하여 현재 15만개 자동차 산업 일자리 중 80% 이상 Autoliv(스웨덴), Continental (독일), Flextronics (싱가폴), Honeywell (미국), Takata (일본) 등의 외국계 자동차 부품 기업이 차지하고 있음.
- 한편 완성차 생산 업체는 현지 임금 인상으로 인해 대부분 자동화되는 추세.
□ 주요 쟁점
ㅇ 2019년에서 2023년의 경제 성장은 둔화될 것으로 예상됨. 정부 정책의 비일관성과 세계경제의 불확실성 등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구매결정이 신중해지고 이는 신차 구매에 있어서도 반영되어 구매 추세가 불안정할것으로 전망.
ㅇ 루마니아의 자동차 시장은 1천 8백만 명이라는 많은 인구 수에도 불구하고 규모면에서 매우 작음. 자동차 판매는 2008년부터 2013년 사이 세계 금융 위기와 유로존 위기로 인해 감소를 겪음. 유럽 자동차 공업협회(ACEA)에 따르면 승용차 부문은 회복되었고 상용차는 2017년 감소 이후 다시 증가하고 있는 추세.
ㅇ루마니아의 자동차 보유율이 EU에서 가장 낮은 수준임에도 불구하고, 현재 운행되고 있는 차량들의 절반 이상이 연식이 10년 이상 되었기 때문에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높음. 정부에서 운전자들이 그들의 오래된 연식의 자동차를 폐차하도록 장려하고 있지만 향후 5년간 이 정책은 실질적인 성공을 거두지 못할 것으로 예상됨.
ㅇ최근 법률 개정은 루마니아의 두 차량 공유 서비스 우버와 볼트에 타격을 입힘. 차량 공유 서비스가 교통 체증과 공기 오염 문제를 완화할 잠재력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주요 전통적인 택시 회사들의 시위 및 압력 때문에 제대로 된 택시 자격증 없이는 차량 공유 서비스 운행이 어렵도록 만듦.
□ 주요 경쟁사
ㅇ루마니아는 GDP의 10%를 차지하는 상당한 자동차 산업을 갖고 있으며, IT 분야와 마찬가지로 경제 성장의 주요 산업임. 차량 및 운송 장비는 총 수출의 40%를 차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