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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로코 자동차 및 부품산업
- 국별 주요산업
- 모로코
- 카사블랑카무역관 나범근
- 2019-05-23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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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로코의 '18년 자동차 생산은 전년대비 6.9%가 증가, 40만대를 넘어서며 아프리카 최대 생산국임 -
- 모로코 정부는 '25년 100만대 생산을 목표로 적극적인 자동차 산업 육성을 추진중 -
□ 모로코 자동차 생산, 수출 및 판매 현황
ㅇ 모로코 자동차 생산 및 수출 지속 확대
- ‘18년말 기준, 현지 생산 글로벌 완성차는 르노가 유일하였으나 ‘19년 PSA가 신규 생산 예정
- 르노는 Kangoo 모델을 비롯 전년대비 6.9% 증가한 402,150대를 생산하였고 총 생산의 약 90%인 358,779대 해외 수출
- 르노는 북쪽 탕제(Tangier) 및 카사블랑카(Casablanca)에 생산공장을 보유, ’18년 각각 318,600대와 83,550대를 생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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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로코는 2017년 남아프리카 공화국을 제치고 아프리카 최대 자동차 생산국이 되었으며 ‘25년 100만대 생산을 목표로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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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18년 모로코 자동차 생산 및 수출대수
2017년
2018년
생산대수 (전년대비 증가율)
376,284대 (9.0%)
402,150대 (6.9%)
수출대수 (전년대비 증가율)
333,189대 (9.6%)
358,779대 (7.7%)
자료 : Leboursier (현지 신문사)
ㅇ 모로코 자동차 판매도 지속 증가
- 모로코의 승용차 판매량은 전년대비 5.1% 증가한 163,074대를 기록
- 현지 시장은 대다수 소형차와 일부 프리미엄 자동차 시장으로 양분되는 구조임
- Dacia, 르노, 폭스바겐의 상위 3개사가 전체 시장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등 유럽차의 시장 점유율이 매우 높은 편임
'17-'18년 자동차 판매 현황
Ranking
Car Manufacturer
2018
2017
Increase
2018 Vs. 2017
Vols
M.share
Vols
M.share
1
Dacia
48 163
29,5%
45 599
29,4%
5,6%
2
Renault
23 062
14,1%
21 726
14,0%
6,1%
3
Volkswagen
11 810
7,2%
11 856
7,6%
-0,4%
4
Peugeot
11 316
6,9%
10 158
6,5%
11,4
5
Hyundai
9 882
6,1%
9 965
6,4%
-0,8%
6
Fiat
8 564
5,3%
6 382
4,1%
34 ,2%
7
Citroen
7 483
4,6%
6 107
3,9%
22,5%
8
Ford
7 359
4,5%
12 026
7,7%
-38,8%
9
Nissan
6 743
4,1%
6 817
4,4%
-1,1%
10
Toyota
5 108
3,1%
3 699
2,4%
38,1%
Others
23 584
14,6%
20 878
13,6%
13,0%
Total
163 074
100,0%
155 213
100,0%
5,1%
자료 : AIVAM (모로코 자동차 수입협회)
□ 현지 자동차 산업 위상 및 정부 육성 정책
ㅇ 모로코 수출 1위 품목으로 제조업 발전 주도
- ‘18년 자동차 수출액은 전년대비 10.7% 증가한 69억 달러로 모로코 수출 1위 품목 기록
- 또한 2014-2018년 약 85천개의 일자리를 창출, 고용측면에서도 현지 높은 실업률 해소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
ㅇ 북쪽 탕제(Tangier) 지역을 중심으로 자동차 산업 적극 육성
- 모로코 자동차 산업은 1960대부터 시작, 르노 등 완성차 이외에도 Delphi, Lear, Nexteer 등 다양한 Tier-1이 동반 진출
- 정부차원에서 본격 산업 육성을 위해 탕제(Tangier), 케니트라(Kenitra) 등 유럽 인접 북쪽 지역을 중심으로 Free Zone 개발
- 외국기업 유치 확대를 위해 최초 5년 법인세 면제, 향후 20년 저율 법인세 적용 등 각종 세제혜택 및 투자 인센티브 제공
시대별 모로코 자동차 산업 발전 과정
자료 : AMICA (모로코 자동차 협회)
모로코내 르노 및 PSA 공장 위치
자료 : AMICA (모로코 자동차 협회)
ㅇ 또한 정부는 자동차 산업의 장기적인 성장을 위해 '14-'20 산업 가속화 계획(Acceleration Plan)을 수립하고 8개 에코시스템
조성을 위해 적극 노력
자동차 산업 발전 목표
자료 : AMICA (모로코 자동차 협회)
8개 에코시스템 체계 및 구조
자료 : MCINET (모로코 통상산업부)
□ 시사점
ㅇ 자동차 시장 확대에 따라 공장 설립 등 적극적인 현지진출 노력 필요
- 정부의 적극적인 자동차 육성 정책 등에 힘입어 현지 자동차 생산은 당분간 지속 확대 예상
- 특히 모로코는 스페인과 가깝게는 14km 떨어져 있는 등 유럽과의 인접성, 저렴한 인건비, FTA 체결에 따른 관세 혜택 등
유럽시장 진출을 위한 생산거점으로 매력적인 입지조건을 가지고 있음
- 또한 르노, PSA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별로 현지 소싱(local content) 목표 비율이 있어 수출에 의존한 시장진출은 한계 존재
- 다만 현지 생산 확대 움직임에 따라 자동차 부품이외에 제조설비 수출은 유망할 것으로 보임
ㅇ 전반적인 제조기반 부족으로 인해 사전 현지진출 타당성에 대한 면밀한 검토 필요
- 최근 탕제 등 북쪽 일부 산업 지역은 외투기업의 진출 수요 확대로 인해 사용 가능한 공장 부지 등이 제한적임
- 현지 제조 인프라 미발달로 자동차 부품 생산용 기자재 소싱이 제한적이고 또는 가격이 한국 대비 높을 수 있어 확인 필수
- 또한 낮은 인건비에도 불구, 전기료, 물류비용 등 제반 인프라 비용에 대한 사전 검토가 요구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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