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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 섬유/패션 산업_섬유의류 산업
  • 국별 주요산업
  • 이탈리아
  • 최용안
  • 2018-12-24
  • 출처 : KOTRA

섬유/ 섬유의류산업

 

    이탈리아에서는 섬유와 의류를 함께 묶어 TA(Tessile-섬유, Abbigliamento-의류) 산업으로 분류하고 있는데, 섬유의류산업은 이탈리아에서 가장 중요한 산업 중 하나이며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


산업동향

 

뛰어난 품질 경쟁력과 디자인으로 이탈리아의 섬유·의류 산업은 EU 전체 섬유·의류 산업 매출액의 약 31%를 차지하고 있으며, EU 전체 기업 수 중 27.6%가 이탈리아에 집중돼 있다. 유럽 경기 침체가 장기화된 2013년에도 전년대비 0.7% 감소한 507억 유로 매출에 그쳐, 타 산업들이 10% 이상씩 매출 및 수출 감소를 겪은 것에 비해 이탈리아의 섬유·의류 산업은 뛰어난 글로벌 경쟁력을 무기로 장기화되고 있는 경제 불황 속에서도 가장 선전하고 있는 산업 중 하나로 평가다. 

 

이를 증명하듯 경제가 회복세로 접어듦에 따라 2014년 전년대비 3.3%, 2015년에는 1.1%, 2016년에는 전년대비 1.0%의 증가를 보이며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2017년에도 기업수는 소폭 감소한 반면 생산액은 2.4% 증가하며 높은 산업경쟁력을 보여주고 있다.


이탈리아 섬유의류산업 현황

(단위: 백만 유로, )

구분

생산액

기업 수

종사자 수

2017

54,112

46,236

400,000

증감률(2017/6015)

2.4

-0.8

0.1

자료원: Sistema Moda Italia(2018 7 기준 최신 자료)

 

2017년 섬유의류산업 수입액은 전년대비 1.9% 증가한 210억 유로. 수출은 3.5% 증가한 306억 유로를 기록하며 약 96억 유로의 무역 흑자를 달성. 섬유와 패션을 나누어 살펴보면, 섬유산업은 수입액이 전년대비 3.3% 증가했으며, 수출액은 1.7% 증가, 패션산업의 수입액은 전년대비 1.3% 소폭 증가하였으며 수출액은 4.5% 증가했다.

 

이탈리아 섬유의류산업 수·출입 현황(2017)

(단위: 백만 유로, %)

 

수입

증감률

수출

증감률

무역수지

섬유

6,909

3.3

10,190

1.7

3,282

패션

14,099

1.3

20,404

4.5

6,306

총계

21,007

1.9

30,595

3.5

9,587

자료원: SMI, Istat(2018년 7월 기준 최신 자료)

 

    시장 전망

     

    전통적 섬유강국이었던 유럽권의 섬유 생산량과 부가가치 창출액은 전반적인 하강 추세에 있어, 섬유 관련 산업 종사자 수도 2007 2,300만 명에서 2009 1,800만 명으로 18% 가량 감소했. 가장 큰 원인은 원가 경쟁력을 무기로 하는 중국, 터키 등의 부상과 R&D 투자 부족으로 인한 경쟁력 상실이며, 유럽 섬유산업의 수출은 감소, 수입은 증가하는 추세로 무역적자 규모는 날로 증가하는 모습이다. 이렇게 신흥 경쟁국의 출현과 경기 불황에 맞서 이탈리아 섬유·의류 산업은 경쟁력 확보를 위해 전통적으로 소규모 가족 기업을 근간으로 했던 생산방식을 점차 자동화 함으로써 규모의 경제 체제로의 변화를 꾀하며 체질 개선에 나서고 있다.

     

    이탈리아는 하이테크 섬유라고 할 수 있는 화학섬유 분야에서 전통적으로 뛰어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 이는 화학섬유 분야에 대한 적극적인 R&D 투자와 이를 통한 신소재 개발에 의한 것으로, 이탈리아 섬유산업 경쟁력의 주요 원천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시장의 요구에 따라 지속적인 기술개발을 통해 그 우수성을 이어갈 전망이다. 또한, 최근 Made in Italy 전략을 통해 수출시장 개척에 성공하며 수출 시장을 중심으로 섬유의류산업이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또한, 유럽연합에서는 인체 및 환경에 대한 안전을 최우선적인 가치로 추구함에 따라 유럽연합 위원회를 통해 다양한 환경지침 및 환경 관련 인증정책이 제시되고 있다. 섬유패션 시장에서도 방적 및 직제과정에서 에너지소모, 폐기물 관리, 재활용 섬유 및 자연분해가 되는 섬유 등 다양한 측면에서 환경과 연관된 제품의 요구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진출 전략

     

    이탈리아 진출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이탈리아 시장의 특성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이탈리아 섬유의류 산업은 다른 산업과 마찬가지로 80% 이상이 중소기업으로 구성돼 있다. 섬유패션 관련 중소기업은 전통적으로 지역별 산업 집적지(클러스러)를 구축했으며, 이 클러스터는 이탈리아의 중북부 지방에 밀집돼 있다. 이러한 특징을 이해해 중소기업들이 집중하고 있는 제품 중심의 상품(Product) 제안에서 벗어나 업체의 프로세스에 결합되는 제품 개발을 통해 시장 진출을 꾀해볼 수 있다.

     

    특히, 대량 공장형 생산 체제가 아니라 소량 맞춤형 생산에 특화된 시장이기에 소량의 주문에도 적극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으며, 이탈리아 섬유의류기업의 마케팅은 대부분 전시회, 쇼룸, 컬렉션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밀라노에서 개최되는 밀라노 우니카(UNICA) 등 현지 유력 전시회 참가를 통해 시장 진출을 노려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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