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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리핀 IT 산업_BPO 산업
2018-12-26 최용안 필리핀

IT

 

1) BPO(Business Process Outsourcing) 산업

 

산업 개요

 

BPO(Business Process Outsourcing)는 콜센터를 비롯, 데이터 입력, 소프트웨어 개발 등 각종 비즈니스 관련 업무를 전문업체에서 아웃소싱 받아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빠른 성장세를 나타내는 산업으로 세계시장 규모는 2017년 매출 기준 246억 달러에 달하며 필리핀과 인도가 숙련된 전문가와 효율적인 관리를 바탕으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2008년 기준 필리핀은 세계 BPO시장의 21%를 차지하며 인도(51%)에 이어 2위를 기록했으나 2010년에는 인도를 누르고 처음 1위에 올라선 이후 현재까지 매년 1, 2위권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고용 면에서 BPO 산업이 차지하는 의미가 남다른데, 2017년 기준 130만 명을 고용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상대적으로 유창한 영어 구사력을 지닌 우수하고 풍부한 노동력, 저렴하고 안정된 임금 수준, 전폭적인 정부 지원에 힘입어 BPO산업은 필리핀을 대표하는 산업으로 부상했다. 특히 콜센터나 ICT를 접목한 IT-BPO 분야 발전 가능성이 높아 최근 몇 년간 우리 대기업을 중심으로 필리핀에 BPO 기지(아웃바운드 콜센터, 해외사무소 관리 총괄센터 등) 설립을 통한 시장진출을 검토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일례로 GS건설은 2014년 필리핀에 플랜트 설계 부문 BPO 법인을 설립하고 GS 건설이 수주하는 해외 건설 사업의 설계 부문을 지원하고 있다.

 

시장 동향

 

BPO 부문 주요 기업으로는 Accenture Inc., Convergys Philippines Services Corp., 24/7 Customer Philippines Inc., JPMorgan Chase Bank N.A.-Philippine Global Service Center, Telephilippines Inc. 등이 있다. 이들 기업들은 글로벌 기업들의 콜센터 역할을 비롯, 기술 및 경영 서비스 지원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한국기업은 1990년대 중반 이후 온라인 영어교육 시설을 중심으로 필리핀에 진출하기 시작, 현재 파고다, YBM 시사영어, 청담 등 교육 분야 대기업을 포함한 150여 개 업체가 BPO 관련 비즈니스를 수행하고 있다. 특히 이들 업체들은 전화 및 화상을 통한 일대일 온라인 영어 학습방식을 필두로 다양한 이러닝 영어 프로그램을 개발하면서 관련 소프트웨어를 수출하는 등 부수적인 효과도 거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업체들은 필리핀 이외의 지역에 관심을 기울인 결과, 중국, 일본 등에도 진출 영어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그 외 일부 기업은 필리핀 현지에 서비스센터를 개설하거나 제품 또는 건축 설계 담당 BPO 법인을 설립, 운영하고 있다.

 

시장 전망

 

필리핀 정부는 2016부터 BPO 산업 수익 250억 달러, 고용 130만 명 목표 달성을 위해 다양한 지원 정책을 도입했다. 일례로 2000년 이후부터는 콜센터 등을 적극적으로 육성하자는 취지 하에 일정 기간 소득세 면제, 관련 자비 수입관세 면제 등의 투자 관련 혜택을 제공한다.  특히 주요 분야에서 외국인 보유지분이 제한된 것과는 달리 BPO산업의 경우 외국인 혹은 외국기업이 100%까지 지분을 보유할 수 있어 외국기업 입장에서는 안정적으로 사업을 영위할 수 있는 업종으로 꼽힌다. 이러한 장점 덕에 외국 BPO 기업의 필리핀 시장 진출을 꾸준히 이어지면서 인도와의 세계시장 점유율 1위 경쟁은 나날이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BPO 산업은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관련 수요의 동반 상승을 유도한다는 점에서도 큰 의미를 갖는다. 해당 분야가 핵심산업으로 성장하면서 필리핀 내 컴퓨터, 전화기, 케이블, 등 사무실 용품 및 가구의 수입 역시 매년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나아가 사무실 수요 확대로 BPO 산업단지 소재 건물의 공실률이 2% 미만에 머무는 등 부동산 경기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진출 전략

 

필리핀은 앞서 언급된 저렴한 인건비와 영어 구사력을 보유한 양질의 노동력, 외국문화에 대한 높은 수용력 등의 인력 운용 및 관리 면에서 유리한 점과 다른 아세안 회원국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안정된 통신 기반시설을 갖추고 있어 BPO 산업은 당분간 지속적인 성장세를 나타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해당 산업은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나아가 부동산, 건설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 영향을 미치는 만큼 해당 분야에서의 우리 기업 수출 및 진출 확대에 중요한 발판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예를 들어 콜센터용 컴퓨터, 헤드셋, 전화기에 대한 수요가 꾸준한데 이들 제품의 경우 품질이 관건이다. 그러다 보니 품질보다 가격을 내세운 중국 제품과 비교할 때 한국산이 좋은 평가를 받고 있어 현지 진출 우리 기업 및 외국계 BPO 기업으로의 납품 가능성도 높을 것으로 파악된다. 따라서 관련 제품 수출을 희망하는 우리 기업은 가격 대비 우수한 품질경쟁력을 앞세운 홍보 전략을 적절히 구사하며 시장 진출을 준비할 필요가 있다.

 

회계, 관리, 보안 등 BPO 산업에 필수적인 소프트웨어에 대한 수요 역시 확대되면서 해당 제품/서비스를 공급하는 우리 기업에도 비즈니스 기회가 되고 있다. 실제로 보안소프트웨어 프로그램 제작 전문기업인 ESTERCST가 필리핀 정보통신 대기업인 Globe Telecom의 보안프로그램 제작을 수주하는 등의 가시적인 성과도 거두고 있다.

 

SNA Global Philippines의 경우에는 필리핀의 서버 환경이 열악함을 간파하고 현지에 진출한 한국 및 외국기업에 서버, 네트워크, 컴퓨터, UPS BPO 산업에 필요한 플랫폼 제공과 기술지원을 목적으로 현지 시장에 진출, 서버 제공 및 하드웨어 렌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현지 BPO 기업이 아웃소싱 서비스를 제공하는 추세가 늘어나면서 이들 기업의 한국인 고용 역시 증가하는 것으로 파악 재외 한국인 일자리 창출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것으로 파악.

 

필리핀이 강점을 보유한 BPO 산업은 국가적 차원에서도 계속 육성할 수밖에 없는 중요한 분야이다. 따라서 우리 기업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BPO 관련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공급을 통해 현지 시장 진출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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