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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 관광/교육/서비스 산업_관광 산업
2018-12-21 최용안 싱가포르

      
관광/교육/서비스  관광업 
   


산업 개요

 

포화상태에 이른 서비스업을 탈피 새로운 성장동력을 모색하던 싱가포르는 미래 성장동력의 하나로 관광서비스업을 활성화하고자 2010년 카지노를 포함한 복합 리조트인 마리나베이샌즈(Marina Bay Sands; MBS) 및 리조트 월드 센토사(Resort World Sentosa)를 개장했다. 현재 두 개의 복합리조트는 싱가포르 관광객 유치 및 관광업 활성화에 큰 기여를 하고 있으며, 특히 마리나베이샌즈는 완공되자마자 싱가포르를 대표하는 랜드마크로 자리매김 톡톡한 경제효과를 보고 있다.

 

싱가포르 관광서비스 산업동향

(단위: S$ 십억, 명)

항목

2013

2014

2015

2016

2017년

시장규모

23.5

23.6

21.8

24.6

24.9

인력*

226,800

235,900

240,700

246,800

251,300

주: *숙박 및 요식업 기준

자료원: STB, MOM(2018년 7 기준 확인 가능 최신자료)

 

시장동향

 

2017년에 싱가포르를 방문한 관광객 수는 약 1,742만 명으로 전년대비 6.2%의 증가세를 보였다.

 

싱가포르 방문객 수 추이

(단위: 천 명) 

순위

국가

2013

2014

2015

2016

2017년

1

중국

2,270

1,722

2,106

2,863

3,228

2

인도네시아

3,089

3,025

2,732

2,893

2,954

3

인도

934

944

1,014

1,097

1,272

4

말레이시아

1,281

1,233

1,171

1,151

1,168

5

호주

1,125

1,075

1,044

1,027

1,082

8

한국

472

534

577

566

631

-

합계

15,568

15,095

15,231

16,403

17,423


자료원: STB

 

시장 전망

 

싱가포르는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관광업의 도약을 위해 지속적인 관광시설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센토사의 경우 센토사 개발 공사(Sentosa Development Corporation)의 주도로 추가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기본적으로 모든 연령층을 아우르는 Imbiah Lookout, 핫한 Siloso Beach, 가족을 위한 Palawan Beach, 힐링을 위한 Tanjong Beach 등 차별화된 테마를 가진 4개의 주요 존(zone)을 바탕으로 개발되고 있다. 센토사의 연결성 및 이동성을 높이기 위해 2억 5,000만 싱가포르 달러를 투자해 Transport Plan을 진행 중에 있다.


2015 7 싱가포르 내 주요 관광명소를 잇는 새로운 케이블카 노선 Sentosa Line을 오픈했다. 2015 4월에는 싱가포르 정보통신개발청(IDA)(현 정보통신미디어개발청, IMDA)과 센토사 내 안전 및 보안, 교통, 운영 등의 효율성 향상을 위한 정보통신 기술 도입 MOU를 체결했다.

 

싱가포르 관광청(Singapore Tourism Board, STB)은 관광상품을 크게 하드웨어(인프라 개발)와 소프트웨어(콘텐츠 개발)로 나누어 육성하는 노력을 하고 있다. 관광 인프라 개발 프로젝트 추진 기업에게는 Tourism Product Development Fund를 통해 프로젝트 비용의 최대 50%까지 지원해주고 있다. 관광 콘텐츠 개발에 도움을 주고자 Attraction Industry Experience Creation Masterclass Series를 통해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관광상품으로의 개발 잠재력이 큰 새로운 콘셉트를 개발하고자 하는 경우 Kickstart Fund를 통해 비즈니스 인큐베이터 프로그램, 산업 베테랑 멘토 프로그램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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