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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자동차/수송기기 산업_항공우주 산업
  • 국별 주요산업
  • 중국
  • 최용안
  • 2018-12-24
  • 출처 : KOTRA

항공우주산업


산업 개요


중국은 미국에 이어 전 세계에서 두번째로 큰 항공운송 시장이며, 최근 몇 년간 민간항공 수송업은 10% 이상의 성장 속도를 유지하고 있다. 중국산 신형 항공기종의 연구개발 성과가 생산으로 이어지면서, 비행기 탑재 설비가 최근 몇 년 발전세를 보이고 있으며2017년 새롭게 공개된 여객기 관련 특허는 146개에 달한다.


시장 동향


2016년 전체 민간항공의 운송회전율은 총 9625100 톤킬로미터에 달했으며, 이는 전년대비 13.0% 증가한 수치이다. 2017년에는 전년대비 12.5% 증가한 1,083억 톤킬로미터에 달했다. 여객회전율은 2016년과 2017년 각각 83781300만 인킬로미터, 95241100만 인킬로미터로 전년대비 15.0%, 13.68% 증가하였고 2017년 민항 여객 수송량은 총 54900만 명으로, 전년대비 12.5% 증가했다.


중국민항국(民航局) 2020년 중국이 인당 평균 0.5회의 비행기 탑승 수요를 보이며, 72000만 명의 여객수송량 시장 수요를 보일 것으로 예측했다. 이는 '13.5 규획' 기간 연평균 10%의 성장 속도를 유지할 것임을 의미한다. 2014, 2015, 2016년 말, 중국 민간항공 수송기 수는 각각 2,370, 2,650, 2,950대로, 3개년 평균 성장률이 11.57%에 달하였다.


시장 전망


중국은 대형 민간용 여객기부터 소형 비즈니스 항공기까지 다양한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보이며 에어버스, 보잉 등의 투자는 천문학적인 성장을 할 중국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것으로, 앞으로 중국 기업들과도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향후 중국은 미국과 유럽이 주도하는 대형 여객기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보일 것이다. COMAC은 러시아 국영 통합항공기제작사(OAK)와 광폭 동체형 장거리 여객기 ‘CR929’의 공동개발 계획에 합의하였으며양국은 ‘CR929’가 운행효율 면에서 보잉 ‘B787’과 에어버스 ‘A350’을 뛰어넘을 것으로 예측된다.


2015 9, 국유기업인 중항공업(中航工)에서 발표한 중국 민간항공기 시장 예측 보고서에 따르면, 2034년 말, 중국 항공사 여객기 규모는 6,360대에 이를 것이며, 그 중 대형 제트 여객기가 5,378, 지선 여객기가 982, 화물 수송기가 708대를 차지할 것을 예상한다.


중국은 신항공기 교부 수량 및 시장가치 방면에서 전 세계 17%에 달하는 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2015년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향후 20년 항공기 수요의 총 가치가 9,5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측된다. 2016, 보잉은 향후 20년 중국의 상업항공기 수요량이 5,580대에 달해 가치 규모가 7,8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측되며, 현재 중국 국내 항공운송 시장규모는 미국의 40%, 2030년 미국을 넘어 전세계 최대 민간항공 수송시장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진출 전략


중국 항공산업의 발전 공간에 주목하여, 항공기 부품 산업을 포함한 협력수요에 적극적인 진출 전략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한국 기업이 COMAC의 제조 자회사인 SAMC(상하이 항공기제조 유한공사) AVIC와 ‘B737-MAX, B737-NG’ 등 수평미익(水平尾翼) 부품 공급계약을 체결한 바 있으며, BTC(보잉-톈진)와도 장기공급 계약을 체결한 사례가 있다.


항공우주 방면에서 단순 부품수출 보다는 중국 기업과의 기술제휴 및 합자회사 설립, 자본투여를 통한 공동 개발 등의 방식으로 현지 시장에 진출할 필요가 있다. 중국의 경우 위성 및 로켓기술이 일찍이 발달했으나, 이에 포함되는 IC칩 관련 산업에서 선두기업들과 기술 격차를 보이기에 업계 공백에서 협력 기회를 모색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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